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습관을 잡아주는 학습일기 만점 공부법 만점 공부법 5
박점희 지음, 송진욱 그림 / 행복한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초등공부습관을 잡아주는 학습읽기 만점공부법]
 

며칠 전 개학한 아이들의 방항숙제 중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을 일기쓰기다. 예전도 그랬도 지금도 여전히 일기는 골병들게하는 것이다. 방학이 끝날즈음 몰아서 쓰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초등학생들과 부모들을 위해 준비된 책이다.

bookreview 020.JPG

이 책은 모두 다섯째 마당으로 되어 있습니다. 첫째 마당에서는 재미있는 만화를 통해 일기에 대한 생각들을 전달해 준다. 둘째 마당에서는 독서일기, 셋째 마당은 환경일기, 넷째 마당은 학습일기, 다섯째 마당에서는 혼자서 일깄는 법을 소개한다.


bookreview 022.JPG


독성일기는 어떻께 쓸까? 

먼저 저자는 딱딱한 내용을 재미나는 이야기로 풀어가고 있다. 대화 형식을 통해 아이들이 부모들이 접근하기 쉽도록들었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싶다. 두번째는 [직접해보자!]란을 통해 책 위에 직접 독서일기를 적을 수 있도록 샘플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넘어가면 [낸 친구의 일기]를 통해 다른 친구들을 어떻게 독서일기를 썼는가를 보여준다. 
bookreview 024.JPG


환경일기는 주변의 환경들을 바라보면서 자신의 견해를 적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이러한 수준높은 글쓰기는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어떻게 아이들의 생각을 끄집어 낼 수 있을까? 아래의 사진은 간단하게 생각을 끄집어 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네개로 나누어진 사각형 중심에 주제를 적고 주변에 그와 연관된 단어들을 적어나가는 것이다. 정말 간단하다. 
bookreview 025.JPG



학습일기는 아이들에게도 학부모에게도 매우 유용한 기록물을 남길 수 있다. 아래는 한예로 발행된 신문을 보며 일기거리를 찾는 작업이다. 근래에 들어와 블로그 글쓰기와 보고서작성하는 법이 유난히도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간결하면서도 적확한 글을 요구하기 때문이다.bookreview 027.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