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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드 스트라이크
구병모 지음 / 창비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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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신청 후 도착한 책은 #새인간 #작은날개 #영어덜트소설 이렇게 단서 3가지만 주어졌다. 어떤 분들은 읽으면서, 또는 작가가 누군인지 바로 아셨다고 하는데.. 나는 모르겠고, 그냥 일단 읽었다. 지하철에서, 모임에서 틈틈이 읽었는데 다들 궁금해했다. 신박한 아이디어라며 재미있다고 했고. 다 읽고 나서 꼭 알려달라고까지 했다.

사실 나는 판타지 소설도, 영 어덜트 소설도 낯설다. 무엇보다 이 책이 내게 어떤 느낌을 줄지가 무엇보다 제일 궁금하다.

버드 스트라이크는 '익인'이라는 판타지적 요소와 영화처럼 이어지는 극적인 전개로 영 어덜트 소설의 진화, 그 현주소를 확인하게 해주는 작품이라고 합니다 - 창비 공식 블로그

처음 시작의 소제목이 '인질'이다. 그에 맞게 주인공인 '비오'가 청사에 붙잡혀 있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버드 스트라이크를 검색해보니 새와 비행기의 충돌이라고 한다. 그래서 청사에 익인들이 습격한 장면을 넣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익인들을 습격하고, 조금이라도 더 착취하려는 도시인들의 모습과 주어진 삶에 만족하며 겸손하게 살아가는 익인의 모습이 충돌하는 것 말이다. 비오와 루를 통해 각자의 세계의 이야기와 성장 이야기가 낯설지 않았다. 어쩌면 지금 현시대를 보고 있는 느낌이랄까?(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루의 당찬 모습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비오의 모습이 츤데레 같다는 느낌도 들었다. 어쨌든 둘을 응원하면서 읽었다. 그게 사랑이든, 그들의 삶이든 말이다. 판타지 소설에 낯선 내가 이 책을 이렇게 술술 읽어낼 줄 몰랐다. 그만큼 굉장히 재미있는 책이었고, 다시 읽고 싶다. 또한 구병모 작가님이 어떤 걸 표현하시고자 하셨는지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려고 한다. 한 번 더 읽어보면 알지 않을까?

[밑줄 긋기]

... 그냥 그대로 꼭 안아 주면 돼, 너의 두 팔로, 너의 가슴에. -p11

그러고 보면 익인들은 다들 뭔가 부지런히 일하는 것 같아 초조해졌다. 장소나 소속과 무관하게 한 사람의 몫을 한다는 건 그런 것이었다.-p83

세상의 모든 엄마가 자식을 낳아 놓은 것에 대해 일일이 죄책감을 느끼거나 사죄하면서 사는 건 부당하고도 불행한 일이라고 생각하거든, 사람은 누구나 그날 그날의 감정에 충실할 권리가 있고, 그 결과로 인한 짐을 제 거시 아님에도 나눠서 져야 할 때가 있지.-p93

그의 입가에 번져나가는 미소를 보자 루는 자신이 청사 안에서 늘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에 목말라 있었다는 걸 알았다.-p103

어떤 우여곡절을 거쳤든 간에, 서로 전혀 다른 두 사람이 만나 연결된 데에는 이치가 있을 겁니다..... - p104

베푸는 겁니다. 무엇이든 나눠 주는 거지요. 자기가 가진 거라면, 하다못해 한 줌의 체온이라도 말입니다. 조각내서 나눠 줄 수 없으니 그 순간 눈앞에 있는 당신에게 최선을 다해서 다음의 전부를 주는 것, 그게 우리의 본성입니다.-p.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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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랑콜리 해피엔딩
강화길 외 지음 / 작가정신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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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랑콜리 해피엔딩』은 '사람다운 삶에 대한 추구'라는 일관된 문제의식을 보여준 박완서 작가의 문학 정신을 기리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책으로,

한국 문단을 대표하는 개성 넘치는 작가들의 입담과 재치가 담긴 콩트를 한자리에서 읽는 즐거움을 만끽하게 해준다. - 소개 글

'박완서'하면 나에겐 문학 시간이 제일 먼저 떠오른다. 초록 검색창에 나온 내용들을 보며 익숙한 작품들을 발견했다.

믿듣 아티스트, 믿보 배우라는 말이 있듯이. 믿고 읽는 작가가 있다면 아마 박완서 작가가 아닐까 싶다.

한국 대표 작가 29인의 박완서 작가 콩트 오마주라니.. 29인의 작가들을 보며 익숙하거나 혹은 그렇지 않거나 두 가지인데.

이번 책을 통해서 익숙한 작가에게선 묘한 친근감을 느꼈고 외에 다른 작가들은 그들의 다른 저서들까지 찾아보는 귀한 시간이었다.

콩트라는 장르 또한 익숙지 않았던 내게 굉장한 신선함을 선물해주고 그 매력에 빠져버렸다.

왜 제목이 우울한데 해피엔딩이야? 우울하면 새드 아니야?라며 혼자 중얼거렸는데

책 제목은 중간쯤 위치한 두 작품의 제목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각 작품을 읽고 보니 왜 멜랑꼴리 해피엔딩인지도 알았다.(이건 읽어보시면^^)

피식 웃게 만드는 작품이 있는가 하면 탄식을 뱉은 작품도 있었다.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줘서 너무 내 이야기, 주변 이야기 같은 것들도 있어서 씁쓸한 마음도 들었다.

결이 비슷하다고나 해야 할까? 그 결이 너무 비슷해서 그랬다.

정신을 차려보니 네 시간이 훌쩍 지나가 있었다. "계속 일본어로 대화하고 있더라고" p.25

"엄마! 안아줘. 날 좀 안아줘, 엄마!" p.32

제일 오래 머물러 있던 페이지. 외동딸이라는 공통점으로 나와 선영을 포갰다. 예전과 다른 엄마의 걸음걸이, 손. 그녀의 모든 것들이 스쳐 지나갔다.

외동딸 하나 잘 키우겠다는 모든 것들이 그녀의 몸 곳곳에 묻어있었고 어딘가 모르는 슬픔들도 보이는 것 같았다.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고.

오늘은 엄마를 꼬옥 안아줄 거야 하며 낮게 중얼거렸다.

"그 시기만 지나면 그런 불안한 마음은 괜찮아지나요?"

"엔딩이 어떻든, 언제나 영화가 다시 시작한다는 것만 깨달으면 그다음엔 다 괜찮아져요." p.120

책 띠지에도 있는 내용인데 아마 내게 위로를 준 내용이지 않을까 싶다.

나라는 사람을 두고 조금 멀리서 바라보려고 했고, 지나온 것들, 포기한 것들에 대해 생각해봤다.

그것들의 엔딩은 어떠했나?라고 말이다. 그리고 엔딩이 어떻든 언제나 다시 시작했다.

책 내용처럼 말이다.

이 외에도 머무르는 문장들이 많았지만, 여기까지만 기록하려고 한다.

손바닥만 한 노트에 옮겨 적는 번거로움 또한 감당해내면서 그 일을 하고 있는 내가 보인다.

*본 게시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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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과 정원, 고양이가 있어 좋은 날
이시이 모모코 지음, 이소담 옮김 / 샘터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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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부터 시골 할머니 댁이 생각나게 만들었다. 여러 가지 에피소드들이 묶여있는 책.

저자는 일본의 편집자로 일했고, 나는 잘 몰랐지만 꽤 유명한 분이었다. <<곰돌이 푸>>, <<피터래빗 이야기>> 우리가 알만한 작품들을 번역했다.

책 소개에 있는 글처럼 따뜻하고 감성적이 이야기들이 가득했다. 어릴 적 할머니 댁에서 그녀의 삶을 듣는 기분이었다.

나는 혼자 있을 때 더 좋은 사람이 된다고 생각한다. 좀 이상하긴 해도 거짓 없는 진실이다. p43

나와 파장이 잘 맞는 친구, 파장이 잘 맞는 책을 발견할 때의 기쁨이 또 각별하다.

아무튼 나는 자신의 파장을 다른 사람 안에서 발견하는 것이 인생의 행복 중 하나라고 믿는다. p81

개인적으로 나에겐 단지 조금씩 물음표를 던지며 읽었고, 조금은 늘어지는 부분도 있었다.

샘터 공식 포스트: https://post.naver.com/my.nhn?memberNo=1256575

*본 게시물은 샘터에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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꽁꽁산 : 소보로별 이야기 이야기 파이 시리즈
정옥 지음, 유영근 그림 / 샘터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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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을 따라 옮겨 다니는 '꽁꽁 산'이에요.

할머니의 선물을 찾기 위해 떠나는 보보와 코코아.

이런 선물이 좋겠어! 두근두근 설레게 할 것! 무겁지 않을 것! 잃어버릴 일이 없을 것!

할머니를 깜짝 놀라게 해 드리고 싶은 마음. 그리고 두 꼬마의 꽁꽁 산 고드름 가져오기

오랜만에 읽는 동화책은 둔해져있던 나를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고드름보다 진짜 선물은 따로 있다고 말씀하신 할머니.

작가의 말에도 기록되어 있는데

자신감이 조금 생겼다.. 나도 할 수 있다고. 함께 놀 수 있고 새로운 누군가와 관계를 맺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화책이 주는 매력이 이런 것 같다.

유치한지만 그 안에서 묘하게 나를 자극하는.

샘터 공식 포스트: https://post.naver.com/my.nhn?memberNo=1256575

*본 게시물은 샘터에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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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터 2019.1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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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실감이 난다. 18년이 끝나간다는 사실이. 19년 1월 호 서평을 쓰고 있다니

1월 호에는 유난히 더 따뜻한 글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 하나하나 내용을 읽으면서 위로를 받은 내용도 있고, 마음을 다 잡은 내용도 있다.

제일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뽑으라면

[행복일기 4 - 콘서트장의 '포에버 청춘!']이다.

토토가, 1994, 1988 등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서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가게 했다.

콘서트 티켓은 매진이었고, 방송들은

나 또한 다를 게 없어서.. 공감했다.

그 시대는 아니지만, 지금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들, 경험하는 것들이 이와 같지 않을까?

사실 모 가수만 봐도.. 초등학교 때 엄청 좋아했는데

얼마 전 다시 재결합을 하고 방송을 통해 콘서트를 통해 예전의 그들의 모습을 보니

알 수 없는 기분이었다. 눈물이 나는 것 같기도 하다. 예전엔 왜 우나 싶었는데 지금 내가 그러고 있다.

오빠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그분들.

여전히 좋아하고 응원합니다.


*본 게시물은 샘터에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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