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지지 않을 용기 - 나에게 힘을 주는 아들러 심리학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박미정 옮김, 오구라 히로시 해설 / 북폴리오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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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 정말 맘에 드는 책이다.올해는 다른 해와 다르게 좀더 외부적으로 활동을 해보려고 노력중인 해이기도 하고 바람처럼 그렇게 몇 달 바쁘게 살고 있다.내 인생에 정말 지지 않고 무언가 도전을 해봐야 할 때이라고 아직은 희망이 남아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픈 나이기도 하다는 것을 느끼기도 했지만 아직은 사회에 쓸모 있는 나이라는 것에 위안을 삼으며 하루하루 보람되게 살아가려고 노력중이다.정말 내 인생에 지지 않으려면 무엇보다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낀다.두려움에 앞서 문도 두드려보지 않고 포기를 하지는 않았었나,혹은 그런 기회들이 수 없이 많이 지나가 버렸다는 것을 알면서도 늘 같은 자리를 맴돈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무언가 이젠 바꾸어야 할 때가 되었다.용기를 가지고 힘껏 두르려 볼 일이다.

 

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프로이트와 융 그리고 알프레드 아들러를 꼽을 수 있다는데 왜 사람은 많이 알려지지 않고 프로이트나 융이 더 알려졌을까? 우리가 흔히 심리학자 하고 말하면 프로이트와 융을 꼽는데 이런 사람도 있었구나 하면서 읽게 되었다. 알프레드 아들러가 알려지지 않은 이유를 3가지로 해설자가 요약해 놓았는데 '첫째,논문이나 저서를 많이 남기지 않았 이론을 체계화하기전에 사망했다.둘째,프로이트와 달리 학파의 제자들을 조직화하는데 힘쓰지 않았다.셋째,독일 나치의 유대인 박해로 인해 많은 아들러 파가 학살되었다'로 요약하고 있다.어떻게 보면 정말 운이 없었다고 볼 수도 있겠는데 이렇게라도 읽혀지게 되었으니 다행이다 싶기도 하다. "모두가 아들러의 업적을 묵살하며,그가 만들어 낸 모든 이론이 조직적으로 그를 제외한 다른 학자의 업적으로 치하하는 알 수 없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 단 한 마디의 양해도 구하지 않고 각 방면에서 이렇게까지 많은 것을 표절당한 사람은 알프레드 아들러 외에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그의 학설은 프랑스의 속담을 빌리자면 '공동 채석장' 과 같은 것으로 ,아무나 거리낌 없이 뭔가를 파내 올 수 있다. 다른 인용 부분에서는 출전을 꼼꼼히 밝히는 사람이라도 그 출전이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일 경우에는 그런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아들러의 심리학은 짤막한 글로 되어 있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게 해 놓았기 때문에 더 맘에 와 닿는 글들이 많았다고 볼 수 있다.거기에 현대에 맞게 예를 들어 놓았기 때문에 어렵다기 보다는 일상 생활에서 좀더 그의 심리학을 들여다 볼 수 있지 않을까.그의 이론은 1장 자기 결정성 2장 열등감 3장 감정 사용법 4장 라이프 스타일 5장 대인관계 6장 가족 7장 학습 8장 공동체 감각 9장 용기 10장 과제의 분리로 나뉘어져 있다. 짤막한 100가지의 이야기를 읽으며 '맞아 맞아' 하다보면 어느새 마지막 장을 덮으며 '인생 뭐 있어.너무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잖아.단순하게 그저 단순하게 생각할 지어다.' 라고 말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된다.우린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가끔 일을 더 복잡하면서도 풀리지 않는 매듭으로 만들어 놓는 경우가 있다.뒤돌아서서 보면 아무것도 아닌 일들이 엉커버렸을 때 정말 난감하다. 한발짝 물러서서 보면 정말 벌거 아닌 일들이 많다.다른 이야기보다도 '공동체 감각'이란 이야기가 더 와 닿은 듯 하다.가족이건 사회건 우린 모두 공동체 속에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공동체 감각'이 필요하다.하지만 사회는 점점 개개인으로 흩어져 고독을 느끼게 한다.

 

'인생은 괴롭고 힘든 것이 아니다. 당신이 굳이 인생을 괴롭고 힘들게 만드는 것이다.' 아들러는 이를 1.5m의 낮은 문에 비유를 했다고 한다. 그 문을 통과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꼿꼿하게 서서 지나갈 것인가 아니면 허리를 숙이고 지나갈 것인가? 꼿꼿하게 서서 지나가려고 한다면 내 자신에게 어딘가 부딪히게 된다.하지만 허리를 숙이고 지나간다면 아무런 문제없이 낮은 문을 통과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도 정말 어렵게 보면 어려운데 쉽게 또 생각하면 가까운 곳에 답이 있다. 희로애락이 남에게 보다는 내게 닥쳤을 때 더 큰 반응으로 나타나듯이 모든것은 내게 닥쳐봐야 현실 대응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오기도 하고 그 방법은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똑같은 부모 밑에서 나온 자식도 첫째와 둘째 그리고 세째 넷째가 다 다르듯이 사람마다 인생이 모두 똑같지도 대응하는 법도 같지 않다. 하지만 자신을 힘들게 하기 보다는 단순하게 생각하라는 것이 참 와 닿는다.혼자서 복잡한 대하드라마를 쓰려고 하지 말고 한발짝 물러나서 현실을 보면서 좀더 여유를 가지고 바라본다면.

 

'유전이나 성장 배경은 그저 '재료'에 지나지 않는다. 그 재료로 불편한 집을 지을지 편안한 집을 지을지는 우리 손에 달려 있다.' '재료는 어디까지나 재료일 뿐이다.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각자의 손에 달려 있다.요컨대 지금 당신의 인생은 당신만의 재료를 활용해서 스스로 지은 '당신 자신의 집'이다. ' 부모탓이나 누구탓을 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개척하고 도전하여 자신의 인생을 자신의 것으로,자신의 집을 지어야 한다는 말에 공감이다.부모가 차려주는 밥상에서 밥을 먹고 부모가 지어 준 집에서 부모의 그늘에서 살려는 이들이 많다. 자신의 것은 어디에도 없는 인생을 살려고 하는 이들도 있다.그런 힘으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 다행인데 그 힘을 타인에게 피해까지 입힌다면 문제다.초가삼간을 지어도 자신이 스스로 지은 집이라면 세상에서 제일 좋은 집이며 따뜻하고 편안한 집인 것이다.스스로 도전해서 무언가 하려고 노력하는,자신의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노력해서 바꿀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희망인가.그런가하면 나 자신은 바꾸지 않고 세상이 변화길 바라는 이들이 있다.내가 변해야 세상도 변한다.가까운 곳에 놓아두고 가끔 에너지가 필요할 때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네이키드 퓨처 - 당신의 모든 움직임을 예측하는 사물인터넷의 기회와 위협!
패트릭 터커 지음, 이은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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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하는 일에 손에 스마트폰을 잡고 뉴스를 검색하고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등 즐겨 찾는 앱을 한바퀴 본 다음에 이불을 박차고 일어난다.스마트폰이 없던 시절에는 이런 아침을 상상도 하지 못했지만 이렇게 변화하리라곤 생각도 못했다. 스마트폰의 노예가 되지 않겠다고 다짐하면서도 점점 의지하는 나를 보기도 하면서 가족이 모이거나 밖에서도 사람들이 모이면 모두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들여다보느라 소통의 시간보다는 개인적인 시간을 더 많이 핸드폰에 소비를 하는 듯 하다.자신이 아무리 세상에 드러나지 않으려해도 신상털기를 하면 몇 분도 안되어 신상이 털릴 수 있다는,그것도 전문 해커가 아닌 아마추어로 능숙하게 다루는 학생들의 손에 의해서도 몇 분만에 신상이 드러날 수 있다는 것을 어느 방송에서 보고는 무서운 세상이라 생각을 했는데 스마트폰을 들고 다닌 것 자체가 내 위치를 비롯하여 자신이 발가벗겨 지는 것이란 것을.

 

저자 패트릭 터커는 <더 퓨처리스트> 잡지 부편집장이자 <디펜스 원> 기자.<세계미래학회> 정보통신국장을 역임하고 있다. 데이터,복잡계,인공지능,정보기술,사이버네틱스,나노테크놀로지,유전학,기후변화,인구학,신경화학을 주제로 한 그의 칼럼들은 <더 선> <슬레이트> <MIT 테크놀로지 리뷰> <더 윌슨 쿠터리> <존슨 홉킨스 매거진>, 온라인판 <브레테니커 백과사전>과 <디스커버리 채널>을 비록한 여러 매체에 실렸고 CBS,BBC등 다수의 TV와 라디오 방송에 출연하여 미래의 변화상을  소개했단다.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인터넷은 지금 현재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전송할 수 있는 컴퓨터화된 감각 정보의 총체이다. 이런 현상이 기계에서 발생할 때 빅데이터라고 하고, 인간에게 발생할 때는 감지(sensing)라고 한다' 우리의 움직임은 더이상 비밀이 없듯이 모든 것들이 노출이 되어 있다.어디를 가더라도 있는 CCTV, 처음엔 부자연스럽게 받아 들이기도 했던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젠 CCTV 없는 곳이 더 이상할 정도로 그 덕을 많이 보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감시당하고 있는 기분이 들기도 해서 기분이 나쁠 때도 있다. 직장에서도 가끔 CCTV덕에 진심보다는 단편적인 행동들이 입에 오르 내리는 경우도 있고 불편한 행동을 하게 될 때도 있다는 것.이 책에서는 1장 대지를 뒤흔드는 폭군,거대메기 2장 자가 데이터 추적으로 삶의 질을 높인다 3장 전염병이 퍼지기 전에 예측한다 4장 지구온난화와 날씨 예측의 현단계 5장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적중률을 최대로 높이려면? 6장 개인 맞춤형  마케팅의 진화 7장 불평등과 비효율을 타파하는 교육 혁명 8장 적중률과 지속성을 높이는 사랑의 과학 9장 언제 어디서 사건이 발생할지 예측하라 10장 누가 사건을 저지를지 예측하라 11장 당신의 모든 행동을 예측하는 세상에서 살아간다는 것으로 나뉘어 있다.

 

'벌거벗은 미래'의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는 기후나 날씨 뿐만이 아니라 엔터테이인먼트나 교육등 개인의 사랑이나 사건 발생 예측까지 점점 프라이버시는 사라지고 미래 예측은 증가한다는 것이다. 내 정보가 털리지 않기 위해서는 위치가 드러나는 앱 사용을 줄이는 방법 밖에는 없다는 것이다. '위치기반 소셜 네트워크 앱을 상요할 때마다 자발적으로 개인 데이터를 넘겨주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페이스북,트위터,구글플러스는 모두 당신 네트워크에 속한 사람들에게 당신이 있는 위치를 알려주는 '체크인' 기능을 갖추고 있다.이보다 한발 앞선 창조적인 서비스들이 당신이 어디에 있든 당신이 하려는 일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상호작용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 편리함에 사용하고 있지만 나도 모르게 누군가 내 모든 것을 훔쳐보고 있거나 내 정보가 남의 손에 넘겨지기도 한다면.'당신이 현재 위치가 예측될까봐 걱정스러울 때 취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정말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스마트폰의 위치 표시 기능을 꺼두고 위치 데이터에 접근하는 앱 수를 제한하라.하지만 당신이 내보내는 신호를 꺼둘 수는 있지만 그런다고 해서 실제로 당신을 예측하기 어려워지는 것은 아니며 단지 당신의 예측 가능성 수준을 탐지하기가 더 어려워지는 것뿐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이 책을 읽다보니 알게 모르게 더 많은 정보가 노출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무서움이 밀려오기도 한다.지금도 눈만 뜨면 스마트폰의 노예처럼 시작을 하는데 앱의 노예가 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시간이 올까.지금까지 노출된 내 정보를 모두 지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정보가 노출되서 좋은 점도 물론 많겠지만 그와는 반대로 나쁜 점도 많다는 것을 우린 알고 있다. 그러면서도 빠르게 지배당하면서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도 하면서 점점 더 급속하게 변하는 사물인터넷의 변화의 혜택을 고스란히 누리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이 책은 어쩌면 그런 시대에 우리가 만들어낸 이기로 인한 미래 예측 가능한 시대에 벌거벗은 미래에 노예가 될 것인가 지배를 당하지 않을 것인가 우리에게 묻고 있다. 동전의 양면과 같은 사물인터넷과 빅테이터의 권력을 이용할 것인가 이용당할 것인가? 하고 묻고 있다.스마트폰이 없던 시절,편하게 쓸 수 있는 앱이 없던 시절을 어떻게 살아왔는지 이제 다시 거슬러 올라가라면 답답할 것만 같다.얼마 되지 않은 시간인듯 한데 너무 많이 삶을 잠식해 버렸다. 생활에 이용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너무 많은 부분을 이용당하고 살고 있는 느낌은 뭘까.

 



 
 
 
인생에 지지 않을 용기 - 나에게 힘을 주는 아들러 심리학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박미정 옮김, 오구라 히로시 해설 / 북폴리오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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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심리학의 거장 알프레드 아들러의 인생에 용기를 줄 지혜.


 
 
 
네이키드 퓨처 - 당신의 모든 움직임을 예측하는 사물인터넷의 기회와 위협!
패트릭 터커 지음, 이은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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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이 궁금하다면 꼭 읽어봐야 할 책.


 
 
 
야행관람차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27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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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나토 가나에의 작품은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드는 느낌이다. <고백><왕복서간> <모성> 등을 읽어 보았는데 그녀만의 색을 잘 표현하고 있는 듯 하여 그녀의 책을 찾아 읽게 된다. 이 책은 묵혀 두었다가 읽게 되었는데 우리가 흔히 보이는 대로 가족이나 사람 등을 평가를 하는데 요즘은 스마트폰이 발달하고 더 보여지는 대로 타인을 평가하며 자신의 잣대로 움직이려 하는 경향이 큰 듯 하다.집의 평수가 혹은 타고 다니는 차의 크기로 입고 있는 교복이나 다니고 있는 학교로 사람을 평가하는,진정한 소통이 아니라 겉모습으로 소통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도 하고 겉모습으로 판단하다 오류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여기 길을 사이에 두고 집의 외양부터 확연하게 다른 두 집이 있다. 물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겉모습도 집크기처럼 서로 판인하게 다르다. 크고 좋은 집에는 의사인 아버지와 아름다운 아내 그리고 의과 대학에 다니는 큰아들과 사립학교에 다니는 딸과 엄마를 닮아 외모가 현재 유명한 아이돌가수를 닮은 공부 잘하는 막내 아들이 살고 있는 다카하시 가족이 있는가 하면 반대편에는 집은 누구네집 주차장만하고 아버지의 직업도 인테리어업이라 하지만 그리 좋은 편이라 할 수 없으며 아내는 늘 딸의 히스테리를 참아 가며 살고 있으니 그야말로 길 하나 사이로 두 집은 달라도 너무 다른 집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이 사는 곳은 언덕위 부자동네라고 하는 '히바리가오카' 라는 곳이다. 동네사람들이 모두 자신들이 살고 있는 곳에 대한 남다른 긍지를 가지고 있고 부자동네로 명성이 있는 곳이다. 그런 곳에서 어느 날 겉모습이 모범적인 다카하시집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난다.누가 왜 의사인 아버지를 때려 죽인 것일까? 겉모습을 봐서는 살인사건이 일어날 것 같은 집은 반대편에 위치한 남의 집 주차장만한 엔도네에서 일어날 듯 했는데 생각과는 반대로 다카하시네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났다. 왜???

 

히바리가오카 개개인의 사는 모습을 들여다보면 개개인 모두 위태위태하다. 엔도네 딸은 앞집과 비교되어 늘 히스테리로 엄마와 자신을 힘들게 하며 그런 가족에게서 도망치려는 아버지,그런 모습을 이웃 할머니인 사토코는 늘 이곳저곳 기웃거리며 끼어 들어 참견을 한다.그야말로 이 동네의 탄생을 함께 한 사토코는 동네의 명성에 맞지 않는 가족은 받아 들일 수가 없다는,다음에 아들네가 들어와 살려면 동네의 명성이 그대로 유지되길 바란다.아니 동네의 명성을 지키기 위하여 그들이 피나는 노력을 기울였는데 새로 들어오는 이들은 그런 긍지가 없는 듯 보여져서 자신의 책임이라 여기며 참견을 일삼는다.가족이란 무엇일까? 타인의 잣대와 참견으로 가족이 변화할 수 있을까? 겉모습으로 보았을 때에는 다카하시 가족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아내는 재혼한 사람이고 큰아들은 전처의 자식이며 막내아들은 늘 엄마의 욕심에 짜맞추려는 것이 싫어 엄마와 알게모르게 마찰을 빚고 있다.겉으로 보기엔 엔도네 가족만 늘 삐그덕거리고 시끄러운 듯이 보였지만 실체를 파고 들어가보면 그렇지 않은 집이 어디있는가.하지만 가족의 문제는 가족이기 때문에 함께 모이면 또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히바리가오카의 야행관람차와 같은 동네의 모습은 겉으로 보여지기엔 화려하고 부자동네이고 아무 문제없이 모두가 행복할 듯 하지만 그 문을 열고 들어가 보면 개개인 마찰도 있고 가족간의 문제가 하나 둘 잔재하고 있음을,그것을 외면하면 다카하시 가족처럼 살인사건으로도 번져갈 수 있지만 엔도네처럼 합심하면 다시금 가족도 재건할 수 있는 것이다.

 

갑자기 발밑이 무너지고 세상이 산산이 부서졌어.완벽한 곳에서 완벽하지 못한 사람이 안간힘을 쓰며 버틸 때 모든 것이 무너지는 순간은 의외로 쉽게 찾아오는 법이거든.

 

스마트폰이 발달하면서 폰에 올리는 이미지를 보고 그 사람의 겉모습만 판단하여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멀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나와 비교를 하여 나보다 낫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격이 없던 사이에 격이 생기고 벽이 생기게 된다. 스마트폰은 사람과 사람사이에 관음증을 증폭시키듯 더 보고 싶게 만드는 중독현상을 가져 오기도 하고 어찌보면 아날로그 때보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더 큰 장애물을 남겨 놓은 듯 하기도 하여 씁쓸할 때가 있다. 히바리가오카는 스마트폰과 비슷한 동네라고 생각이 되어진다. 부자동네라는 허울 좋은 이미지를 만들기 위하여 그곳에 첫 발을 디딘 사람들은 비스듬한 땅에서 쓰러지지 않기 위하여 얼마나 노력을 해야하는지,아아캬의 말처럼 '언덕 병' 이라 할 수 있는 것을 모두에게서 볼 수 있다.그렇다고 가족의 문제를 타인이 판결을 해서도 안된다고 작가는 말한다. 가족의 문제는 가족 스스로가 푸는 것이다. 소설에서 엄마인 준코가 왜 살인사건이 일어났는지 의문을 풀지 않은 것이 좀 찝찌름하지만 그보다 저자는 밖으로 보여지는 더 큰 문제를 다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히바리가오카에 사는 개개인의 아야카의 말처럼 언덕병인 자신들의 문제를 이젠 스스로 쳐다보는 것만으로 족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하려고 발 벗고 나서게 되었다는 것이다.야행관람차를 바라만 보는 것이 아니라 타고 스스로 자신들의 문제를 볼 수 있는 위치가 되었다는 것이다.개인의 문제든 가족의 문제든 회피하기 보다는 부딪혀서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발전해 나갈 수 있다. 비록 다카하시 가족은 위기를 맞았지만 서로 진실된 눈으로 보고 보듬어 나갈 수 있는 힘이 생겼다는 것이 다행이다.더불어 가족의 소중함을 한번더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