사용설명서를 먼저 읽어라


촌티 팍팍나는 나는 비데를 잘 모른다. 방송에서나 홈쇼핑 광고에서난 봤지, 한 번도 사용해 본적이 없다. 종종 다른 집에 갈 때 비데가 설치되어 있지만, 사용하지 않고 그냥 화장지로 처리했다. 그러다 어느날 한 번 사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불쑥 들었다. 그런데 왠일? 왜이리 복잡하고 어려운지... 난감하기 그지 없었다. 세정인가 뭔가 눌렀더니.. 물줄기기가 앞뒤로 오가면서 간질거리지 않는가하면 갑자게 물이 세게 나오다 약하게 나오기를 반복하는 것이었다. 

얼마나 황당하고 놀랐는지 모른다. 최소 버튼을 찾아 눌렀다. 멈추었다. 한숨을 돌리고 대충 처리한 다음 일어섰더니 이게 턱하지 보이지 않는가. 

사용시 주의 사항

-제품 사용 전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읽고 바르게 사용해 주세요!-

그랬다. 나는 사용법을 몰랐던 것이다. 그래서 당황했고 이상한 비데의 놀음에 당한 것이다. 사용설명서 꼭 읽어 봐야 한다.



사용설명서란 키워드로 검색해 보니 상당한 책들이 검색되었다. 나의 운명, 내몸, 내 감정, 금융 경제학 등등 많기도 하다. 사용설명서 잘 읽어야 사용할 때 오류니 실수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사용설명서란 원리를 말하는 것이다. 기계가 어떻게 작동되고 어떤 원리에 따라 움직여지는 지를 아는 것이다. 삶도 그리고, 감정도 그렇고, 돈도 그렇다.
















전에 김홍신의 인생 사용설명서를 읽고 좋았던 기억이 난다. 삶에 대한 진지한 반성을 하게 해준 책이다. 이병준의 다큰 자녀 싸가지 코칭은 십대의 통제불능의 아이들을 잘 다루는 방법, 즉 자녀사용설명서였다. 설득의 비밀은 이미 EBS에서 방영된 것인데 책으로 나왔다. 사람의 심리 속에 담겨진 설득의 원리를 잘 보여준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사용설명서를 잘 읽지 않는다. 서비스센타에서 늘 강조하는 말,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 보십시오. 그러면 전화 걸일이 거의 없을 겁니다. 맞다. 알고나면 쉽다. 그러나 알기까지는 어렵다. 그러니 사용설명서 잘 읽어 보자. 이것이 인생을 재미있게 사는 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