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신간에 대한 잡담


언어는 죽어가고 있다. 신자유주의는 개방과 경쟁이라는 미명하에 수많은 약자들을 도살하고 있다. 경제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있다고 진즉에 애덤스미스는 말했지만 후대의 사람들은 당시의 상황을 배격하고 문자로만 그것을 받아드린 탓에 오로지 모든 것을 시장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한다. 애덤스미스가 깨어나면 울고갈 일이다.

언어는 존재의 수단이자, 존재 그 가체이지만, 수많은 언어들이 개방과 경쟁 속에서 죽어가고 있다. 소수민족들의 아픔은 젊은 세대들이 배울 것이 없는-경쟁에서 진 조상들의 언어를 버리고 경쟁할만한 스펙을 쌓을 수 있는... 아니 경쟁에서 이긴 언어를 습득하러 도시로 도시로 내려가고 있다.


언어의 부정은 존재의 부정이며, 언어가 사라지는 것은 역사와 정체성을 소실하는 것이다. 한국이란 나라가 건실하게 자리하고 있는 것은 분명, 한글이 있기 때문이다. 






돈으로 살 수 없다. 가치는 돈이 아니다. 넘어서는 것이다. 할머니가 자신의 아끼는 손거울을 손녀에게 남겨 주었다. 손녀는 몇 천원이면 살 수 있는 것을 거추장스럽게 남겨둔 할머니의 마음을 알지 못한다. 손녀가 자라나 죽음을 생각할 즈음 그녀는 할머니의 손거울의 가치를 알게 된다. 

가치란 경제학적 관점으로 평가할 수 없는 것들이다. 나의 존재, 나의 삶을 규정하는 것은 더 고상한 것이어야 한다. 그것은 관계와 사랑이라는 의미 속에서 확연하게 드러난다.










꿈이 이루어지면 멈춘다. 그런데 이상하다. 꿈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멈추지 못하는 것이다. 꿈에는 관성의 법칙이 있다. 한번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 에너지가 다할 때까지 멈추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게 보면 꿈에도 중독성이 강한 성질이 있는 것이 분명하다. 전성철씨는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젊은이들에게 도전한다. 끝가지 포기하지 말고 달려 가라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심리학관련 서적이다. 인간의 세계사에 면면히 흐르는 6가지 심리를 분석했다. 얼마나 신나고 재미있는지... 그래서 역사는 돌아가는 듯하다. 저마다의 보이지 않는 심리를 통해 움직여지는 사람의 본심들... 들키고 나면 굉자히 부끄러운데도 사람들은 열심히 아무도 모른다고 생각하며 살아간다. 하기야 안다고 실천이 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스킨? 피부? 뭘까?

뭐 이런 책도 있어? 분명 싫음은 아니다.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는 재미난 책이다. 피부색 속에 숨겨진 재미난 이야기와 인류학적 고찰을 통해 인간 내면의 비밀들을 끄집어 낸다.












책 읽는 책, 책 익는 책....

책에 관심이 많다면 이 책을 꼭 읽어야 한다. 나는 누군가에게 강추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책은 강추하고 싶다. 책은 분별하고, 소장하고, 관리하는 법을 넘어 책이란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멋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