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국 총파업 때문에 두달 넘게 MBC 라디오 방송이 쉬었다. 그렇게 되고 얼마 안 됐을 때는 이런 거 오래 가지 않겠지 했다. 한달이 가고 두달이 가자 걱정스러웠다. 이러다 뭔가 하나 없어지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별 걱정을 다했다. 지난 11월 19일에 <복면가왕>이 본래 방송하는 걸 보고 라디오도 하려나 하고 틀어봤지만 하지 않았다. 내가 늘 듣는 <음악캠프> 홈페이지를 찾아가 보니, 게시판에 라디오 듣는 사람이 쓴 글에 11월 20일부터 라디오 방송 다시 한다는 말이 있었다. 그 말 보고 기뻤다. 며칠 전에 MBC 라디오 방송 올해가 다 갈 때까지 안 하려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그 생각이 맞지 않아서 다행이다.

 

 라디오 방송 MBC만 듣는 건 아니지만(MBC EBS 두곳이구나), 그동안 날마다 듣던 <음악캠프> 듣지 못해서 아쉬웠다. 음악만 나오는 걸 들을 때는 주인 없는 집에 놀러간 느낌이었다. 주인 없는 집에 놀러갈 수 없으려나. 음악만 나오는 것하고 진행자 말소리가 나오는 거 아주 다르다. 음악도 진행자가 있을 때 틀어주는 게 훨씬 좋다. 라디오는 사람이 말하는 소리가 들려야 좋다는 걸 깨달았다.

 

 MBC 라디오 방송에서 <음악캠프>만 듣는 건 아니다. 이 방송하기 전에 하는 <오후의 발견>이나 <두시의 데이트>도 가끔 들었다. <두시의 데이트>는 지석진이 하는데, 어머니 합창단 목소리로 노래하는 거 좀 웃긴다. 두시에는 못 듣겠지만 세시 넘어서 책 읽지 않는다면 가끔 들을지도. <오후의 발견>도 마찬가지다. 오랜만에 <음악캠프> 시작하는 음악 들으니 무척 반가웠다. 그날 내가 잠을 못 자서 집중해서 듣지 못했지만 다시 돌아와서 좋았다. 나뿐 아니라 많은 사람이 기뻐하고, 다른 나라에서 MBC 라디오 방송 즐겨듣는 사람도 좋아했겠다.

 

 오랫동안 MBC 라디오 방송 못 들었는데, 신기하게도 다시 들으니 그런 느낌이 들지 않았다. 예전과 다르지 않아서였을지도. 십이월 첫날은 MBC FM 패밀리 데이로 라디오 방송 진행자가 방송을 바꿔서 한다. 이걸 한 지 몇해나 됐을까. 하루 내내 MBC FM을 들어본 적 없지만, 그런 거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올해도 그거 들을 수 있겠다. 음악캠프 하는 시간에는 누가 하든 라디오 틀어두겠지만, 다른 시간에는 누가 하는지만 알아볼 것 같다. 한해에 한번(진행자가 쉬면 한두주) 다른 사람 목소리를 듣는 것도 괜찮다. 라디오 방송 진행자도 십이월이 다가오면 올해 패밀리 데이에는 어떤 방송을 할까 할 것 같다.

 

 이렇게 오래 방송이 쉬는 일 또 일어나지 않으면 좋을 텐데. 앞으로는 방송을 만드는 사람이 자유롭게 일하기를 바란다.

 

 

 

희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tella.K 2017-11-22 14: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두 시의 데이트를 지석진이 하는군요.
저는 김기덕 아마도 1대 DJ였을 것 같은데
아닌가? 고인이 된 이종환 씨가 그전에 했으려나...?
암튼 희선님 페이퍼에서 두시의 데이트 들으니까 되게 반갑네요.

저는 라디오 거의 안 듣습니다.
K클래식에서 하는 <세상의 모든 음악>이 거의 유일하죠.
KBS도 파업하면서 아침에 방송하던 <장일범의 가정 음악>을
이어서 하더군요. 파업 전엔 무슨 실황 음악을 했는데
장일범을 재방송으로 들으니까 아주 좋더군요.
솔직히 그 음악은 좀 듣기가 어려웠거든요.
장일범도 끝까지 듣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그것도 쌓이니까
귀가 조금은 열리는 느낌입니다.^^

희선 2017-11-24 00:25   좋아요 1 | URL
kbs fm은 주파수가 mbc fm 바로 옆이에요 그게 앞 뒤로 둘이나 있어요 두곳이 같은 지역 방송인지 다른 지역인지 잘 모르겠지만, MBC FM보다 훨씬 잘 나와요 MBC는 잡음이 나와서 듣기 안 좋기도 합니다 잘 나올 때도 있었는데... 잡음이 덜 나오게 라디오를 옮기면 될 테지만 그냥저냥 듣습니다 잘 맞추면 들을 만해요 요즘은 라디오로 라디오 방송 듣는 사람 많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아주 없지 않겠지요

주파수를 맞출 때 KBS FM을 가끔 들어볼까 하는 생각을 하다, 생각만으로 끝납니다 그런 것도 자주 들어야 조금은 알 텐데... 가끔 책에서 어떤 음악 이야기를 보고 들어보고 싶다 생각하고 그걸로 끝날 때도 많습니다 요새는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들을 수도 있을 텐데, 게으르네요

두시의 데이트 오래된 방송이군요 오래 하는 방송이 있는 것도 괜찮지요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