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장腸 여행 - 제2의 뇌, 장에 관한 놀라운 지식 프로젝트
기울리아 엔더스 지음, 배명자 옮김, 질 엔더스 삽화 / 와이즈베리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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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에서 다른 신체기관도 건강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장'이 좋지 않아 장으로 인한 많은 사회적 활동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늘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책이라 생각하고 더 관심을 갖고 읽게 되었다.'장트러블' 로 인해 계획했던 일들이 무산되기도 하고 피해를 입기도 하는가 하면 하고자 하는 일을 앞두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한다는 것을 알기에 무관심 하려고 해도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과민성이 되어 버린 장,문제 해결 방법보다는 저자의 이야기를 재밌게 읽어 나가며 장 여행을 하게 된다.

 

저저인 기울리아 엔더스는 제왕절개로 태어나 유당 불내증을 앓고 17살에 의사도 모르는 피부염을 앓게 되면서 자신의 병을 자신이 스스로 고쳐 보겠다는 생각으로 의대에 들어가고 그곳에서 장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및 제2의 뇌라고 불리는 장 건강에 대하여 공부하고 된다. 유당 불내증이나 피부염이 관계가 있다,나 또한 예전에는 편도선염으로 무척이나 고생을 한 시간들이 있었고 유당 불내증도 건선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과민한 장과 모든 것들이 관계가 있었다니.그녀가 주목한 장, 장은 우리가 그동안 등한시하고 오해했던 놀라운 신대륙이다. 100조 마리, 총 2킬로그램 분량 미생물들이 우리와 영양소 및 에너지와 호르몬을 주고받는 곳. 면역세포의 80퍼센트를 관할하고 교육시키며 체내 건강감시국 역할을 하는 기관. 행복호르몬 세로토닌을 비롯해 20여 종의 호르몬을 생산하며, 뇌 다음으로 신경체계가 발달한 곳. 그곳이 바로 장이란다.

 

잘 먹는 것도 우리가 챙겨야 할 일이지만 무엇보다 배설을 잘 하는 것도 잘 사는 것의 한 벙법인데 어떻게 하면 시원하게 장을 비울 수 있을까?'이제부터 좌변기 위에 쪼그려 앉아 아슬아슬하게 구멍을 맞춰가며 볼일을 봐야 하나? 아니다.좌변기 위에 쪼그려 앉아 속을 시원하게 비우는 것도 분명 재미있겠지만,치질이 있든 없든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좌변기에 그냥 앉아서도 쪼그려 앉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손이 엉덩이에 잘 닿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추처할 만한 자세인데,상체를 살짝 앞으로 숙이고 양발을 작은 받침대 위에 올려놓으면 된다. 짜잔,장이 직선으로 펴지고, 우리는 편안하게 읽고 접고 노려볼 수 있다.' 쪼그려 앉는 자세가 장을 직선으로 펴지게 하여 시원한 배설을 하게 하는 자세란 것을 책을 읽으며 알게 되었으니 자세를 조금 수정해 볼 일이다.

 

책은 제1장 매력 돋는 장이라 하여 똥은 어떻게 나오는 것인지,소화관의 구성및 음식물의 실체 알레르기 불내증 과민증등에 대하여 나오고 제2장은 '장의 신경 체계'라 하여 음식물의 운반과정및 위산역류 구토및 변비 그리고 뇌와 장의 관계에 대하여 나온다. 그리고 마지막 3장에는 미생물의 세계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장에는 수 많은 미생물과 박테리아,박테리아 중에서도 나쁜 박테리아도 있고 좋은 박테리아도 있다.요즘 한창 화제가 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감)는 도대체 우리 몸에서 무슨 역할을 하며, 어떻게 먹어야 제대로 기능할까? 등등 장에 대한 오해와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고 있다.모두가 좋다고 꼭 내게도 좋은 것은 아니다.

 

머리보다 먼저 장이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미생물이나 그외 장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는 도움이 될 책이다.' 신대륙을 발견하고 싶다면, 이제는 우리 몸 안에 있는 작은 세계를 탐험해야 한다. 우리 몸에서 가장 매혹적인 대륙은 역시 장이다. 이곳만큼  많은 생물이 사는 곳은 없다. 장 연구는 이제 막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큰 희망과 새로운 발견이 가득한 새로운 '붐' 이 일었다. 게놈 해독에 버금갈 만큼 매혹적인 붐이다.' 제2의 뇌라고 불리는 장,그 장을 우리는 너무 혹사를 시키며 살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나이가 들수록 건강을 생각하여 좀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을 먹으려 하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외식문화가 발달하여 장이 수난을 겪고 있다.지금까지 너무 장을 혹사시키며 살아 왔다면 이제 좀 편안한 장을 위해 반성하고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을 가져본다.속이 편해야 마음도 평안해진다.

 



 
 
 
슈퍼 깜장봉지 푸른숲 작은 나무 3
최영희 지음, 김유대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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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로는 책 귀퉁이에 영웅들의 이름을 써 넣다가 자신 또한 영웅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슈퍼 깜장봉지'라고 써 넣게 된다. 그 순간 아로는 그야말로 영웅이 된것처럼 변해가기 시작한다.체육시간에 한번도 뛰어 보지 못하고 있던 아로가 이제부터 학교지킴이처럼 학교 구석구석을 찾아 다니며 자신이 필요한 곳에서 영웅처럼 일을 해결하려고 하지만 아로에게는 넘어야 할 난관이 하나 있다.바로 '과다 호흡 증후군'이다. 왜 아로에게 이런 병이 생겼을까? 그로인해 아로는 반 아이들과 한명도 친하게 지내지 못하는,친한 친구가 없다는 것이 늘 슬픔이다.하지만 이제부터는 누구보다도 씩씩한 영웅이 되려고 한다.

 

'벤지 요원, 이 빛을 쪼이게. 이 빛을 자네를 초능력 슈퍼 영웅으로 만들어 줄 걸세. 초능력이 생기면 몸도 금방 회복될 걸세.'

 

아로는 남보다 체구도 작고 과다 호흡 증후군이라는 병도 가지고 있어 친구도 없지만 친구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친구다.그런데 자신이 영웅이라고 생각한 순간부터 변하기 시작한다. 친구들을 도와 주겠다고 나서면서부터 친구의 새로운 모습을 보게 되기도 하지만 자신 또한 그 순간부터 단단해져 가고 있음을 알게 된다.그런데 친구들 입장에서 보면 반에서 제일 약자와 다름없는 '검정봉지'인 아로가 나서서 반에서 제일 쌘 친구인 '중간똥'인 친구와 맞서게 된다.아로가 자신을 슈퍼 영웅으로 생각하게 된 계기는 체육실에서 누군가 자신에게 하는 소리를 들은 것이다. 아로가 생각하던 소리를 들었던 것이다.신의 계시처럼 자신에게 전해진 들렸던 말 때문에 아로는 자신을 영웅으로 생각하게 되었고 또 그렇게 행동하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 최고의 약자였다면 이제부터 최고의 강자로 거듭나는 것이다.

 

"넌 커서 멋진 사람이 되려고 이렇게 힘들게 크는 거야.슈퍼맨도 어릴 때는 그랬어."

 

과다 호흡 증후군은 왜 생겼을까? 아빠가 돌아가시고 난 후 힘든 것을 토해내지 못하고 가슴에 가두어 두어 병이 되고 만 아로,누군가에게 자신의 아픔을 토해내면 병이 작아 질텐데 그러질 못하고 있다 슈퍼 영웅이 되면서 자신 뿐만이 친구들의 아픔도 보게 된다.늘 뒷문을 지키고 있는 중간똥 길기태는 왜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하며 친구들에게 피해를 줄까? 그런 기태에게 늘 당하기만 하는 달만이도 다른 친구들도 그 속에는 다 아픔이 있었다.그런가 하면 늘 배가 아프다고 보건실에 가서 '보건실'이라는 별명이 붙은 친구에게도 아픔이 있었다.엄마가 없었던 것이다.그 아픔을 간직하고 있어서 그 친구에게도 그런 병이 생긴 것을 아로는 알게 되고 약한 친구들을 도와 주려고 나선다.그것은 기태에게 도전장을 내민 것이다. 다른 누구도 아닌 최고 약한 아로가 나서니 친구들은 아로가 다칠 줄 알고 말려보지만 아로는 굴하지 않고 기태와 맞써 싸우게 된다.하지만 싸움은 닭집을 하는 엄마가 나타나셔서 깨지고 말았다. 그런 아로가 기태의 아픔을 보게 되고 자신과 함께 어울려 놀자고 한다. 치킨도 함께 먹고 놀이터에서 놀기도 하고 그렇게 기태와 친구가 된다.

 

그런가 하면 체육실에서 듣게 되었던 아로에게 슈퍼 영웅이 되게 했던 목소리의 주인공을 알게 된다.아로네 반 반장인 친구의 꿈은 뮤지컬을 하는 것,그렇다면 아로가 들었던 목소리와 이야기는 계시가 아니라 반장의 연습이었던 것.그래도 좋다.이제 아로는 깜장봉지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과다 호흡 증후군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힘차게 뛰어도 괜찮아졌다.친구들의 아픔을 보게 되면서 자신의 아픔도 토로하게 되고 그 이후로 과다 호흡증에서 벗어나게 된 것이다. 그리곤 누구보다 씩씩한 아로가 된 것이다. 늘 자신의 아픔에 갇혀서 있었다면 아로는 어떻게 되었을까? 친구도 사귀지 못하고 자신의 아픔으로 인해 더 작은 친구가 되었을 것이다.그런데 자신의 아픔과 맞서 싸우면서 자신 뿐만이 아니라 다른 친구들도 아픔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신의 아픔에서도 벗어나고 씩씩하면서도 건강하고 그리고 친구들도 사귈 수 있게 된 것이다. 자신의 병을 고치거나 아픔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타인의 힘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자기 자신의 의지가 중요하다.아로가 영웅이 되고 싶었던 것보다는 자신의 약점과 같은 약함에서 벗어나 친구도 많이 사귀고 건강해지고 싶었을 것이다.그런 아로가 자신의 나약함의 증거와 같은 검정봉지에서 벗어나 모두와 친구와 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은 단점과 과감하게 부딪혔기 때문이다.나약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용기며 의지다.용기와 의지가 필요한 친구들이나 친구가 필요한 친구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매력적인 장腸 여행 - 제2의 뇌, 장에 관한 놀라운 지식 프로젝트
기울리아 엔더스 지음, 배명자 옮김, 질 엔더스 삽화 / 와이즈베리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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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이 건강한 편이 아닌데 장건강을 위해 한번 장여행에 빠져봐야 할 책~~


 
 
 
세상의 모든 가족 - 2011년 독일아동청소년문학상 수상작 푸른숲 생각 나무 1
알렉산드라 막사이너 지음, 앙케 쿨 그림, 김완균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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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이란 무엇일까.필연으로 이어진 가족이거나 그렇지 않은 가족도 있다. 세상의 모든 가족 이야기를 통해 가족의 다양함을 이해하게 해 주는 책이다. 요즘은 우리집만해도 가족이 모두 모여 함께 밥을 먹거나 함께 모이는 시간이 정말 손에 꼽을 정도이다.그렇다고 가족의 수가 많은 것도 아니다. 부모인 우리를 포함하여 딸들과 함께 4인 가족이지만 함께 하는 시간은 정말 연례행사처럼 모두가 함께 모이기는 정말 힘들다. 자식들이 커서 각자 떨어져 지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아이들이 성장해 가면 가족들 얼굴보다 사회나 직장 동료들을 더 자주 만나거나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진다는 것이 참 서글픈 일이다.

 

예전에는 할아버지나 할머니 그외 식구들이 한지붕 아래 함께 모여 사는 대가족이었다면 요즘은 핵가족,그것도 부모와 함께 사는 핵가족이 대부분이지만 그 많지 않은 가족이 모두 함께 모여 사는 집도 찾아 보기가 힘들 듯 하다. 벤은 엄마와 아빠 그리고 누나와 고양이 밍카와 함께 살고 있고 큰길을 두 번 건너면 할아버지 할머니가 사시고 계셔서 누나와 다투거나 하면 종종 할아버지 할머니 집을 찾아 가곤 한다.그렇다고 모두가 벤네처럼 가족을 이루고 사는 것이 아니다. 엄마와 함께 사는 친구도 있고 아빠와만 사는 친구도 있고 그런가 하면 재혼가정도 있다. 미아와 레오니는 엄마와 아빠가 이혼을 하셔서 엄마와 살기도 하고 아빠와 살기도 한다.엄마와 아빠 집을 왔다 갔다 살다보니 자전거가 두 개일수도 있고 비옷이 두 개,침대 책상도 두 개씩 갖고 있다.

 

그런가하면 아이를 입양하여 가족을 이루는 경우도 있고 엄마나 아빠 어느 한 쪽이 먼저 떠난 후에 다시 새로운 사람을 만나 가족을 이루는 경우도 있다.그런 경우에는 아빠와 엄마와 사는 것이 아니라 할아버지와 함께 사는 친구도 있다.어떤 가족은 결혼을 하지 않은 이가 여러 명의 아이들과 함께 가족처럼 사는 경우도 있다.요즘은 아이들을 낳지 않고 반려동물을 자식처럼 키우는 경우도 있다. 개나 고양이 혹은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을 키우며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경우도 있다.

 

가족들끼리는 발가락이 닮았다던가 똑같은 자리에 점이 있다던가 코가 닮았다던가 목소리가 비슷한 가족도 많다. 부모가 노래나 춤을 잘 추면 자식들도 똑같이 닮은 경우도 있고 수학문제를 잘 풀거나 웃는 모습이 비슷한 가족도 있다. 대부분 자기 가족을 좋아하고 함께 있으면 편안하고 행복하다고 여기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다. 서로 싸우거나 돈문제로 원망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나면 서로 돈을 갖겠다고 다투기도 하고 의가 상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그런가하면 가끔 뉴스에 나오는 자신의 아이를 학대하거나 반대의 경우도 있다. 가족의 사는 모습도 다 다르다. 여행을 좋아하는 가족이 있는가 하면 움직이기 싫어하는 가족도 있고 무언가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가족도 있고 먹는 것이 비슷한 가족도 있고 악기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가족도 있다. 같은 듯 하면서도 다 다르면서도 모두가 다 소중하고 독특한 존재들이다.그림과 함께 세상의 모든 가족 이야기를 읽어 나가다 보면 가족의 다양함 뿐만이 아니라 가족이 더없이 소중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내가 엄마와 닮은 점은? 혹은 아빠와 닮은 점은? 책을 읽은 후에 한번 찾아 보는 것도 재미일 듯 하다.

 



 
 
 
창의성을 지휘하라 - 지속 가능한 창조와 혁신을 이끄는 힘
에드 캣멀.에이미 월러스 지음, 윤태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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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이스토리> <벅스라이프> <토이스토리2>등 우리 아이들이 클 때 정말 많이 보았던 애니메이션이다.<정글북> <라이언킹> 등 디즈니와 픽사가 내 놓은 애니메이션을 가만히 보니 우리 아이들과 함께 성장을 한 듯하다. <라이온킹>등을 보다가 <토이스토리>를 접했을 때 아이들도 물론 놀라움으로 가득했지만 내가 보아도 잘 만들어진,그시기에는 처음 접하는 컴퓨터그래픽 장편 애니메이션이었기 때문에 아이들이 볼 때 함께 앉아서 보았던 기억이 있으며 그 다음편을 기다리고 기다리다 나오면 바로 구매를 해주어서 함께 보았던 기억이 있다. <창의성을 지휘하라>는 픽사와 디즈니 애니메이션 사장을 맡고 있는 에드 캣멀의 픽사와 디즈니의 30년 역사를 이끌어 오면서 어떻게 기업이 지금까지 이어져 왔는지,그 중심에 '변화를 받아 들이고 활용하는 것이 창의적 활동의 본질' 이라는 것에 중점을 두어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있다.

 

'이 책은 픽사 직원이나 애니메이터,엔트테인먼트 기업 경영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한 환경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쓴 책이다.나는 어떤 분야에든 사람들이 창의성을 발휘해 탁월한 성과를 내도록 이끄는 훌륭한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픽사와 디즈니에서 내 목표는 직원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도록 돕는 것이었다.'

 

애드 캣멀은 영화 컴퓨터그래픽 분야에 평생 기여한 공로로 고든 소여 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아카데미상을 다섯 차례 수상했다. 유타대학에서 물리학과 컴퓨터공학 학사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원에서 컴퓨터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대학원 시절 Z버퍼, 텍스처 매핑 등 컴퓨터그래픽의 주요 기법들을 개발했으며 이 무렵 그가 제작한 단편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당대 첨단 애니메이션 기술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이후 뉴욕공과대학  컴퓨터그래픽 연구소 소장직을 역임했고 루카스 필름의 컴퓨터 사업부문인 그래픽스 그룹의 부사장으로도 활동했다.1986년 스티브 잡스,존 래스터와 함께 픽사를 공동설립했다. 그가 사장으로 진두지휘하는 과정에서 픽사는 세계 최초 장편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로 애니메이션업계에 혁명을 몰고 왔으며 <몬스터 주식회사> <월-E>등 14편의 픽사 제품이 잇달아 전미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나는 이런 환경이 보기 드물고 가치 있다는 사실을 본능적으로 깨달았다. 내가 유타대학에서 배운 가장 귀중한 가르침은 교수진이 창의적인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이들을 인도한 방식이다. 나는 다른 곳에서도 이런 창의적인 환경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랐다.'

 

그가 처음 풀어가는 이야기는 픽사 본사 직원들이 '웨스트원' 이라고 부르는 넓은 회의실에 13년째 있는 같은 테이블에 대하여 이야기를 한다. 그 테이블은 스티브 잡스를 고른 것이지만 길어서 직원들이 서로 소통을 하는데 불편하다는 것을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 알게 된다. 테이블 특성상 직위 계급을 따져서 앉았기 때문에 창의성을 존중하거나 소통하기 보다는 상위 계급의 이야기에 창의성이 죽어 갔다고 생각하여 테이블을 바꾸고 상하관계가 아닌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소통의 자리로 거듭나면서 창의성이 더 두드러졌다고 본다.왜 그 오랜시간동안 테이블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몰랐을까? 문제는 늘 우리 가까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며 픽사가 어떻게 설립이 되었고 컴퓨터그래픽 장편 애니메이션이 어떻게 탄생을 하게 되었는지 풀어 나가는 과정에서 다른 단어들 보다 '변화'와 '실패' 를 받아 들이고 활용하여 다시금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한사람이 노를 저어가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저어야 한다는 것을.

 

'아이디어가 중용한가?' 아니면 '인재가 중요한가?' 이 질문에서 아이디어도 사람에게서 나오기 때문에 사람이 중요하다는 말이 무엇보다 가슴에 와 닿는다.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도 그것을 원석에서 보석으로 캐낼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묻히고 마는 것이다. <라푼젤>그리고 <겨울왕국> 까지 그들이 오랜시간 애니메이션을 이끌어 올 수 있었던 것은 창의성을 가진 인재도 있지만 그 창의성을 지휘할 수 있는 수장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집에서 편하게 비디오테이프로 보았던 <토이스토리>나 그외 애니메이션이 이렇게 고생을 하여 탄생 하였으리라고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지금은 컴퓨터그래픽이 평범한 단어가 되었지만 오지와 같던 시대에 탄생한 <토이스토리>는 정말 대단한 물건이었다. 스토리도 좋았고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하던 것이라 아이들은 화면 속으로 빠져 들었다.하나의 창작물이 탄생하기까지 아니 현재까지 지속되어 오기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성공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위기와 실패가 있었음을,실패도 성공으로 향하는 소중한 경험이라는 것을 값진 이야기들과 함께 재밌게 얻어 읽을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