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 내가 연습장을 썼는지 모르겠다. 연습장은 줄이 없는 종이를 묶은 거다. 예전에는 그게 그렇게 비싸지 않았다. 이런 말 하니 옛날 사람 같구나. 생각해보니 공책도 천원이 되지 않았다. 지금은 거의 천원부터 있지 않던가(작고 얇은 건 천원 밑이구나). 난 얇은 공책은 사지 않고 조금 두꺼운 걸로 산다. 이것도 예전에는 두꺼웠는데 지금은 얇다. 두꺼운 게 아주 없지 않지만 그건 비싸다. 무엇이든 값이 내리지 않고 오르기만 하는구나.

 

 여전히 난 종이 볼펜(펜) 그리고 연필을 쓴다. 연필은 얼마전부터 다시 쓴다. 있는 거 그냥 두면 뭐 하나 해서. 어렸을 때부터 난 편지 쓸 때 먼저 다른 종이에 쓴 다음에 편지지에 옮겨 썼다. 편지지에 바로 쓰면 글자 잘못 쓸 수도 있어서 그랬는데, 그건 지금도 그런다. 편지지에 바로 쓰는 사람도 있던데 대단하다. 할 말이 있으면 그럴 수 있을까. 꼭 그런 건 아니겠지.

 

 편지에 쓸 걸 연습장에 쓴 적은 없다. 연습장에는 영어 낱말을 쓰고 수학 문제를 풀고 공부하는 걸 썼다. 공부를 그렇게 열심히 하지는 않았지만. 편지지에 쓰기 전에 편지를 먼저 쓴 건 달력 뒷면이다. 달력을 뜯어서 거기에 바로 쓰지 않고, 커다란 달력을 쓰기에 좋게 잘라서 풀로 붙였다. 어떤 때는 광고 전단지 뒷면에 썼다. 그건 반들반들한 게 아니고 보통 종이였다.

 

 이제는 다른 공부는 별로 안 하지만, 아직도 달력으로 연습장 만든다. 그렇게 잘 써두고 다시 보는 일 거의 없지만 책 읽으면서 적는 거 하나, 책 읽은 다음에 쓰는 거 하나, 이런 글 쓰는 거 하나 세 묶음을 쓴다. 편지는 풀로 붙이지 않고 낱장에 쓴다. 그 해 보는 달력으로 한달이 지나면 그걸 뜯어서 잘라둔다.

 

 난 어쩌다가 달력 뒷면을 쓰게 됐을까. 나도 잘 모르겠다. 편지를 어디에 먼저 쓸까 하다가 본 게 달력이었을지도. 십이월에는 달력을 받으러 가는데, 지난 십이월에는 내가 좋아하는 달력은 받지 못했다. 그렇게 늦게 간 것도 아닌데 다 나갔다고 했다. 거기에서는 못 받았지만 다른 데서는 받았다. 꿩 대신 닭이라고 할까. 연습장으로 쓸 달력이 있다는 게 어딘가 싶다.

 

 그림 그리기 좋아하는 사람은 흰 종이를 보면 그림 그리고 싶겠지. 난 흰 종이를 보면 거기에 뭔가 쓰고 싶다. 예전부터 새해가 오면 글을 써야지 하고 연습장을 만들었지만 거기에는 거의 못 썼다. 쓰지 않아서 다른 걸 썼는데 이제는 글을 쓰는 연습장을 다 쓰고, 다시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도 연습장을 글로 채울 수 있다면 좋겠다. 그걸 공책에 옮겨 써야 하지만 글을 쓰면 그것도 즐겁다.

 

 

 

희선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그만 메모수첩 2018-01-21 17: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집에 이면지 엄청나게 많고 사놓고 안 쓴 노트도 많은데 그래도 연습장은 계속 사네요 ㅠㅠ 저도 이면지로 연습장 만들어 써야겠어요. 간단한데 막상 실천은 안 되는. 종이를 어떻게 묶으셨는지 여쭤도 될까요? 끈? 스테이플러?

희선 2018-01-22 01:40   좋아요 1 | URL
어쩐지 연습장 사는 돈은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커다란 달력 한장을 16등분으로 자르면 크기가 12.5X17.5 정도가 됩니다 이것보다 조금 작은 것도 있고, 이걸 반으로 자르면 수첩으로 쓰기에 좋아요 막 쓰는 수첩... 달력 큰 거 세 장을 모두 16등분 하면 48장이 나오잖아요 그거 한장 한장 윗부분에 풀 발라서 붙여요 윗부분에만 풀을 바르는 거여서 시간은 그렇게 많이 걸리지 않아요 딱풀도 잘 붙을지 모르겠지만, 물풀이 더 낫습니다


희선

조그만 메모수첩 2018-01-22 02:49   좋아요 1 | URL
팁 감사드려요~ 저도 작년 달력 잘라서 만들어봐야겠어요!!

희선 2018-01-22 23:42   좋아요 1 | URL
제가 연습장 만드는 달력은 두껍지 않고 얇은 거예요 달력에는 사진이나 그림이 있는 두꺼운 것도 있잖아요 그것도 잘라서 풀로 붙여도 괜찮겠지만... 그런 건 그림이나 사진이 괜찮으면 포장지 대신 썼어요 어떤 달력이든 그냥 버리는 것보다 뒷면 쓰는 게 더 낫겠지요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