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총리는 열두 살! 라임 어린이 문학 12
톰 맥로힌 지음, 김선희 옮김 / 라임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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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브렉시트로 몸살을 앓고 있는 영국,정말 총리가 열두 살이었다면.상상이 안되지만 여기 열두 살에 총리가 된 이야기가 있다.조는 엄마와 함께 살고 있는데 월요일이 가장 싫다.즐겁게 쉬고 난 후인 월요일,어린이들 뿐만이 아니라 직장인들도 월요병이라 해서 월요일을 힘들어 하기는 마찬가지다.

조의 엄마는 공원 관리일을 하며 조를 돌보고 있고 조도 엄마가 일하는 공원을 무척이나 좋아한다.공원은 그들에게는 생계를 책임져 주는 곳이기도 하지만 친구와 함께 많은 추억을 쌓게 해준 곳이다.그런데 갑자기 공원이 문을 닫고 아파트가 들어선다는 것이다.그럼 조와 엄마는 어디로 가서 살아야하나.

무거운 발걸음으로 친구 아제이와 학교로 향하는데 학교에 총리가 온다는 것이다.총리에게 공원을 없애지 말아달라고 한다면 이루어질까? 교장은 혹시나 수영장을 지을 수 있을까하는 기대로 총리를 맞았는데 조가 모든 것을 망쳐놓았다.아니 망친 것이 아니라 총리에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던 조에게 이목이 끌리고 조가 총리가 되는 것으로 여론이 몰아간다. 열두 살에 선거권도 없는 조가 어떻게 총리가 될 수 있을까? 하지만 조의 기발한 생각들에 여론이 힘을 실어 퍼시벌 총리를 자리에서 내려오게 한다.

그렇다면 열두 살 조가 총리가 되어 어려움없이 일처리를 잘했을까? 총리가 하는 일은 공원을 없애지 않는 일만 있는 것이 아니다.어른은 생각도 못한 기발한 생각들을 현실로 이루며 점점 총리라는 옷을 멋지게 입는 조,하지만 고비도 있고 한계가 있는 것,조 덕분에 퍼시벌은 그동안 접었던 꿈을 이루게 되는 기회도 얻고 조도 소원을 이루게 되지만 어린이라기 보다는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라는 고정관념을 깨라는 이야기로 읽었다.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또 어떻게 바꾸어보고 어떻게 지켜나갈지 등등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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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28 (완전판) - 갈색 양복의 사나이 황금가지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완전판 28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유혜경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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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거서 크리스티 여사의 소설은 푸아로나 마플 양이 등장하지 않아도 재미 있는 것들이 있다.이 소설에도 두인물이 등장하지 않는데 재밌다 할 수 있고 살인사건과 로맨스가 적절하게 잘 섞였다고 볼 수 있다.이 소설에는 그야말로 도전정신이 뛰어난 '앤'이라는 아가씨가 마플 양과 같은 활약을 펼친다고 볼 수 있다.

학자로는 뛰어나지만 경제적인 면에서는 뒤쳐지는 앤의 아버지의 죽음이후 앤은 얼마되지 않지만 재산을 정리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삶을 살아보려한다.그녀가 수중에 쥔 돈은 얼마되지 않지만 도전정신이 뛰어나고 아름다운 아가씨인 앤은 평범한 일자리나 청혼이 들어오기도 했지만 모두 마다하고 자신의 의지가 가는 일을 선택,그러다 눈앞에서 살인사건과 마주하게 된다.우연히 마주친 사람이 자신앞에서 죽고 지나던 의사가 그가 죽었음을 인정하고 떠나며 흘린 쪽지 한 장,그녀는 그 한 장에 인생을 걸 듯 자신이 가진 돈을 모두 털어 배를 타게 되고 그 안에서 사건과 관계된 인물들과 만나며 점점 미궁속으로 빠져든다.

세를 놓았던 의원의 집에서 여배우의 죽음과 지하철 역에서 의문의 남자의 죽음 그리고 배에서 만난 인물들이 전혀 인과관계가 없을 듯 하다가 하나의 큰덩어리로 뭉치며 사건은 점점 회오리처럼 몰아쳐간다.다이아몬드와 얽힌 인물들과 죽음 그리고 앤을 죽이려는 사람들은 왜 그녀를 궁지로 몰아넣고 있는지.누가 의문의 대령이고 그녀의 편인지.

편하게 읽어나가며 추리하다 만나는 로맨스,크리스티 여사의 소설에 꼭 등장하는 로맨스가 이 소설에서는 해피엔딩이라 해야하나.자신을 감추고 살아야 하는 남자와 별거없는 삶이었지만 이제부터 도전하며 살리라했던 삶이 그녀의 생각처럼 남이 누리지 못하는 인생으로 변하고 살인사건도 잔인하지 않아 로맨스소설을 읽은 듯한 느낌이 드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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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사슴
한강 지음 / 문학동네 / 199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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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승원 작가에 빠져서 그의 책들을 읽다가 '한강'이란 작가를 알게 되었고 또 그녀의 책에 빠져서 몇 권의 책을 읽었고 이 책 또한 읽어 보리라 구매해 놓고 미루다 읽게 되었다. 그녀의 첫 장편소설,그런데 표지의 소개처럼 친숙하면서도 왠지 낯설어 페이지가 잘 넘어가지 않고 자꾸만 같은 곳을 반복하고 있는 것만 같은 생각이 들어 더 오기를 부려 읽어 보았다.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며 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녀의 필력은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이 정말 첫 장편이라니 여리여리한 그녀의 모습과는 너무도 대조적인 듯한 이 거대함은 무엇인지.소설을 잡고 나서부터 검은 사슴 한마리가 내 영혼에 각인된 듯 하다.

잡지사 기자인 인영에게 명윤은 의선을 찾으러 가자고 한다.의선에 대하여 알고 있는 것은 거의 없다.그가 한 이야기 속에서 겨우 알아 낸 것은 탄광이 있던 황곡인가 하는 지명과 연골등 몇 안되는 단어들밖에 없다는 것이다. 의선은 인영이 다니는 잡지사 아래층 제약회사에서 일하던 아가씨인데 어느 날 갑자기 대로변에서 옷을 모두 벗어 버리고 거리를 달리던 일이 있어 모두에게 회자되던 아가씨이다.그런데 그녀가 갑자기 인영의 집앞에 나타나 인영은 그녀와 동거아닌 동거를 하게 되었지만 그녀에 대하여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녀는 인영이 아끼던 바다사진까지 몽땅 태워 버렸다.그리고 그날 목욕탕에 가겠다고 나서고는 없어진 것이다. 어디로 갔을까 기억도 흐리고 정신마져 온전하지 못한 그녀가 갈 곳이란 도대체 어디란 말인가.그런 의선을 명윤은 왜 좋아했는지.

인영은 겨우 그들이 가야 할 곳의 사진작가와 이야기 구성을 대충 짜 놓고는 의선을 찾아 보기로 한다. 탄광이 있었지만 지금은 폐허가 된 곳에서 그들이 마주하게 될 것은 무엇일까.출발부터 명윤은 무척 흔들린다. 가진 것도 없어 탈탈 털어서 가지만 기차를 타는 것도 무서워 하고 모든 것을 무척이나 불안하게 만든다. 그런면에서 인영은 강단이 있다고 할까. 그런 인영과 함께 하니 여행은 아니 의선을 찾아 나서는 취재는 아무 탈 없이 잘 끝날 수 있을 것만 같았는데 그게 아니다. 산을 넘으니 다시 더 거대한 산을 만나는 것처럼 더 큰 난관이 그들을 가로막고 있듯이 무척 힘들게 한다. 숨을 들이 마시고는 언제 내쉬어야 할지 모를 것처럼 숨 막히게 만드는 이야기의 전개,그러면서 빠져들어 읽게 만든다.

의선을 찾아 나선 길은 그들이 잃어 버렸던 '검은 사슴'을 만나는 길처럼 그들에게는 과거 자신의 '나'와 만나는 시간과 같다. 실체는 존재하지만 어디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모르는 것처럼 언제 어디서 검은 사슴을 만날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이 터널을 꼭 지나야만 한다. 광부들 사이에서 전해지는 '검은 사슴'에 대한 전설,광부를 만나 햇빛이 쏟아지는 지상으로 나갈지 모른다는 희망에 자신의 이빨과 뿔을 주지만 어두운 땅 속에서 죽어가야만 하는 검은 사슴,그것은 과거 자신의 '아픔'이다. 명윤은 가난 때문에 막내 동생 명아가 집을 나가게 되고 동생을 찾으러 다녔던 이야기가 전개 되며 인영은 엄마와 언니와 살았는데 집안의 가장이나 다름없던 모든 것을 가졌다고 생각되었던 언니가 제주도 여행에서 친구와 자신의 생명을 바꾸면서 그녀의 삶 또한 변하게 되었다.과거의 아픔을 간직하고 있는 그들에겐 의선이라는 인물은 그들에게는 과거이며 현재이고 미래다.그래서 그녀를 꼭 찾아야 되는 이유다.

그저 밖으로 끄집어내지 않고 어두운 굴 속에 그대로 두면 언젠가는 서서히 죽어갈 검은 사슴처럼 그들의 과거 또한 그대로 두면 언젠가는 그들의 가슴 속에서 사라져 아니 지워져 버릴 것이다. 스스로 묻어 두는 것이겠지만.하지만 그들은 방치해 두지 않고 황곡이라는 이제는 폐허가 된 탄광에서 그들의 과거를 들추어 내어 한번 더 보듬어 준다.연골의 의선이 찾아 왔던 그의 아버지 집처럼 그들은 과거 아픔에게 화해주를 건낸다.막장의 광부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아니 좀더 살아 있는 사진을 원했던 장처럼 과거의 아픔을 있는 그대로 날 것 그대로 꺼내어 고스란히 아픔으로 겪어 내며 이겨낸다. 모진 환경 속에서 지독한 감기로 일어나지 못할 것만 같았던 명윤도 일어났고 기차 사고로 모든 것을 날렸어도 인영은 건재하다.살아가면서 검은 사슴 같은 과거의 아픔 한가지 없는 이가 있을까.그 아픔을 간직하고 있기에 더 밝은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게 되는 이야기다.

인영과 명윤이 찾아 다녔던 의선의 존재는 간혹 등장을 한다. 그녀의 시선에서 마주하는 인영과 명윤의 이야기도 등장을 하고 그녀가 어디엔가는 존재함을 간간이 나타내며 그녀가 없어도 그들의 과거와 마주했던 황곡여행 후의 그들의 삶은 희망적으로 소설은 끝이 난다고 본다. 의선이라는 존재는 어쩌면 우리 의식속의 어떤 존재나 생각이라 할 수도 있다. 의선을 만나기 전과 후,검은 사슴의 존재를 알기 전에는 몰랐던 과거속에 잠들어 있던 것들과 마주하는 순간 검은 사슴이 누리지 못했던 햇빛이 있는 희망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더욱 강하게 느끼게 해주는 이야기를 작가는 여리면서도 강하고 때로는 소름이 돋게 표현해 낸다. 탄광의 이야기는 실감나면서도 그녀와 함께 호흡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잘 표현해 놓았다.사진을 좋아하는 작가라 사진작가에 대한 이야기도 능숙한데 탄광에 대한 자료나 이야기도 사전답사가 있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그려 놓아 철저한 준비가 밑바탕이 된 소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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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사이에 빨간불이 켜졌다면? -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자존감 충전 프로젝트 라임 주니어 스쿨 3
트레버 로맹 글.그림, 정아영 옮김 / 라임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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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학교든 직장이든 가정이든 어디에서도 '빨간 불'은 켜질 수 있다. 이 책은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자존감 충전 프로젝트'라는 부제처럼 학교폭력을 당하는 아이들에게 자존감을 심어주기 위한 그런 내용을 담고 있다. 친구의 괴롭힘으로 인해 자신감과 자존감을 잃어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면.. 그것으로 끝나지 않고 더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 학교폭력이고 친구의 괴롭힘에 주눅이 들어 있는 아이에게 자존감을 심어 준다면 좀더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에디의 비밀일기로 시작을 한다.알람이 울어서 일어나지만 마지못해 미적거리며 일어나는 에디,그에겐 고민이 있다.같은 반 친구 레오가 그를 괴롭히는 것이다.발로 걷어차질 않나 찌질이라 부르기도 하고 정말 별 탈 없이 하루를 보낸다는 것이 힘들기만 한데 하루를 어떻게 버텨내야 하는지 고민고민.

이야기는 에디의 친구와 대화를 하는 것처럼 풀어 나가면서 그의 고민을 들어 준다. 에디는 혼자라고 생각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이다.부모님도 계시지만 선생님과 친구가 있다.고민을 한번 속시원하게 풀어 놓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해결 방법이 생길 것이다. 그렇다고 레오가 에디를 괴롭히는 것은 에디의 잘못도 아니다. 왜 레오는 에디를 괴롭히는 것일까.그가 혹여 남을 골리는 것을 즐기는 애인지도 모르지만 한편으로는 레오도 친구가 필요한지도 모른다.외모를 가지고 괴롭히기도 하지만 문제는 여러가지로 괴롭힌다는 것이다.레오같은 사람들이 학교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직장에도 있다.그렇다고 그런 사람들을 피해 학교나 직장을 다니지 않을 수는 없기에 자존감 충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외나무 다리에서 원수를 만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을 피해 달아나라는 것. 일단은 안전한 집이나 그외 장소를 찾아 들어가 다음 방법을 모색하여 보라는 것이다. 선생님을 찾아가 레오에 대하여 상담을 받아 본다면,그렇게 하여 레오의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면 서로 좋은 친구가 될 수도 있고 학급 토론으로 이런 문제를 친구들과 함께 나누다 보면 좋은 방법도 생겨나게 될 것이고 학교 폭력에 대하여 서로의 의견과 많은 것을 나누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학교폭력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가해자보다는 피해자의 입장에서 좀더 자존감을 가지고 당당하게 대처하고 혼자가 아니라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함께 하며 학교 폭력은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쉬쉬하면서 감춘다면 문제는 더욱 크게 발전할 수도 있다. 레오가 왜 에디를 괴롭히는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문제가 드러나고 해결 방법이 생길 것이다. 더이상 에디가 학교에 가기 싫어서 일어나기 싫어서 미적거리며 마지못해서 일어나지 않고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이 재밌어서 빨리 준비하고 달려갈 수 있는 그런 날이 오리라 믿는다.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주위에 그런 친구들이 없는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역할분담처럼 가해자와 피해자의 입장이 되어 보면서 이야기해 보면서 읽어도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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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에번스를 부르지 않았지? 황금가지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완전판 22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박인용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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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에번스를 부르지 않았지' 이 소설에는 마플 양도 에르퀼 푸아로도 등장하지 않는다. 이 소설에는 보비 존스라는 청년과 그의 친구 프랭키라는 여자 친구가 등장을 하여 살인 사건을 파헤쳐 나가는 과정에서 모험과 스릴을 맛보게 한다.보비 존스는 골프 연습을 하던 중에 공을 벼랑 가장자리 쪽으로 잘못 날려 공을 찾으러 갔다가 절벽 밑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남자를 만나게 되고 그와 함께 갔던 친구가 의사를 부르러 간 사이 그가 죽어가는 남자의 마지막을 함께 하면서 그의 마지막 한마디를 듣게 된다. '왜 에번스를 부르지 않았지?' 라는 말인데 그 말을 기억하기 보다는 보비는 그의 주머니에 들어 있던 사진 한 장을 더 기억하게 된다. 그리고 나타나는 의문의 한남자에게 죽은 이를 부탁하고 자신은 오르간 연주를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교회로 향한다.

 

그런데 자신이 보았던 죽은 이의 주머니 속에 들어 있던 여자사진이 아닌 다른 여자의 사진이 신문에 실리면서 보비는 이 살인사건에 대하여 의문을 품게 된다.왜 사진이 바뀌었을까? 그리고 나타난 그들과 관계가 있다고 하는 사람들은 그의 마지막 말이 무엇이었는지 묻는다. 기억하지 못하던 그가 나중에 기억을 하고 편지로 보내주게 되고 런던으로 향하던 그가 여자친구인 프랭키를 만나면서 살인사건은 더 재밌게 이어진다. 보비보다 더 살인사건에 관심을 가지는 프랭키 덕분에 보비는 그녀와 함께 사진속 인물을 찾아 나서게 되고 위험에 처하게도 된다.하지만 죽은 자가 언급한 마지막 한마디 속의 '에번스' 라는 인물을 찾지 못한다.

 

모험심 강한 프랭키 때문에 살인사건의 맥을 짚어 나가게 되고 그와 관계된 인물들을 만나게 되면서 한 여인을 만나게 되고 살인사건은 그녀와 관계가 있음을,죽은 자의 주머니 속에 들어 있던 사진 속 인물임을 알게 되면서 그녀의 뒤를 캐게 된다.미모를 겸비한 그녀와 그의 남편 그들의 관계에는 무엇이 숨어 있을까.마플양이 등장하지 않아도 푸아로가 등장하지 않아도 보비와 프랭키의 콤비를 따라가다 보면 함께 모험을 즐기고 있는 것처럼 재밌게 살인사건을 풀어나가게 된다.왜 죽은 자의 마지막 한마디가 단서가 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단서의 인물은 누구인지 마지막까지 끈을 놓을 수 없게 만드는 크리스티 여사,그리고  죽은 자는 왜 그말을 하고 죽게 되었는지 알게 된다.보비와 프랭키의 아웅다웅 하는 이야기를 함께 하다보면 금방 재밌게 읽게 되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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