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문장 나쁜 문장 살림지식총서 376
송준호 지음 / 살림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문장 나쁜 문장>을 읽고

<!--[if !supportEmptyParas]--> <!--[endif]-->

진정한 대가의 방법을 배운 것 같다. 문장이 가진 미묘한 차이와 힘을 알게 해주었다. 저자는 정확한 단어와 문장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보통 사람들이 실수하는 짜장면도 정식 명칭은 ‘자장면’이고, 어서오십시요라는 구어체도 문어체로하면 ‘어서 오십시오’라고 해야 한다. 저자는 놓치기 쉬운 단어들을 조목조목 짚어가며 올바른 단어와 문장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준다.

가장 주목을 끄는 대목은 ‘군살 없는 S라인 문장’이란 대목이었는데, 그곳에서는 문장 속에서 불필요하게 반복되는 부분들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예를 들어 ‘6월 항쟁 무렵부터 그 이후 크게 달라졌다’에서 6월 항쟁이란 시기와 ‘그 이후’라는 반복된 시기를 제거함으로 ‘6월 항쟁 이후 크게 달라졌다’고 깔끔하게 고쳐야 한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문장을 속도감 있게 글을 읽게 해주고, 명쾌한 이해를 가져다 줄 수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백 쪽도 되지 않는 작은 분량의 책인데도 문장에 대한 영향력은 크다. 대가에게 글을 배운다는 것은 이런 것을 두고 한 말일 것이다. 글쓰기를 배우기 원하는 분이라면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