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분하지 않고 우아하게 화내는 기술
후쿠다 다케시 지음, 장은주 옮김 / 가나출판사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흥분하지 않고 우아하게 화를 낼 수 있다고요? 진짜루...  화를 둘러싼 오해로부터 해방되자, 누구든 화를 내도 좋다. 화를 자신의 진짜 기분을 전하고 마음이 통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만들자. 그러기 위해서라도 앞뒤 가리지 않고 화낼 것이 아니라 '화내는 기술'을 익혀 화를 내야 할 때 제대로 내 보자. 화가 날때는 잠시 이성을 잃는 사람들도 있다. 고수는 화를 내도 절대 사람을 잃지 않는다고 한다. 자 이제 흥분하지 않고 우아하게 화내는 기술을 배워보기로 한다.

 

화를 낼때는 먼저 크게 소리 지르지 말고, 돌이킬 수 없거나 걷잡을 수 없을 정도가 아닌 작은 것부터 시도해 본다. 화를 내고 나면 항상 후회라는 단어가 떠오르는것 같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잠시 그 순간 생각을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화를 냄으로써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마음이 겨벼워진다. 문제를 깨달아 문제의식이 높아지고, 타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다. 화내는 것을 필요 이상으로 두려워하지 않게 되고, 화에 대해 솔직해 질 수 있다. 대화에 끼어들 수 있고, 생각하는 힘이 좋아지고, 자신이 무엇에 화내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다. 화내는 기술이 향상됨을 느끼게 될 것이다.

 

화내는 방법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자기 기분에 따라 변덕스럽게 내는 화, 자기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고 내는 자기중심적인 화, 상대를 몰아세우며 일방적으로 내는 화, 화를 폭발시키지 말고 표현해 보자. 사소한 것을 과장되게 떠들어대고, 상대의 약점을 비웃으며, 같은 말을 반복하고, 단정 짓는 말투를 사용하고, 싫으면 관둬라며 위협하기도 하고, 머리부터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기분에 따라 화를 내며, 과거의 일을 꺼내 이야기하고, 인신공격을 하고, 화를 냈다 하면 멈출줄 모른다면 누구에게든지 미움을 받을 것이다.

 

흥분하지 않고 우아하게 화내는 기술을 배워보기로 한다. 화내기 전에 기본부터 점검하고, 감정의 정체를 제대로 파악하고, 화가 폭발하기 전에 감정을 조절하고, 상대에게 화를 제대로 전하는 대화의 기술을 배워야 한다. 많은것을 배우게 하는 책인것 같았다. 화를 낸 후 어떻게 수습해야 하는지, 상대가 화를 낼 때 대처하는 방법도 잘 알아두면 좋을것 같다.

 

화를 내는것도 훌륭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화가 나 있다는 것을 드러내고, 상대에게 화의 메시지를 전하고, 화를 받아들이는 쪽도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여 왜 화를 내는지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어야 할 것이다. 흥분하지 않고 우아화게 화내는 기술 어려운 기술임에는 틀림없는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