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향고양이의 눈물을 마시다 - 나의 선택이 세계 동물에게 미치는 영향 동물권리선언 시리즈 7
이형주 지음 / 책공장더불어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향고양이가 커피열매를 먹고 싼 똥을 가지고 만드는 루왁커피. 루왁커피가 동물학대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루왁커피가 동물학대제품이나 마시지 말라고 하는 사람은 또 얼마나 될까?


한국에서 커피 붐이 일어나면서 "사향고양이가 커피열매를 먹고 똥으로 배출된 커피원두의 향이 좋다."며 루왁커피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졌고 지금도 매우 비싼 값에 팔리고 있다.


루왁커피가 비싸게 팔리게되자 스리랑카나 인도 같은 사향고양이가 사는 지역의 농부는 사향고양이를 길러 죽을 때까지 "커피"만을 먹게 한다.


야생에서는 식물을 주로 먹는 사향고양이가 어쩌다가 커피열매를 먹게되니 상관은 없지만 공장식 축산으로 길러지는 사향고양이는 죽을 때까지 "커피열매"만 먹게되니 영양불균형으로 인해 몸이 허약해지고 빨리 죽게된다.


이 책에 나온 동물학대는 사향고양이와 루왁커피 뿐만 아니라 사람이 일상적으로 행동하는 모든 행위 뒤에 동물학대가 숨어있음을 알려준다.


동물쇼, 동물복제, 모피, 팜유...


팜유의 경우 라면이나 과자처럼 일상적으로 먹는 식품에 늘상 포함되어 있는데, 팜유를 생산하기 위해 야생의 어린 오랑오탄을 잡아 훈련을 시킨다.


어린 오랑우탄을 포획할 때, 그 어린 동물이 보는 앞에서 어미를 죽이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있을까?


사실 책으로 일상적으로 만연해있는 동물학대 제품을 완전히 끊기는 매우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조금씩 행동을 바꾸면 좋겠다.


우리는 모두 동물학대를 하였다. 하지만 언제까지 동물의 시체 위에서 살 수는 없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은탱이 2017-01-14 2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존경스럽네요 글솜씨가 좋지 못해 하고싶어도 못했던 말들을 이리 속시원하게 해주시다니요..

sijifs 2017-01-15 10:43   좋아요 1 | URL
책을 읽으면서 상당히 화가 났었어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