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공화국 수학법정 1 자모사이언스 19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의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수학과 관련된 사건들을 과학공화국 수학법정에서 재판을 통해서 수학을 알아가게 됩니다. 사건의 발생도 재미있지만, 그 사건을 해결해 가는 과정속에서 수학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눈높이에 맞춰져 쓰여진 수학법정을 보면서 아이들은 수학의 재미를 알아가는것 같습니다. 수학은 가장 논리적인 학문입니다. 수학법정의 재판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이 수학의 논리와 수학의 정확성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책을 읽고, 과학공화국 수학법정은 수학의 풀이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좋아하게 만들어 주는것 같아보입니다.

 

1권에서 만나는 수학의 기초는 잘못된 계산에 얽힌 사건, 자리수와 관련된 사건, 수 퍼즐, 약수, 배수, 비율, 무게, 농도, 속력, 확률, 논리, 도형에 관한 사건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복잡한 두 수의 곱의 1의 자리 수를 바로 맞힐 수도 있고, 규칙적으로 변하는 문자를 알아 맞혀보기도 하고, 수가 나누어 떨어지지 않을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알게 되고, 왼쪽과 오른쪽에 올려놓으면 무게가 달라지는 저울의 원리는 무엇인지 여러가지의 수와 관련된 문제들을 접하게 됩니다. 생활 속 이야기를 통해 알아보는 수학의 풀이과정은 신기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단순히 기계적으로 공식을 외워 문제를 푸는 방식을 벗어나서 스토리텔링으로 이야기 숙에서 수학을 만나볼 수 있는 재미를 느끼게 만듭니다. 수학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하면서 만나볼 수 있는 것이고, 좋은 상위학교를 가기 위해서도 수학은 많이 중요하다고 말들을 합니다. 수학 어렵고, 힘들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과학공화국 수학법정에서 수학적으로 판결하는 재판과정을 보면서 수학의 원리를 깨우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