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이 들려주는 유전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2
황신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학년이 올라갈 수록 과학이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모든 과목이 그렇기는 하지만 특히 과학은 알아야 할것들이 많아지는것 같아보이더군요. 물리, 지구, 생물, 수학 등 쉽게 접하지 못하는것들이 더 많은것 같았어요. 생물학의 역사에서 가장 놀라운 발견 중 하나인 멘델의 유전의 법칙, 내 아이가 나의 어떤것을 닮으면 좋을지 생각을 했었을때가 있었는데, 이것이 바로 유전이죠...^^ 쉽게 생각하면 정말 쉽겠지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에서는 유전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11일간의 수업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창의적이고,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읍니다.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발견이 이루어질 수도 있을테니까요. 멘델이 들려주는 유전 이야기를 통해서 재미있는 생물학을 배워 보도록 합니다.


 

옛날 사람들이 생각하는 유전 현상, 왜 완두로 실험을 했는지, 식물의 생식 기관, 우열의 법칙, 표현형과 유전자형, 초록 완두의 형질은 어디로 갔는지, 분리의 법칙, 독립의 법칙, 순종과 잡종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지, 멘델의 법칙은 항상 성립하는지, 멘델의 법칙과 사람의 유전 형질을 보면서 유전이라는 것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을것입니다.


 

유전이란 부모의 형질이 자손에게 전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어떻게 보면 쉬운 설명같지만 그 안에는 많은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화로 본문 읽기를 보면서 책 속의 내용을 다시 확인해 보기도 합니다. 유전의 아버지 멘델에 대해서도 다시 알아보고, 과학 연대표, 체크, 핵심 내용, 이슈, 현대 과학을 읽어보면서 멘델의 유전의 법칙 뿐만 아니라 멘델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과학적인 연구 방법까지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것 같아 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