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가족 - 2011년 독일아동청소년문학상 수상작 푸른숲 생각 나무 1
알렉산드라 막사이너 지음, 앙케 쿨 그림, 김완균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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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이란 무엇일까.필연으로 이어진 가족이거나 그렇지 않은 가족도 있다. 세상의 모든 가족 이야기를 통해 가족의 다양함을 이해하게 해 주는 책이다. 요즘은 우리집만해도 가족이 모두 모여 함께 밥을 먹거나 함께 모이는 시간이 정말 손에 꼽을 정도이다.그렇다고 가족의 수가 많은 것도 아니다. 부모인 우리를 포함하여 딸들과 함께 4인 가족이지만 함께 하는 시간은 정말 연례행사처럼 모두가 함께 모이기는 정말 힘들다. 자식들이 커서 각자 떨어져 지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아이들이 성장해 가면 가족들 얼굴보다 사회나 직장 동료들을 더 자주 만나거나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진다는 것이 참 서글픈 일이다.

 

예전에는 할아버지나 할머니 그외 식구들이 한지붕 아래 함께 모여 사는 대가족이었다면 요즘은 핵가족,그것도 부모와 함께 사는 핵가족이 대부분이지만 그 많지 않은 가족이 모두 함께 모여 사는 집도 찾아 보기가 힘들 듯 하다. 벤은 엄마와 아빠 그리고 누나와 고양이 밍카와 함께 살고 있고 큰길을 두 번 건너면 할아버지 할머니가 사시고 계셔서 누나와 다투거나 하면 종종 할아버지 할머니 집을 찾아 가곤 한다.그렇다고 모두가 벤네처럼 가족을 이루고 사는 것이 아니다. 엄마와 함께 사는 친구도 있고 아빠와만 사는 친구도 있고 그런가 하면 재혼가정도 있다. 미아와 레오니는 엄마와 아빠가 이혼을 하셔서 엄마와 살기도 하고 아빠와 살기도 한다.엄마와 아빠 집을 왔다 갔다 살다보니 자전거가 두 개일수도 있고 비옷이 두 개,침대 책상도 두 개씩 갖고 있다.

 

그런가하면 아이를 입양하여 가족을 이루는 경우도 있고 엄마나 아빠 어느 한 쪽이 먼저 떠난 후에 다시 새로운 사람을 만나 가족을 이루는 경우도 있다.그런 경우에는 아빠와 엄마와 사는 것이 아니라 할아버지와 함께 사는 친구도 있다.어떤 가족은 결혼을 하지 않은 이가 여러 명의 아이들과 함께 가족처럼 사는 경우도 있다.요즘은 아이들을 낳지 않고 반려동물을 자식처럼 키우는 경우도 있다. 개나 고양이 혹은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을 키우며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경우도 있다.

 

가족들끼리는 발가락이 닮았다던가 똑같은 자리에 점이 있다던가 코가 닮았다던가 목소리가 비슷한 가족도 많다. 부모가 노래나 춤을 잘 추면 자식들도 똑같이 닮은 경우도 있고 수학문제를 잘 풀거나 웃는 모습이 비슷한 가족도 있다. 대부분 자기 가족을 좋아하고 함께 있으면 편안하고 행복하다고 여기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다. 서로 싸우거나 돈문제로 원망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나면 서로 돈을 갖겠다고 다투기도 하고 의가 상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그런가하면 가끔 뉴스에 나오는 자신의 아이를 학대하거나 반대의 경우도 있다. 가족의 사는 모습도 다 다르다. 여행을 좋아하는 가족이 있는가 하면 움직이기 싫어하는 가족도 있고 무언가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가족도 있고 먹는 것이 비슷한 가족도 있고 악기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가족도 있다. 같은 듯 하면서도 다 다르면서도 모두가 다 소중하고 독특한 존재들이다.그림과 함께 세상의 모든 가족 이야기를 읽어 나가다 보면 가족의 다양함 뿐만이 아니라 가족이 더없이 소중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내가 엄마와 닮은 점은? 혹은 아빠와 닮은 점은? 책을 읽은 후에 한번 찾아 보는 것도 재미일 듯 하다.

 



 
 
 
창의성을 지휘하라 - 지속 가능한 창조와 혁신을 이끄는 힘
에드 캣멀.에이미 월러스 지음, 윤태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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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이스토리> <벅스라이프> <토이스토리2>등 우리 아이들이 클 때 정말 많이 보았던 애니메이션이다.<정글북> <라이언킹> 등 디즈니와 픽사가 내 놓은 애니메이션을 가만히 보니 우리 아이들과 함께 성장을 한 듯하다. <라이온킹>등을 보다가 <토이스토리>를 접했을 때 아이들도 물론 놀라움으로 가득했지만 내가 보아도 잘 만들어진,그시기에는 처음 접하는 컴퓨터그래픽 장편 애니메이션이었기 때문에 아이들이 볼 때 함께 앉아서 보았던 기억이 있으며 그 다음편을 기다리고 기다리다 나오면 바로 구매를 해주어서 함께 보았던 기억이 있다. <창의성을 지휘하라>는 픽사와 디즈니 애니메이션 사장을 맡고 있는 에드 캣멀의 픽사와 디즈니의 30년 역사를 이끌어 오면서 어떻게 기업이 지금까지 이어져 왔는지,그 중심에 '변화를 받아 들이고 활용하는 것이 창의적 활동의 본질' 이라는 것에 중점을 두어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있다.

 

'이 책은 픽사 직원이나 애니메이터,엔트테인먼트 기업 경영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한 환경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쓴 책이다.나는 어떤 분야에든 사람들이 창의성을 발휘해 탁월한 성과를 내도록 이끄는 훌륭한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픽사와 디즈니에서 내 목표는 직원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도록 돕는 것이었다.'

 

애드 캣멀은 영화 컴퓨터그래픽 분야에 평생 기여한 공로로 고든 소여 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아카데미상을 다섯 차례 수상했다. 유타대학에서 물리학과 컴퓨터공학 학사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원에서 컴퓨터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대학원 시절 Z버퍼, 텍스처 매핑 등 컴퓨터그래픽의 주요 기법들을 개발했으며 이 무렵 그가 제작한 단편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당대 첨단 애니메이션 기술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이후 뉴욕공과대학  컴퓨터그래픽 연구소 소장직을 역임했고 루카스 필름의 컴퓨터 사업부문인 그래픽스 그룹의 부사장으로도 활동했다.1986년 스티브 잡스,존 래스터와 함께 픽사를 공동설립했다. 그가 사장으로 진두지휘하는 과정에서 픽사는 세계 최초 장편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로 애니메이션업계에 혁명을 몰고 왔으며 <몬스터 주식회사> <월-E>등 14편의 픽사 제품이 잇달아 전미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다.

 

'나는 이런 환경이 보기 드물고 가치 있다는 사실을 본능적으로 깨달았다. 내가 유타대학에서 배운 가장 귀중한 가르침은 교수진이 창의적인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이들을 인도한 방식이다. 나는 다른 곳에서도 이런 창의적인 환경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랐다.'

 

그가 처음 풀어가는 이야기는 픽사 본사 직원들이 '웨스트원' 이라고 부르는 넓은 회의실에 13년째 있는 같은 테이블에 대하여 이야기를 한다. 그 테이블은 스티브 잡스를 고른 것이지만 길어서 직원들이 서로 소통을 하는데 불편하다는 것을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 알게 된다. 테이블 특성상 직위 계급을 따져서 앉았기 때문에 창의성을 존중하거나 소통하기 보다는 상위 계급의 이야기에 창의성이 죽어 갔다고 생각하여 테이블을 바꾸고 상하관계가 아닌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소통의 자리로 거듭나면서 창의성이 더 두드러졌다고 본다.왜 그 오랜시간동안 테이블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몰랐을까? 문제는 늘 우리 가까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며 픽사가 어떻게 설립이 되었고 컴퓨터그래픽 장편 애니메이션이 어떻게 탄생을 하게 되었는지 풀어 나가는 과정에서 다른 단어들 보다 '변화'와 '실패' 를 받아 들이고 활용하여 다시금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한사람이 노를 저어가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저어야 한다는 것을.

 

'아이디어가 중용한가?' 아니면 '인재가 중요한가?' 이 질문에서 아이디어도 사람에게서 나오기 때문에 사람이 중요하다는 말이 무엇보다 가슴에 와 닿는다.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도 그것을 원석에서 보석으로 캐낼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묻히고 마는 것이다. <라푼젤>그리고 <겨울왕국> 까지 그들이 오랜시간 애니메이션을 이끌어 올 수 있었던 것은 창의성을 가진 인재도 있지만 그 창의성을 지휘할 수 있는 수장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집에서 편하게 비디오테이프로 보았던 <토이스토리>나 그외 애니메이션이 이렇게 고생을 하여 탄생 하였으리라고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지금은 컴퓨터그래픽이 평범한 단어가 되었지만 오지와 같던 시대에 탄생한 <토이스토리>는 정말 대단한 물건이었다. 스토리도 좋았고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하던 것이라 아이들은 화면 속으로 빠져 들었다.하나의 창작물이 탄생하기까지 아니 현재까지 지속되어 오기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성공만 있는 것이 아니라 위기와 실패가 있었음을,실패도 성공으로 향하는 소중한 경험이라는 것을 값진 이야기들과 함께 재밌게 얻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순신 불멸의 신화
조정우 지음 / 세시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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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여름을 뒤흔들었던 영화 <명량>을 일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나를 제외한 가족만 볼 수 있도록 예매를 했다는 것이 못내 아쉬움으로 남았다.그러다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바쁘다는 이유로 리뷰도 언제 쓸지 아니 언제 읽게 될지 모르지만 그래도 내게 이 책이 왔다는 것이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은 참 다행이면서도 행운이라고 생각을 한다. 내가 사는 고장에 현충사가 있으니 어릴 때부터 현충사,아니 이순신에 대하여는 정말 많이 듣고 늘 가족과 함께 하는 곳이 현충사이기도 해서 무척 잘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상 <난중일기>를 읽어 본 기억도 없고 김훈의 <칼의 노래>를 참 실감나게 읽으며 현충사에 가면 좀더 깊은 생각을 해봐야지 하면서도 현재만 즐기고 오기 바빴다.어느 시간 어느 계절에 현충사를 찾아도 참 좋다는 것,어릴 적 현충사에서의 사생대회를 지나 내 아이들이 도화지를 펼쳐 들고 잔디밭에 앉아 그림을 그리는 시간으로 가을이면 노란 은행잎 단풍을 구경하려고 찾는 현충사는 다른 듯 하면서도 늘 그의 품처럼 자애롭다는 것.

 

이순신,세계 해전의 역사를 다시 썼다고 볼 수 있는 인물인 그가 요즘 왜 다시 조명을 받기 시작일까? 13척으로 왜선 333척을 격파한 인물이면서 23전 23승이라는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역사를 썼다.그의 역사는 신화에 가까우면서도 정말 '불멸'이라고 할 수 있다.저자의 책으로는 <기황후>를 만나게 되면서 이 책과도 인연을 맺게 되었는데 <기황후> 역시나 역사고증을 통하였기에 술술 재밌게 읽어 나갈 수 있었는데 이 책 또한 역사학자 못지 않게 역사고증을 통해서인지 재밌게 그리고 사실감을 느끼면서 읽을 수 있다. 거북선 진수식부터 하여 옥포, 사천, 당포, 당항포, 한산, 안골포, 부산포, 명량, 노량까지 그가 그의 죽음을 적에게 알리지 말라고 하면서까지 나라를 지키려 했던 마지막 싸움까지 생생하게 만날 수 있다. 정읍 현감이었던 그가 유성룡으로 인해 좌수사의 자리에 오르면서 그야말로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전략으로 계란으로 바위치기와 같았던 싸움에서 모두 승리를 일궈내 나라와 백성을 지키려 했던 긴박하면서도 참흑했던 그 시대를 잘 그려냈다는 것이,아니 무슨 해전이라고만 알고 있던 해전을 고증을 통한 이야기를 통해 좀더 세세하게 그 시대와 그를 만났다는 것이 여운이 길 듯 하다.

 

'죽기를 각오한 병사 하나가 능히 천명의 병사를 당해낼 수 있으리라.결국 전투의 승패는 병사의 수에 달린 것이 아니라 병사의 투지에 달린 것이 아니겠는가.'이 책을 읽으며 다시 방영해주고 있는 '불멸의 이순신'이라는 드라마를 잠깐씩 보게 되었다. 그가 남긴 <난중일기>만 보더라도 그가 얼마나 꼼꼼하면서도 철두철미한 리더였는지 볼 수 있는데 드라마에서도 그리고 소설 속에서도 잘 드러나 있다. 이런 리더가 있다면 함께 하는 이들은 괴롭기는 하겠지만 질서는 정말 잘 잡힐 듯 하다. 그러기에 왜보다 더 상황이 좋지 않았지만 정신력과 전략만큼은 그들보다 뛰어나 그가 나서는 싸움에서 모두 이겨내지 않았을까.왕도 피신하고 나라를 버리는 상황에서 '필생즉사 사즉필생'을 외치는 장군이 나오지 않았다면 이나라는 어떻게 되었을까.그가 나라를 구하고자 하는 마음이 백성들에게 전해져 그들의 마음을 열고 주머니를 열게 하여 거북선을 만들고 함께 위기에서 나라를 구할 수 있었던 것은 진정한 리더의 모습을 모두에게 보여 주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고 혼자서 하는 싸움이 아니라 함께 했기 때문이라 생각을 한다.

 

"아! 하늘이시여! 어찌 저에게 이러한 재앙을 내리시나이까! 이 세상에 나처럼 불행한 이가 또 어디 있으랴! 나라를 위해 몸을 바쳐 충성했건만 죄인의 몸이 되었고,어머니께 효도하려 하였으나 오히려 어머님께 심려를 끼쳐 세상을 떠나시게 만들었으니 이보다 더 큰 불효가 어디 있겠는가! 어머님! 이 불효자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필사즉생, 행생즉사, 죽기를 각오하면 살 것이나 요행히 살기를 바라면 죽을 것이다.' 나라가 존재해야 백성도 가족도 그리고 그의 아들들도 존재하는 것이다. 풍전등화와 같은 상황에서 부모 혹은 아내 자식보다 함께 하는 수군을 생각하고 나라를 백성을 생각하며 죽을 각오로 생을 일구어낸 그의 투지,그 속에는 그와 같지는 않지만 전쟁으로 인해 삶이 바뀐 이들의 이야기가 함께 한다. 어쩔 수 없이 조선이 아니라 왜 그리고 왜장수를 선택해야 했던 삶도 자신의 목숨을 버리면서까지 나라를 지키려 하는 이들도 그리고 아버지이지만 전장에서는 일개 수군이 되어 따라야 했던 아들등 그들이 가지고 있던 투지가 아니였다면 지금의 우리는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다. '필생즉사 사즉필생' 이라는 투지를 불태우며 누구보다 앞서서 죽음을 각오한 이순신이 있었기에 333척 앞에서도 당당한 13척으로 나라를 지켜낼 수 있지 않았을까.잘 알려진 해전 뿐만이 아니라 당항포 및 안골포해전등 그의 아들들과 함께 하는 이야기까지 리더로서의 이순신 뿐만이 아니라 고뇌하는 인간 이순신까지 엿본듯 하여 좋은 시간이었다. 작가가 그려내는 소설로 역사의 행간을 모두 읽을 수는 없지만 과거와 현재의 행간을 조금은 좁히는 시간이 된 듯 하다.올가을 은행잎이 노랗게 물드면 현충사를 몇 번은 찾을 것이다.가도 가도 또 가고 싶은 곳이지만 시간은 멈추지 않고 빠르게 흘러간다는 것이다.노랗게 물들었나 싶으면 언제 우수수 떨어져 버렸는지 모르게 떨어져 내리고 만다.늘 같은 풍경을 보여주지만 예전에 보고 느꼈던 것과는 조금 다른 시공이지 않을까.그리고 그 시간에 다시 책을 한번더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창의성을 지휘하라 - 지속 가능한 창조와 혁신을 이끄는 힘
에드 캣멀.에이미 월러스 지음, 윤태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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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사와 디즈니애니메이션이 창의적으로 지속 성장 가능하게 한 핵심에 대하어


 
 
 
달동네 아름드리나무 라임 어린이 문학 4
루이사 마티아 지음, 바르바라 나심베니 그림, 이현경 옮김 / 라임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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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살던 고향엔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한자리를 지키며 굳건하게 가지를 뻗고 있는 커다란 참나무가 한그루 있다. 어릴적 그 나무밑에서 동무들과 함께 술래잡기도 하고 사금파리도 주워다가 소꿉놀이도 하고 꽃이 피면 꽃 구경을 하고 곤충을 잡으며 놀기도 하는가하면 가을엔 참나무에서 떨어진 열매를 줍느라 아침 일찍 혹은 학교에 갔다 오면 늘 나무 주변을 한바퀴 돌면서 상수리를 주웠다. 주운 상수리는 마당에서 가을볕에 말리고 엄마의 손을 거쳐 맛있는 도토리묵이 되어 밥상에 오르곤했다.그런가하면 마을사람들은 모두가 그 나무에는 신령함이 있다고 믿어 치성을 드리기도 하는가 하면 태풍에 가지라도 부러지기라도 하면 걱정을 하곤 했다.혹시나 마을에 무슨 일이라도 일어날까봐.어릴적 몹시 크게 보였던 나무는 지금은 어릴적 보았던 그 크기보다는 더 작아 보이지만 그 나무는 늘 같은 자리에서 마을을 지켜 주기도 하고 열매를 주기도 마을 사람들에게는 그늘을 주고 있다.그런 나무가 소피아가 사는 달동네에도 있다.그 나무에는 앵무새가 살고 있기도 하고 마을 사람들은 그 나무에 영혼이 있다고 믿고 있다.

 

달동네 사람들과 함께 한 신령한 나무 한그루, 비록 그 나무는 말을 못하지만 달동네 사람들과 언제나 늘 함께 하고 싶을 것이다.그런데 문제가 생겼다.어느날 사람들이 불도저와 전기톱을 가지고 와서는 나무를 베려고 한다. 왜? 나무를 베려고 하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옹기종기 모여 사는 달동네와 아름드리나무를 베고는 그 자리에 쇼핑센터와 주차장을 건설한다는 것이다. 과연 이 많은 사람들이 어디로 가라고.아니 늘 그들이 아침에 일어나면 창문을 열고 제일 먼저 바라보는 '아름드리나무'를 베고 그들만 살아가게 한다면 그들에게서 영혼을 뺐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그것이 이루어질 것인가? 어른들도 물론 반대를 하지만 아이들도 반대다.

 

소피아를 비롯해서 술레이만 조콘다 윌슨 그리고 그들의 개 무어까지 아름드리나무가 베어지는 것을 원하지 않기도 하지만 아름드리나무에서 둥지를 틀고 사는 앵무새가 알을 낳았다. 그 알이 부화를 하여 새끼가 탄생하기까지의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고 새끼가 커서 날아갈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아니 앵무새 뿐만이 아니라 모두와 함께 한 아름드리나무를 쇼핑센터의 주차장에 내어주고 싶지가 않다.삶에 편리하다고 하여 우리가 빼앗기고 있거나 지키지 못하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가? 아름드리나무가 베어지고 그들이 사는 동네를 빼앗기게 된다면 누군가는 집도 없이 떠돌아 다녀야 할 수도 있기도 하고 오랜시간 그들이 태어나고 자라고 울고 웃고 뛰어놀았던 터전과 같은 아름드리나무를 비롯한 이곳을 빼앗기고 싶지 않은 것이다. 그렇게 하여 소피아를 비롯하여 아이들은 나무를 지키고자 순수함으로 똘똘 뭉쳐 노력하기도 하고 마을사람들도 하나 둘 동참하다가 나무가 말을 한다고 하여 이슈가 되면서 사람들이 몰려들게 된다.

 

그렇다면 말하는 나무로 알려진 아름드리나무를 벨 수 있을까? 잠시 중단이 된 공사,정말 나무가 말을 할까? 건설사 사람들에 의해 아이들의 순진한 장난과 같은 속임수라는 것이 밝혀지지만 그 뒤에는 건설사 사장의 더 커다란 속임수가 세상에 폭로가 되면서 그는 법의 심판을 받게 되고 아름드리나무는 말을 하지 못해도 그 진심이 모두를 구하게 된다.앵무새의 알은 부화를 하게 되고 다시금 사람들은 아름드리나무 주변에 모여 달리기도 하고 위안을 얻기도 하고 평화를 얻기도 하고 그렇게 하나가 되어 다시금 그들의 터전을 일구며 살아가게 된다.아름드리나무와 함께 일상을 다시 시작하게 된 사람들,그렇게 다시 시간을 흘러가고 언젠가 그 시간은 불도저로도 밀어버리지 못하는 전기톱으로도 절단하지 못하는 그들만의 것으로 그곳에서 아름드리나무처럼 뿌리를 깊게 내리며 뻗어갈 것이다.

 

뒤돌아보면 편리함에 지켜주지 못하고 버린 것들이 너무 많다. 꼬불꼬불 마을길은 아이들의 놀이터이면서 정이 오가던 것이 편리함에 그모든 것을 잃고 말았다. 비록 나무 한그루 앵무새 한마리라도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은 주위를 둘러보면 얼마든지 있다.하지만 현재의 편리성만 따지며 없애 버린다면 나중에 우리가 물려 줄 것은 과연 무엇이 남을까? 이 이야기는 아이들의 책이지만 많은 생각을 하면서도 읽으면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정말 기분 좋은 책이다. 어릴적 추억도 생각나게 하고 지금 내가 살고 있는 현재도 생각해 보게 하고 더불어 미래도 생각해 보게 한다.쇼핑센터가 생기면 분명 삶은 그만큼 편리해지겠지만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것들을 모두 버려야만 가능한 것이다. 그곳에 아름드리나무가 있었는지 그 나무에 앵무새가 살았는지 마을 아이들이 강아지와 함께 뛰어 놀았는지 마을 주민들이 모여서 노래를 하고 맛있는 것을 나누어 먹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는지 미래의 누군가는 모른다.때론 불편함을 감수하면서도 지켜야 할 소중한 것들이 있고 그것이 사람이 아니라 자연이라 할지라도 보존하거나 지켜야 할 것이라면 한번더 그 가치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