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의 철학 - 오스왈드 챔버스의 오스왈드 챔버스 시리즈 14
오스왈드 챔버스 지음, 황 스데반 옮김 / 토기장이(토기장이주니어) / 2010년 7월
구판절판


죄의 철학
오스왈드 챔버스는 이 책을 통해서 죄에 대한 놀라운 통찰들을 보여준다. 죄의 철학이라는 말은 어떤 의미에서 모순이지만, 죄의 숨겨진 의도를 보여주는 측면에서 맞는 말이다.

죄의 기원에 대하여 제시하는 것은 성경밖에 없다. 죄는 오직 하나님께 반역하는 가장 무서운 성향이자 실체이다.

하나님은 언제 나타나시는가. 챔버스목사님은 '성경에 따르면 하나님은 인간이 스스로 해볼 것을 다해본 후에 포기하는 지점인 마지막 순간에 나타나신다. 인간적인 한계를 느낄 때 하나님을 만나기 쉽다'

사람은 삶에 문제가 일어나지 않을 때 하나님을 찾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잘못된 길을 갈 수 밖에 없으며, 결국 택자들이라면 하나님의 개입을 필요로 할 수 밖에 없다. 그곳이 바로 하나님의 한계이다.

죄가 어리석다는 것은 하나님을 반역한다는 것이며, 하나님을 대신하려는 것 때문이다. 오스왈드 챔버스 목사님은 이 부분을 이렇게 말한다.

"죄는 인간의 속성 안에 있는 요소로서, 그 기원은 하나님 다음가는 능력을 지닌 초자연적인 존재에게 있다. 사탄의 죄는 오직 희미하게 계시되어 있는데, 그 계시는 사탄의 죄가 모든 최정상이요, 완전하고 자발적이며 의시적인 영적인 죄임을 보여준다"

사람은 언제 무너지는가?
"사람이 가장 먼저 무너지는 곳은 깊은 내면이다.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은 마지막이다" 그렇다 사탄은 보이지 않는 마음을 먼저 공격한다. 마음의 죄소를 점령하면 그 다음은 아주 쉬워진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스스로 어쩔 수 없는 한계를 체험하여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상황이 되었을 때, 비로소 우리는 성경을 제외하면 아무도 자신의 상황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한다" 죄란 병은 '속죄'없이는 치유가 불가능하며 보완이나 수정이 되지 않고 오직 새로 태어나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능력에 의하여 당신의 유전형질을 바꾸실 수 있다"는 것은 참소망의 소식이다.

그리스도의 피가 무엇을 상징하는가?
인간이 되신 하나님의 고통이다. "예수님의 죽음은 인간의 속성이 저지를 수 있는 가장 깊은 죄의 자리까지 닿아있다" 그리스도의 피는 육에 있는 우리는 죽이고 타인을 섬기도록 부르는 소명이다.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생각은 죄가 교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조금만 수정하며 되고, 교육으로 충분히 회복될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그러나 죄는 죽이는 것이지, 교정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칼을 피하겠는가, 아니면 그 칼이 찌르려는 것들과 함께 멸망하겠는가?"

성도는 애굽에서 적당히 섞여 살 수 없는 존재이다. 그 곳에서 나와야 한다. 마찬가지로 죄와 성도는 적당히 섞여 살 수 없다. 반드시 그곳에서 나와야 한다.

고후 6:15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하며...

"매일 죄를 점점 덜 지을 것이라는 사상에 빠진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이 우리에게 결코 임하지 않은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낭만인생 2010-12-16 15: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정이 아니라 완전한 새로움으로 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