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호르몬 - 습관과 의지를 지배하는 호르몬을 알면 ‘공부의 길’이 보인다
박민수.박민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호르몬


의사 두분이 공부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준다.
저자는 의료 활동으로 알게 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호르몬의 기능을 설명한다.
결과적으로 도파민, 옥시토신, 세로토닌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알려준다.


도파민은 공부를 재밌게 만든다.
옥시토신은 안정적 학습을 이끈다.
세로토닌은 단시간 몰입을 도와준다.


도파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중독을 해결하여야 한다.
모든 중독은 도파민을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마약 중독자는 평소와 같은 도파민 효과를 얻기위해 끊임없이 마약을 찾게 된다.
이것은 설탕과 탄수화물도 중독시 더 많이 먹게 되는 것과 동일하다.
저자는 도파민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에 칭찬, 연애 등도 가능하다.
지친 뇌를 위해서 충분한 수면과 휴식도 이런 이유로 필요하다.
멍하니 산을 보거나, 명상을 하거나, 즐기는 독서, 보드게임과 레고조립도 효과가 있다.
편안한 음악을 듣거나, 친구와 수다를 떨거나, 산책, 트래킹도 도움이 된다.


좌뇌와 우뇌의 균형을 맞추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한 곳에 집중하여 빠져들면 이 또한 중독이 된다.
최적의 뇌를 만들기 위해서 아인슈타인처럼 7시간 이상을 숙면하는 것이 필요하다.
잠자는 동안에 공부한 것을 정리하고 새로운 사고로 전환도 가능하게 된다.
낼슨 만델라처럼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도 젊음 뿐만 아니라 뇌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음주, 흡연, 커피, 당분, 무독서, 스트레스, 애정결핍, 휴식부족, 대화부족, 스마트기기 등도 문제를 키운다.


공부를 즐기기 위해서 박물관, 전시회, 도서관 등을 방문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인터넷 검색도 좋다.
호기심을 키우는 모든 행위가 도움이 된다. 같은 주제로 대화를 하거나, 서로 질문하고 답하거나,
이런 내용들을 기록하는 것도 모두 도움이 된다. 그냥 공부 자체에 몰입하는 것이 스트레스 없는 즐거움을 유발하게 된다.


이 모든 내용들이 이 책 속에서 과거의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기도 하고,
임상실험에서 사용하던 체크리스트를 통해서도 독자가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돕는다.
이 책은 십대 학생에서 부터 중년과 노년 모두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
뇌는 쓸수록 젊어진다. 그런 면에서 공부를 습관화하는 것이 좋다.
이 책의 후반에는 7주 훈련을 통해 공부를 습관화하는 방법이 나온다. 꼭 연습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될 내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