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많이 차가워졌습니다. 엇그제만 해도 더위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했는데 지금은 두꺼운 이불을 덥고 자야하니.. 참 묘한 세상에 사는 듯합니다. 가을 실종 맞는 것 같습니다. 가을하면 역시 독서의 계절.. 가을에 읽으면 좋을 책을 추천해봅니다. 가장 먼저는 셜록홈즈 시리즈입니다.  

오늘로 셜록홈즈의 책을 세권째 구입했습니다. 처음 우연하게 읽게 되면서 이번참에 셜록홈즈는 끝을 봐야 겠다는 생각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제 구입한 배스커빌의 개를 읽고 있는 단편만 읽다가 처음으로 아니.. 두번째네요. 주홍색연구을 읽었으니... 하여튼 정말 재미 있고, 셜록 홈즈의 매력에 푹빠졌습니다.

 

느낌이 있는 책과 시간과 공간사를 중심으로 책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아직 알라딘에서 구입하지 않았네요. 네번째 책부터는 알라딘에서 구입할 예정입니다. 서점에서 30%정도 할인하는 곳이 들렀는데 구입하고 가격을 계산해 보니 알라딘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더군요. 하여튼 셜록홈즈 정말 재미 있습니다.  

 셜록홈즈에 대한 매력을 19세기가 가지는 특이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주의할만합니다. 18세기를 정점으로 약간 떨어지긴 했지만 셜록홈즈가 활동한 19기말과 20세기 초는 프랑스에서 시작된 계몽주의와 합리주의가 최절정에 이른 시기입니다. 합리적 사고를 통해 인간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프라이드가 팽배한 시기였죠. 셜록홈즈는 그러한 시대가 추구하는 상징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셜록홈즈는 이성곽 합리적인 추론을 통해 거의 모든 사건을 해결하고 맙니다. 모든 문제도 셜록홈즈 앞에서는 무릎을 꿇고 말죠. 저자인 아서 코난 도일이 우연하게 만들어낸 인물이기는 하지만 어떻게 보면 당연히 탄생되어야할 인물이 셜록홈즈입니다. 셜록홈즈는 도일이 어릴 적 읽었던 에드거 앨련 포의 뒤팽 탐정 소설을 통해 잉태되었고, 그의 의사라는 직업을 통해 더욱 섬세하게 다듬어졌습니다.  

 시공사에서 출간한 셜롬홈즈 전집입니다. 제가 가장 사고 싶은 책이죠. 전집으로 구입하면 할인율이 높기 때문에 한꺼번에 구입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1. 주홍색 연구 

셜록홈즈를 탄생시킨 아서코난 도일의 셜록홈즈 첫번째 책입니다. 처음 이거 읽고 약간 당황스러운면도 있었지만 마지막 부분으로 넘어가면서 다시 셜롬홈즈의 등장과 더불어 명쾌한 그의 활약이 전개됩니다. 자신의 사랑하는 애인을 죽인 원수를 수십년 동안 쫓아 가다 결국 런던의 어느 빈집에서 살인을 저지르게 되는 슬픈 이야기입니다. 

 

 2. 네 사람의 서명 

잃어버린 보물을 찾아나서는 홈즈. 살인사건과 연계되면서 사건이 복잡하게 만들어진다. 그러나 홈즈는 멋지게 사건을 해결한다. 이번에는 왓슨의 로맨스가 절묘하게 끼어 있으니 주목할 만한다. 

3. 바스커블 가문의 개 

바스커블의 부유한 찰스경이 가문을 읽으키려 고향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갑자기 의문의 죽임을 당하고 가문에 흐르는 저주의 사냥개 이야기와 함께 황야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이 홈즈에게 맞견지다. 과연 홈즈는 사건의 진실을 파헤칠 수 있을까? 

 

 

 

4. 공포의 계곡 

이번엔 영국이 아니라 미국 서부다. 셜록홈즈의 숙적인 모리티어 교수가 등장하면서 사건을 흥미진지하게 끌어간다. 지금까지의 박진감 넘치는 스토리가 많이 느슨하지만 홈즈 시리즈 중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5. 셜록 홈즈의 모험 

장편이 아닌 단편이다. 저자인 아서코난도일이 직접 뽑은 12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져있다. 흥미진진하고 급하게 돌아가는 사건진행 때문에 한 순간도 놓치 못한다. 저는 개인적으로 시간과 공간사에서 나온 책을 추천하고 싶다.  

 

 

 

 

 

 

 

6. 셜록홈즈의 회상록 

이번책도 단편집이다. 앞선 것이 전반부의 단편집이라면 이 책은 셜록홈즈의 후반부에 속하는 단편들로 이루어져있다. 셜록홈즈를 더이상 쓰지 않으려 했지만 독자들의 성화에 못이겨 다시 펜을 든 아서코난 도일.. 죽은 셜록흠즈를 어떻게 살려 낼 것인가?  

7. 셜록 홈즈의 귀한 

빈집의 모험에서 셜록홈즈의 활동이 시작된다. 죽은 줄로만 알았던 홈즈가 갑자기 왓슨박사의 집에 찾아와 사건을 도와달라고 부탁한다. 새롭게 시작되는 홈즈의 활약을 기대하라. 이번책도 역시 단편들이다. 

8. 홈즈의 마지막 인사 

정말 마지막이다. 이 책을 끝으로 홈즈는 더이상 활동을 하지 않는다.? 아니다. 마지막 9권이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8권에서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담아서 그런지 민족주의적이고 첩보전과비슷한 사건이 전개된다. 1차 세계대전의 탓인지도 모르겠다.  

 

 

9. 셜록 홈즈의 사건집 

9권은 회상하는 듯 풀어가는 사건들이 많다. 9권에서는 지금까지 느끼지 못한 홈즈의 애뜻한 인간미가 조금씩 보인다. 물론 그 전에도 조금씩 있지만 말이다. 나이가 들면서 아서코난도일도 차가운 홈즈가 아닌 애정과 인정이 있는 사람으로 홈즈를 그리고 싶었는지 모르겠다.  1921-27년까지에 만들어진 작품이다 보니 저자의 마지막 홈즈인 셈이다.  

 

 

 

 시간과 공간사에서 펴낸 홈즈 전집은 총8권으로 되어 있으면 단편과 장편으로 나누어 실었다. 디자인이 깔끔하고 읽기가 편한 것이 장점이다.

 선별된 단편들만을 집중해서 읽기는 원한다면 느낌이 있는 책 출판사를 권한다. 세 권의 책은 셜롬홈즈 시리즈 중에서 가장 좋은 단편만을 골라 실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1-09-20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셜록 홈즈, 늘 읽고 싶었는데 언제나 미뤄두었던 책이네요. 저는 셜록 홈즈는 안 읽었는데 모리스 르블랑의 [아르센 뤼팽 전집]은 많이 읽었어요. 그 책에 셜록 홈즈가 등장인물로 출현해서 허탕 치는 장면도 나오는데, 두 추리소설을 비교하면서 읽어도 좋을 것 같네요 ^^

낭만인생 2011-09-20 15:26   좋아요 0 | URL
안그래도 저도 홈즈를 다 읽고나면 루팡 시리즈에 도전해 볼까 합니다. 추리소설의 매력에 빠져든 느낌입니다. 바쁜 일과 속에서도 읽는 재미가 톡톡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