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선의 영역
최민우 지음 / 창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된 최민우 작가님. 이 분에 대해 아는 거라곤 서평 공지글에 봤던 "오베라는 남자 번역"
그것이 반가워서 서평단을 지원했다. 아는 정보는 그거뿐인데 이 책을 통해 작가님이 어떤 분인지 알고 싶다고.
물론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작가님에 대해 다 알 수는 없지만,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내는지 궁금했다.
그리고 문장 수집을 해봤다.

할아버지는 앞일을 볼 줄 알았으며, 본인이 내다본 것을 가족들에게 이야기했다. 하나같이 불길한 것만
벌어질 일이 어떻게든 벌어지게 되어 있다면 할아버지의 말대로 방법은 없으니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 더 낫다. 오지 않을 미래를 걱정할 필요가 없듯 오기로 되어 있는 미래를 근심해봤자 소용이 없다.
만나서는 안 될 사람을 만날 거다. 소중한 걸 잃게 된다. 힘들 거다. 용기를 잃지 마라. 도망치면 안 돼
할아버지, 이 정도는 견딜 만하거든요. 나는 속으로 중얼거렸다. 어리석게도
오로지 서진의 마음속에서만 그것들이 이어졌다.
우리 두 사람의 시선, 세 개의 눈동자에서 나오는 시선이 몇 걸음 안되는 공간 사이에서 노끈처럼 얽혔다.

할아버지의 예언이 맞는다면 만나서는 안 될 사람이 서진이었는지. 그 소중한 것은 그녀의 그림자였는지.. 읽는 내내 흥미로웠다.
익숙한 모습도 등장한다. 지금 우리의 모습을 가장 잘 표현 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타지에서의 삶, 취업, 사랑,
당연히 공감하면서 읽을 수밖에 없었다, 나 또한 겪었던 시간이고, 앞으로 겪어야 할 시간들이니까.

작가가 설정해 놓은 점들을 찾아 이어가면서 읽는 재미가 있었고, 소설의 소재도 신선했다. 
중간중간 앞부분을 다시 읽었다. 그래야만 할 것 같았다. 밑줄 긋고 도그지어를 하면서 말이다.
마지막 장을 읽으면서 독자들에게 끊임없이 생각하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적어도 나에게는.  
나의 삶의 모양은 어떠한 점들을 찍어서 만들어지고 있는지. 내게 숙제를 남겨 준 것 같다. 이 책.



*본 후기는 창비에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