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소설의 여왕 애거스 크리스티의 베스트 10


애거서 크리스티의 추리소설을 벌써 세권짹 읽고 있는 중이다.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홈즈와는 다른 묘한 맛을 주는 추리소설이다. 아직 나에게 셜록홈즈의 늪에서 벗어 나오지 못하고 있지만, 애거서 크리스티의 추리도 읽을 만하다. 여자가 어떻게 이런 소설을 쓸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자꾸 들기는 하지만 나름 재미는 있다. 

그러나 나의 편견인지는 몰라도 글이 깔끔하지 않다고 군더더기가 많아 속도감이 떨어져 답답함도 느낀다. 그러도 역시 탁월한 추리소설임에는 틀림 없다. 가을에는 역시 추리 소설이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에서는 아직 별다른 맛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세권만으로 한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기는 그리 쉽지 않다. 


셜롬홈즈 시리즈의 맛은 아무래도 셜록홈즈의 추리해가는 과정에 있을 것이다. 또한 홈즈가 툭툭 던지는 의미있는 문장들이 읽는 이로 하여금 재미를 더하게 만든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추리소설의 여왕으로 불리기까지 그녀가 감내해야 했던 쓰라린 고통들은 결코 작지 않았다. 그녀의 아버지는 미국인이었고, 어머니는 영국 귀족이었다. 10살 연상의 오빠와 11살 연상의 오빠가 있었다. 그러나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가 태어난지 얼마되지 않아 사망한다. 1914년 영국 항공대 대령과 결혼하지만 팍구을 맞이한다. 1차 대전시절 약국에서 일하면서 그녀에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독약도 이 때의 경험 때문이다. 갑자기 10일 넘게 행방불명 되기도 했으며, 남편의 의처증 때문에 신경쇠약과 배회증의 발명하여 고통을 당했다. 결국 이혼을 하고 1930년 14세 연하의 고고학자와 결혼하여 남편과 함께 중동 등을 여행하며 소설의 기반을 닦는다. 1976년 85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애거스 소설의 베스트 10


1. 애크로이드 살인사건

2. 엔드하우스 비극

3. 오리엔트 특급살인

4. ABC 살인사건

5.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6. 다섯마리 아기 돼지

7. 비뚤어진 집

8. 살인을 예고합니다

9. 끝없는 밤

10. 커튼




























인생이란 참 묘하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아무런 걱정도 고민도 없어보이지만, 삶의 한 껍질만 벗겨보면 쓰디쓴 고통이 생살처럼 드러나 보인다. 

그리고 그 들은 그 고통을 고통으로만 보지 않고 잘 다듬고 만들어 아름다운 보석으로 탄생시킨다. 인생이란 그런 것이다. 그러나 누구를 탓하거나 좌절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이것이 진심어린 삶의 모습이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