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안 해요?

큰미미

 

 

아무리 나이가 없는 미미라지만, 작은미미를 비롯한 또래의 많은 친구들이 결혼과 육아의 과정을 밟고 있는지라 결혼 안 해요?’까지는 아니더라도, ‘연애 안 해요?’라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 그럴 때마다 별생각 없이 저야 늘 하고 있죠(일과 연애하는 중)혹은 이렇게 바쁜데 연애까지 하면 너무 신경쓰일 것 같아요(무슨 소리를 하는 거니, 김연아 선수도 연애하는 마당에)정도의 답으로 눙치곤 한다.

하지만 어떤 사람을 만나고 싶어요?’ 혹은 이상형이 뭐예요?’라는 질문에는 늘 조금 더 뜸을 들이게 된다. 그러다 결국 …… 음악 안 하는 남자?’ 하면서 웃어넘기고 만다. 물론, 농담이다.

 

나는 미미시스터즈 활동 외에 비치볼 트리오라는 해변풍의 하모니를 선보이는 보컬 그룹의 멤버이기도 한데, 비치볼 트리오의 첫 음반에 수록된 기타맨이라는 노래의 가사를 썼다. 가사는 이렇다.

 

잠수 타고 사라진 김기타, 첫사랑 찾아 떠난 이기타, 돈 빌리고 나른 박기타~ 맨맨 기타맨, 맨맨맨 기타맨, 맨맨 기타맨, 맨맨맨 왜 기타맨, 치명적인 그대, 기타맨

 

이 노래를 듣고 나면 사람들은 혹시…… 경험담?’ 하며 알 수 없는 웃음을 흘리곤 한다. , 내가 무슨 대답을 하든 이미 마음대로 생각하며 재미있어하고 계시니, 이렇다 저렇다 딱 잘라 대답한 적은 없다. 하지만 주위의 여동생들에게 입버릇처럼 이야기하는 레퍼토리가 하나 있기는 하다.

만약 뮤지션을 만나고 싶다면 기타, 보컬은 노노. 비추야. 정 한번은 꼭 만나보겠다면…… 차라리 베이스나 드러머를 만나! 그리고, 만날 거면 빨리 만나!!!”

 

밴드에서 보컬과 기타라는 포지션은 대부분 가장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는 자리다. 말 그대로 프런트 맨,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베이스나 드러머는 상대적으로 조용하고 유순한 편이다. 그들은 보컬과 기타가 매력을 마음껏 내뿜으며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도록 묵묵히 자기 역할을 해낸다. 현실적으로 팀 내에서 스태프의 역할을 도맡아하는 쪽도 리듬 파트 멤버인 경우가 많다. 드물게는 베이스를 치면서 노래를 하거나, 드럼을 치면서 노래를 하는 팀도 물론 있지만.

 

, 이쯤에서 큰미미 연애 사전 1장을 살펴보자.

 

나쁜 남자

1. 상대방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남자 사람

2. 어떤 상황이든 자신의 감정과 욕망이 기준인 남자 사람

[유의어] 잠수부/어장 관리사/멀티 플레이어

 

하지만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하나 있다.

무대 위의 나쁜 남자는 그 얼마나 치명적인가.

 

그래, 나도 한때는 나쁜 남자에게 반했더랬다.

나는 늘 나와는 정반대인 사람에게 무척이나 끌렸다.

 

나는 늘 자신이 없었다. 겉으로는 늘 자신감 넘치고 활기차 보였지만, 사랑에 빠지기 시작하고 좀더 깊은 내면을 드러낼라치면, 지레 이 사람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진짜 나를 알면 금세 싫증이 날 거야. 분명 더 매력적인 여자에게로, 아니면 잊지 못한 첫사랑에게로 떠나가겠지상상하면서 늘 두려움에 떨곤 했다. 그리고 그럴수록 더더욱 상대방에게 무척이나 집착했던 것 같다. 마치 엄마를 찾는 어린아이처럼.

벚꽃이 피는 계절에는 꽃길 데이트를 해야 해, 매주 다가오는 주말이지만 주말이니까 함께 있어야 해, 평일 저녁은 혼자 보내기 싫으니까 같이 놀아야 해, 친구를 만나는 건 좋지만 여자 사람 친구는 싫어, 생일인데 어떻게 그냥 넘어갈 수 있는 거야? 넌 내가 먼저 질릴 때까지는 나만 바라봐야 해.’ 지극히 평범하지만, 결국은 불행해지는 이러한 연애 패턴은 끝없이 반복되고 변주되었다.

 

하지만 헤어질 때가 다가오면 어김없이 매몰차게 뒤돌아서거나, 혹은 나에게 정리 당하는 경우에도, 그 누구도 너는 왜 이렇게 나에게 집착하니라고 직접적으로 말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오히려 그들은 두고두고 되새길 명언을 하나씩 나에게 남기고 떠나갔다.

 

조금만 더 자신감을 가져. 일할 때처럼. 그럼 일도, 미미도, 사랑도 모두 지금보다 훨씬 더 잘될 거야.

 

도대체 뭘 걱정하는 거야? 넌 스스로 매력이 없다고 생각해? 작은미미와 너를 비교하지 마. 너는 너대로의 매력이 있어.

 

내가 이야기할 때는 나한테만 집중해야지. 그리고 말할 때 끊지 좀 말아줄래?

 

넌 좀 쉬어야 해. 혼자 멍 때리는 시간이 있어야 살지. 그냥 집에서 아무것도 하지 말고 가만히 누워 있어봐.

 

그렇게 톡 쏘지 좀 마. 네가 충동적으로 내뱉는 말들이, 듣는 사람에게 얼마나 상처가 되는지 생각해봤어?

 

더이상 같은 실수를 반복하기는 싫었다. 스스로 어른스러운 사랑을 할 수 있다고 느껴질 때까지는 멈추자.

 

그리고 시간이 조금 더 흐르고 난 뒤에는 깨닫게 되었다.

그들도 나와 다르지 않았다는 걸. 늘 사랑받고 싶고, 주목받아야만 직성이 풀리는 그들도 역시 나처럼, 누구보다 스스로에게 자신 없어 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걸.

 

당시에는 무척이나 힘들고 괴로웠고 외로웠지만, 천방지축이었던 나를 일깨워주고 성장시켜준 것 역시 그런 연애이니, 늦게나마 명언을 남겨주었던 그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다.

 

재미있는 것은, 잔혹했던 연애를 겪고 나니 이번에는 그야말로 진짜 나와는 다른 사람에게서 느끼는 매력이 배가 된다는 점이다. 한 친구가 내게 붙여준 아웃사이더 킬러라는 별명처럼, 어떤 자리에서든 가장 조용하고 비사교적인 사람에게 관심이 가고, 먼저 다가가게 되고, 자연스럽게 챙겨주게 된다. 남자든, 여자든, 마찬가지다. 이들은 처음과 달리 한번 말 터지고 마음 터지고 나면 완전히 새로운 면을 보여준다. 그것도 나에게만.

 

아무튼 지금 나의 이상형은, 굳이 한마디로 정리하면 말이 잘 통하는 남자이다. 나이가 많든 적든 가벼운 이야기부터 깊은 토론까지 어른의 대화가 가능하다면, 그걸로 오케이.

 

하지만 연애와 결혼, 직업과 거주의 문제는 사람이 하는 일이 아니라 생각하니, 그 역시 또 느긋해진다. ‘종교, 집안, 다 상관없다. 네가 좋으면 그걸로 됐다에서 이제 나는 흑인 사위도 괜찮다로 조급함을 애써 돌려 말씀하시는 아빠에게는 조금 죄송하지만, 이렇게 서핑하듯이 몸을 맡긴 채 자유롭게 인생을 유영하다보면, 언젠가 다가오지 않을까.

 

대책 없지만, 이게 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