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 신의 잃어버린 도시
더글러스 프레스턴 지음, 손성화 옮김 / 나무의철학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봤던 인디아나 존스가 생각난다.
워낙 어렸을 때, TV에서 했던 영화를 단편적으로 봤던 기억 뿐이지만 사람의 기억에서 잊혀져 숨어버린 고대 문명을 찾아다니는 영상이 기억난다.
원숭이 신의 잃어버린 도시를 읽기 전, 인디아나 존스의 모험같은 내용일거라 막연히 추측했다.
내 추측은 책을 펼친 첫 장부터 깨져버렸지만.

원숭이 신의 잃어버린 도시는 영화 인디아나 존스보다는 중고등학교때 처음 접했던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고고학에 더 가까웠다. 어떻게보면 책을 읽기 전, 영화를 떠올렸다는 것 부터다 잘못된 전제였을수 있다. 인디아나 존스보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을 더 좋아했으면서.
그저 마야문명의 일부분, 아니면 여태까지 밝혀졌던 고대문명의 일부를 다시 찾아냈을거라고 생각했던 나의 생각과는 약간 다른 그리고 더 거대한 문명을 담은 책이었다. 그 거대한 고대문명을 찾는 초기 작업본이었다.

책을 읽는 내내, 세상에는 어떤 이유에든 고대 도시 문명을 흠모하는 부자가 있고 그 부자를 사기쳐먹는 사기꾼도 있지만 부자의 돈과 집착에 현대문명이 더해지고 국가권력이 힘을 보태면 결국 고대문명의 무언가를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 어느 하나만 없어도 패망의 지름길로 달려나가는 꼴이지만.

 고고학은 엄청난 학문인 것 같다. 작은 단서에서 시작해 모든 물질을 투입해 실제로 거대 문명의 단서를 찾아내는 학문.
2015년에 온두라스에서 고대 문명이 발견되었고 내셔널 지오그래픽에서 다양한 기록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는 2018년. 온두라스의 고대문명이 실제로 어떤 문명이었는지 밝혀지려면 최소한 2025년은 되어야겠지. 2025년 내셔널 지오그래픽 온두라스 특별판을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