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한국의 발견 2
임재천 글.사진 / 눈빛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사진이 시작되기에 앞서 강원도에 대한 설명을 읽다보니, 강원도가 한국영토에서 가장 넓은 곳이라는 것을 알았다.


나는 한국인이고 한국에서 나고 자랐음에도 한국 지리에 대한 기본 정보가 매우 적다는 것을 다시 알게되었다.

- 그럼에도 고등학교 다닐 때 한국지리 성적이 나쁘지 않았음에 놀랍다.


암만 성적을 위해 책이나 설명으로 배우고 시험 답안지를 맞추는 한국 교육이지만, 내가 아는 것은 그냥 지식이나 지혜가 아니라 글자 나부랭이였던 걸까?


MT로 자주 갔고, ITX가 생겨 이제 좀 더 쉽사리 갈 수 있는 춘천이나 강촌이 경기도가 아니라 강원도라는 사실에 놀랐고, 사진으로 본 강원도는 내가 기억하는 그냥그런 MT촌이나 엘리시안 같은 곳이 아니었다.

- 내가 노을을 많이 좋아하지만, 한국의 발견으로 제주도의 노을과 강원도와 노을이 이토록 다를 수 있음을 알았다.


한국인이지만 한.못.알. 1人이 한국에서의 위치는 어떤가?


나고 자란 한국보다는 스페인 여행을 더 많이 했고, 스페인 지리에 대해 더 잘 아는 인간이 되어버린 것에 스스로 부끄러움을 느껴야하는걸까?

- 스스로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과는 별개로 스페인 여행을 접고 한반도 국토 여행을 시작하지 않을 인간이기에 이런 부끄러움도 사실 필요가 없는 일이다.


임재천 사진가의 "한국의 발견" 시리즈는 내가 정말 한국을 다시 볼 수 있게 해주는 사진집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곳을 제대로 볼 수는 없지만, 내가 누군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주는 한국의 발견.


다음 한국은 어디일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6-08-04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의 재발견..이게 다시 본다는 의미가 좋죠..요즘처럼 해외로 낯선풍경 찾아가는 분들 많은 시대인데 말이죠..

sijifs 2016-08-04 15:59   좋아요 0 | URL
좋은 사진집이 나와 한국을 볼 수 있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