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역사가 1년이라면 - 지구와 인류의 역사를 알아가는 지식의 출발점 푸른숲 생각 나무 4
데이빗 J. 스미스 지음, 스티브 애덤스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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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간 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는 저자의 남다른 교육법이 담긴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에...'로 시작된 이야기지만 주입식으로 무조건적으로 외우거나 이해시키는 것보다 이렇게 지구의 모든 것을 '축소'해서 보니 좀더 눈에 잘 들어오고 상상력도 커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구의 역사 뿐만이 아니라 생명이 진화,인류의 역사,인류의 발견및 발명, 첨단 발명품이나 대륙 혹은 물 이나 생물의 종등 정말 우리가 늘상 필요로 하는 돈이나 에너지 그리고 평균 수명이나 식량 등은 어마어마한 숫자로 표시한다면 아이들이 받아 들이기 힘들겠지만 아주 작게 축소해서 한눈에 들어오게 해준다면 이해력도 돕고 좀더 우리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하여 좀더 재밌게 다가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지구,태양계, 우리 은하는 얼마나 클까요? 지구의 나이는 몇 살일까요? 동물과 사람이 지구상에 처음 나타난 때는 언제일까요? 이 일들은 오랜 시간이나 드넓은 공간에 걸쳐서 서서히 일어났기 때문에 한눈에 가늠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렇게 상상하기조차 벅찬 커다란 대상이나 사건들을 우리가 보고 느끼고 만질 수 있는 무언가로 바꾸어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그 순간부터 우리는 이 세상을 완전히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이 책의 출발점입니다.거대한 사건과 공간과 시간을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대상으로 축소하거나 압축해 보는 거지요.'

 

만약에 우리 은하가 접시만한 크기로 줄어든다면...'1990년에 미국 항공 우주국은 우주 왕복선을 이용해 허블 우주 망원경을 지구 궤도에 올려놓았어요. 이 망원경으로 관측할 수 있는 은하는 대략 3,000개쯤 됩니다. 3,000개의 접시를 겹겹이 쌓아 올리면 약 115미터가 돼요.즉 38층짜리 건물의 높이와 비슷해요.' 지금은 38층짜리 건물도 그리 높다고 볼 수 없다.그보다 더 높은 건물들이 하늘 높은줄 모르고 들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은하를 접시의 크기로 줄여 본다는 생각부터 참 재밌는 발상인 듯 한데 그것을 높이로 환산해 놓으니 이해가 더 쉽다는 것.

 

그렇다면 태양계의 여러 행성을 공이라고 생각해 보면 어떻해 될까? 수성은 탁구공,금성은 테니스공,화성은 골프공,목성은 커다란 짐볼,토성은 물놀이공,천왕성은 농구공,해왕성은 축구공 크기라고 한다.태양이 얼마만할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얼마의 크기일지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것들로 크기 비교를 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으니 태양의 어떤 것으로 정하느냐에 따라 다른 행성들의 크기도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비교해 놓아서 재밌는 그림과 함께 이해를 돕고 있으니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로 행성 크기 놀이를 해보는 것도 한 방법일 듯 하다.

 

지구의 역사를 일년으로 생각한다면 어떻게 될까? 1월에는 지구가 생겨나고 2월에는  달과 바다와 대기가 생겨나고 육지도 생겨난다. 3월에는 바다에 최초의 생명체가 생겨나고 4월에는 좀 더 복잡한 생명체가 생겨나고 12월에는 새들이 나타나고 포유류가 다양한 형태로 진화를 하고 마지막 날에 마침내 인류가 등장을 한다.지구가 생겨나고 45억 년이 흘렀다고 하면 정말 멀게 느껴지지만 '달력'에 비교하여 보니 이해가 쉽다.이런 식으로 생명의 진화며 인간의 평균 수명및 돈이나 그외 에너지 식량등도 받아 들이기 쉽게 그림과 함께 축소 하여 보니 이해도 쉽고 더 재밌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축소를 해 보았다면 반대로 확대를 해보면 어떻게 될까. 내가 살고 있는 주변부터 확대해서 보면 재밌을 듯 하다.아이들과 축소 혹은 확대로 좀더 재밌게 놀이를 하듯 우주,지구,역사,환경 등을 재밌게 공부할 수 있는 재밌는 책인 듯 하다.

 



 
 
 
생각의 해부 - 위대한 석학 22인이 말하는 심리, 의사결정, 문제해결, 예측의 신과학 베스트 오브 엣지 시리즈 3
대니얼 카너먼 외 지음, 존 브록만 엮음, 강주헌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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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오브 엣지》시리즈 제3권으로 인간의 생각에 대한 첨단 지식을 다루고 있다니...책과 함께 하는 시간,풍요로움에 빠질 듯.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최신 인지심리학이 밝혀낸 성공적인 학습의 과학
헨리 뢰디거 외 지음, 김아영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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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왕도란 있는 것인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잘하는 공부법일까? 한동안 '공부의 신' 이라 하여 공신들이 유행하던 때가 있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대입을 목적으로 가기 때문일까 누군가 이런 방법으로 공부를 했다고 하면 모두가 따라서 하는 방향이 있다. 우리집 또한 '자기주도학습'을 해야 한다고 한동안 아이들에게 했던 적이 있었고 예습 복습을 잘하라는 말을 늘 하며 지내왔으며 그런 시간을 지나왔다.하지만 정말 공부에는 방법이 없는 듯 하다.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익히고 배우는 것을 그치지 않고 늘 반복적으로 노력한다는 것이 중요한 듯 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못된 방식으로 배우고 있다.!"

'125년의 학습 연구, 40년의 인지심리학의 연구 성과,11인의 학자가 10년간 수행한 "교육현장 개선을 위한 인지심리학의 응용' 연구를 집대성한 하버드대학교 출간 교육학 명저!' 라는 이 책은 성공담과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한 잘못된 믿음을 대체하는 진짜 효과적인 학습법에 대해 예를 든 경우가 많다.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정말 어떻게 공부해야 잘 하는 공부법이라 할 수 있을까? '배우려면 먼저 인출하라' '뒤섞어서 공부하라' '어렵게 배워야 오래 남는다' '인다는 착각에서 벗어나라' '학습 유형이라는 신화 '꾸준한 노력은 뇌를 변화시킨다' 로 이어져 있다.

 

학창시절 우리 학교는 다른 학교와 다른 시험제도를 가지고 있었다.선배들은 그 방법대로 전통을 지켰지만 우린 전교생의 동의를 얻어 다른 학교와 같은 방식으로 바꾸었다. 주말마다 시험을 볼 때는 시험 때문이라도 배운 것을 다시 익히느라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집중을 한 듯 한데 시험제도가 바뀌고는 '다음에 하면 되지' '시간이 아직 남아 있잖아'라는 생각에 공부를 미루었던 생각이 난다. 물론 현 시험제도가 좋다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바꾸지 전의 시험제도가 우리에게 더 낫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하는 친구들도 많았다. 이 책을 읽다보니 예전 학창시절이 생각났다. 이 책에서의 주된 내용은 '인출'이다. 배웠다면 '인출,반복' 을 자주 하여 통합과 생성을 촉진할 수 있는 인출연습을 자주 해주라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하고 있는 복습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기억 속에서 인출하는 연습은 학습과 탄탄한 기억력을 위한 강력한 도구다.단순한 사실,복합적 개념, 문제 해결 기법, 운동 기술 등 뇌가 나중에 상기해야 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마찬가지다. 노력이 필요한 인출은 학습과 기억에 도움이 된다. 우리는 편하게 배우는 것이 더 좋다고 믿고 싶은 유혹에 쉽게 빠지지만 연구 결과는 그 반대다. 인출에 더 많은 노력이 들수록 그 지식은 인출 덕분에 더욱 탄탄해진다.첫 번째 시험을 본 다음 후속 인출 연습을 지연하는 것, 즉 시간 간격을 두는 것은 즉각적인 연습에 비해 기억의 강화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나중에 인출을 하려면 더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공부 습관을 바꾸라는 이야기다. 쉽게 배우고 익히려 한다면 쉽게 잊거나 알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기 쉽지만 어렵게 익히고 반복하여 인출하는 연습을 한다면 오래 갈 것이다.공부는 한 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이다. 늘 노력하고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요즘은 검색만 하면 답이 다나오는 세상이다.편하게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결말을 얻을 수 있다고 학습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지식이 될 수 없다.인지심리학으로 밝혀낸 성공적인 학습의 과학이라고 하지만 우리 실정과는 조금 다르게 볼수도 있지만 우리가 흔히 빠질 수 있는 오류를 되짚어 준듯 하다.

 



 
 
 
화장실 몬스터 라임 어린이 문학 5
사스키아 훌라 지음, 전은경 옮김, 마리아 슈탈더 그림 / 라임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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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적 학교이야기 중에 유독 많이 차지하는 이야기가 '화장실' 이야기일 듯 하다.건물과 떨어져 있기도 하지만 예전에는 그야말로 푸세식이라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았는데 그것이 모두다 무서운 이야기들이라 비가 오거나 날이 칙칙한 날에는 화장실에 가는 것이 무섭기도 했다.화장실 분위기가 밝다면 이런 이야기도 없을텐데 반다가 다니던 학교의 화징실도 그리 좋지 못하였던 모양이다. 퀴퀴한 냄새가 나는가 하면 바람이 숭숭 들어 와서 몸이 달달 떨리는 화장실,이런 화장실에 갑자기 몬스터가 나타났다니 더 가기 싫기도 하지만 무섭다는 것,그것이 비단 반다가 혼자 겪는 이야기가 아니라 화장실에 몬스터가 나타났다는 소문은 학교 전체로 번져 나가게 되었으니 이런이런.

 

1교시 시작종이 울리고 반다는 갑자기 오줌이 마려워서 선생님께 말하고 화장실에 가게 되었다. 볼일을 보다가 갑자기 양 옆을 살피게 되었는데 한쪽에 글쎄 커다란 검정색 구두를 신은 발이 있는 것이 아닌가.왜 학생화장실에 커다란 검정색 구두를 신은 커다란 발이 있어야 할까? 반다는 화장실에 본 것을 친구들에게 이야기 하게 되고 그 이야기는 점점 살이 붙어 학교 화장실에 몬스터가 산다는 소문으로 번져 반다를 비롯한 친구들이 모두 화장실을 가지 않기 위하여 아니 다른 곳을 찾아보게 된다.화장실을 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물을 마시지 말아야 한다.물을 마시지 않으려고 하니 더 마시고 싶어지기도 하지만 물 뿐만이 아니라 주스도 우유도 마시지 못하는 것이다.큰일이다. 얼마나 참아야 하는지.그리고 학교 화장실을 않가려니 가까운 곳을 찾다보니 학교 가까이 있는 카페의 화장실이 생각나 가보니 그곳은 정말 분위기가 좋다.화장실 같지 않아 볼일을 보기 좋다. 학교 화장실도 이렇게 분위기가 좋다면 얼마나 좋을까.

 

학교 화장실에 몬스터가 나타났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선생님들께 말씀을 드려서 무찔러야 할까? 아님 부모님들께 말씀을 드려야 할까?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들이 나서서 화장실 몬스터와 싸울 방법을 모색한다.친구들이 모두 체육관에 모여서 그룹으로 나뉘어 서로 어떻게 해야할지 토론을 하고 대책을 세우고 정말 바쁘게 움직인다.그런 아이들을 보고 부모님들은 함께 모여 점심을 해주기로 해주기도 한다. 그런데 정말 학교 화장실에 몬스터가 나타난 것일까? 몬스터 퇴치 작전을 나선 다음날 체육관으로 향하다 선생님들을 만나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반다가 화장실에서 본 '검정색 구두'를 신은 사람을 만나게 되었다. 분명 그날 반다가 화장실에서 목격한 커다란 검정색 구두를 신을 발인데 몬스터가 아닌 '장학사'라고 한다. 왜 그분이 오셨을까? 그랬다. 반다는 학교 화장실을 개선해 달라고 편지를 썼는데 그것이 이루어질 것이라 믿지 못하였는데 현실로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카페 화장실과는 비교가 안되겠지만 지금보다는 많이 좋아질 것이다.

 

어떻게 보면 정말 사소한 이야기에서 시작해서 학교 친구들이 모두 함께 움직이는 이야기로 번졌기 때문에 큰 문제로 바뀌지 않나 걱정을 했는데 결말이 재밌게 끝나서 참 다행이다. 반다 뿐만이 아니라 많은 친구들이 학교 화장실을 문제 삼았지만 그것을 반다처럼 용감하게 편지를 써서 개선해 달라고 할 생각을 못했는데 반다는 여기저기 편지 쓰는 것을 좋아했던 모양이다. 자신의 생각을 편지로 쓰기도 했지만 화장실에 몬스터가 나타났다는 이야기에 몬스터 퇴치를 위해 능동적이면서 적극적으로 움직인다. 먼저 화장실에 가지 않는 방법을 찾아 보고 화장실에 가려면 어느 곳이 좋은지 생각해 보기도 하고 몬스터 퇴치를 위해 친구들과 함께 퇴치법을 찾아 보기도 한다.그렇게 하여 학교 화장실은 불편한 곳에서 이젠 모두가 편하고 기분 좋은 곳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혼자서는 하기 힘든 일도 셋이 모이면 바꿀 수 있다는데 모두가 함께 움직였으니 더 기분 좋게 바뀌었으리라 본다.몬스터 소문이 점점 커져서 걱정했는데 재밌게 상상하며 읽을 수 있다는 것.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최신 인지심리학이 밝혀낸 성공적인 학습의 과학
헨리 뢰디거 외 지음, 김아영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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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자기주도학습,밑즌긋기,벼락치기...자기에게 맞는 공부법은 있는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