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생활의 발견
와타나베 쇼이치 지음, 김욱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9월
절판


지난 주에 샀으니 읽는데 꼬박 일주일이 걸린 셈이다. 대개 이런책은 단 두어시간만에 해지워 버리는 속독가이지만, 일주일이라는 긴 시간은 그만큼 바쁘고 정신없이 살아가는 삶의 단층을 보여준다.

참 재미있게 읽은 책이다. 와타나베 쇼이치라는 분이 매력적으로 보인다. 나도 그가 권하는 지적생활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가고 싶다. 앞으로 이분의 책을 더 사서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글쓰기를 하고, 지적 생활을 추구하고 싶은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와 생각들을 들려준다.


이 책이 맘에 드는 이유는, 먼저 양장이라는 점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내용이 어느정도 괜찮은 책이라면 양장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 허접하게 만든 책들은 얼마가지 않아 쉽게 망가지고, 품격도 없어 보인다. 그래서 이왕 만들거라면 양장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 이 책은 그 점에서 점수를 후하게 주고 싶다.

둘째는 내용이 매우 훌륭하다는 것이다. 일본의 이어령같은 분이다. 지적이면서도 글을 편하고 쉽게 쓴다. 그러나 결코 가볍지 않다. 지적생활을 누리며 사는 것이 무엇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잘 알려 준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면에서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표지도 그렇고 안의 글자크기나 배열들이 읽기에 편하고 무난하다. 인쇄된 종이도 반짝 거리지 않아 좋다. 근래에 인쇄되는 많은 책들이 무엇 때문인지 유광형식의 종이를 써서 읽을 때 빛이 반사되어 힘들다. 부탁인데 책을 그런 식으로 만들지 않기를 바란다. 유광을 쓰고 싶다면 표지에 한정하라. 눈이 나빠지면 책을 읽기 힘들뿐 아니라 책에 집중하기도 힘들다.

그런점에서 이 책은 점수를 후히 주고 싶다. 책을 잘 만들어준, 그리고 번역도 잘해준 위즈덤하우스와 김욱 옮김이에게도 감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