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수 없는 이야기, 제주 4.3은 왜?
신여랑 외 지음, 김종민 외 그림 / 사계절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에 다니는 큰 아이 중간고사 기간입니다.

역사시험을 치는 날이네요.

어제 저녁 계속해서 역사에 대해서 중얼 중얼거리고 있더라구요.

그래 시험 잘 볼 수 있다면야 시끄러워도 어쩌겠니...

 

우리나라의 역사 중요한 부분입니다.

꼭 알아야하는 역사이기에 체험학습을 많이 해 주었지요.

제주도에도 다녀오기도 했지만, 제주도에 관련된 역사는 많이 접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독립영화 '지슬'을 보면서 제주도 역사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무고한 국민들이 산으로 올라가서 동굴에서 생활을 해야했고,

그것도 모자라 죽임을 당하기도 했다는...ㅠㅠ

슬픈 역사이지만, 아이들도 알아야 하는 역사이기에 책으로 발간된

믿을 수 없는 이야기, 제주 4.3은 왜?를 보기로 합니다.

 

 

잠깐의 시간이 아닌 7년 7개월 동안 제주 도민 수만 명이 학살당한

제주 4.3의 이야기, 한국 현대사의 슬픈 비극임을 왜 우리는 모르고 있는 것일까요.

 

 

제주도는 여행가고 싶은 곳 중에 하나입니다.

세계적 관광지로 유명한 제주도 그 안에 4.3사건이라는 역사가 숨어 있었다는 것.

어린이들이, 청소년들이 책을 읽고, 4.3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 본 제주 4.3사건은 궁금하지 않으세요.

 

 

우리나라 군인들이 우리 땅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한 일이다.를 시작으로

아홉살 치순이, 맹종이의 비밀 등 여섯 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1947년 치순이가 겪은 사건, 1948년 4월 3일 맹종이가 봉화를 올리게 된 사연,

1948년 10월 중산간 마을 소개 때 목숨을 잃은 죽성 할망의 사연,

1948년 겨울 무동이가 큰넓궤에 숨어 지내게 된 사연,

1949년 1월 병이가 의귀리에서 겪은 일, 1949년 봄 칠용이가 덕구 대장을 만난 사연을

읽게 되면 제주도 4.3사건에 대한 이해가 더 쉽게 될것 같았네요.

 

 

제주도 토속 언어들을 배울 수도 있고, 해설이 있어서 책을 읽는데 어렵지는 않았어요.

비극의 땅 제주 4.3사건의 최대 피해자는 아이들이었겠죠.

1948년에 일어났으니 그때 아이들이 이제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되셨겠네요.

상처가 많이 아물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게 됩니다.

이제는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되는 사건입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가길 바래요.

 

 

제주도민들은 왜 동굴에서 생활해야했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