덥다. 그래도 이 더위 속에서도 슬슬 쇠락해가는 여름의 기운이 감지된다.

 

나 스스로도 더운 여름에는 책을 쫌 꺼리는 편이다. 그렇다고 가을에 확 구별이 될 만큼 많이 본다는 얘기는 아니다!

 

 

 

 

 

 

 

 

 

 

 

 

 

 

이 두 책은 분명한 주제, 방향성이 있는데, 동양인과 서양인의 그림(이미지)에 대한 시각적-심리적 태도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꽤 흥미로운 주제인데, 인지적인 측면에서 다룬 책들은 종종 있는데, 이미지 더 나아가 예술의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들어가는 책이 별로 눈에 띄진 않는다. 

 

<동양의 눈 서양의 눈>이란 책은 좀 더 대중적인 느낌인데, 그림도 많이 곁들인 책이라 쉽게 다가설 수 있을 것 같다.

 

 

 

 

 

 

 

 

 

 

 

 

 

 

 

 

양자역학은 생각보다 우리한테 그리 멀리 있는 과학은 아니다. 이와 관련된 책도 심심찮게 찾을 수 있고, 다큐에서도 여러 번 다뤘다. 전에는 신과학이나 좀 신비적인 측면에서 흥미 위주로 다룬 책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물리학의 테두리에서 여러 다양한 모습들을 드러내보이고 있다.

 

<양자 불가사의>는 조금씩 보는 책인데, 이 책보다 <양자우연성>이란 책이 더 호기심을 갖게 한다. 양자역학에는 그 이전의 물리학과는 다르게 꽤 기이한 현상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초기 거기에 관여한 과학자들도 큰 혼란을 겪었고, 철학, 특히 인도나 중국 사상에 눈을 돌렸던 학자들도 종종 있었다. 관찰도 중요하지만 해석도 큰 역항을 하기 때문에, 철학적 사고력이 덧붙여진다면 뭔가 풍부하고 아름다운 서술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철학자들에 비해 개인적으로 알튀세르를 다룬 적은 별로 없다. 왜냐하면 잘 알지도 못하거니와 읽은 책도 별로 없다. 그의 사상보다는 부인과의 비극적인 사건이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기도 하다. <라캉 또는 알튀세르>라는 책을 흘깃 구경하다가 알튀세르를 환기하는 시간을 가지게 된 셈이다. 이 책은 반갑게도 우리나라 학자의 글인데, 여태 나온 라캉, 알튀세르 이야기를 다시 반복하는 차원은 아닌 것 같다. 라캉과 알튀세르는 의기투합이 있었고, 반목도 겪었는데, 이러한 과정을 되짚으면서 이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존의 뻔한 도식에서 약간은 이탈해서 재구성하려는 저자의 해석이 담겨 있다. 거기에는 지젝이 <이데올로기의 숭고한 대상>에서 주장한 것들이 비판되기도 하는데, 왠지 재미가 있을 거 같은 책이다.

 

 

 

 

 

 

 

 

 

 

 

 

 

 

 

브라이언 마수미도 뭔가 톡 튀는 느낌을 주는 인물인데, 자기만의 컨셉을 가지고 꾸준히 전진하는 학자라는 인상을 준다. 들뢰즈에 관심을 갖다가 닿은 사람이기도 한데, <가상과 사건>이라는 책이 최근에 나온 걸 발견했다.

 

 

 

 

 

 

 

 

 

 

 

 

 

 

 

역시 브라미언 마수미도 참여한 <정동 이론>이란 책도 그냥 지나치기엔 아쉽다. '정동'에 대한 개념잡기도 쉬운건 아니지만, 그래도 서양인에 비해서 동양인은 이에 대해 많이 낯설지는 않을 것이다. 정신과 육체를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도식은 서양에 비해 동양은 약하거니와, 몸철학적 사고도 풍부하기 때문이다. '정동'이라는 육체와 정신이 서로 합치고 떨리는 지점에서 스피노자와 니체로 이어지는 점도 어렴픗이 느껴본다. 그걸 더 느끼기 위해서 이 책은 차분하게 읽어 볼 필요가 있겠다.   

 

 

 

 

 

 

 

 

 

 

 

 

 

 

 

 

<눈과 손 그리고 햅틱>이란 책은 들뢰즈와 화가 베이컨을 함께 다룬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전에도 이와 비슷한 유형의 책들(철학과 예술 관련)을 여러 권 냈다.

햅틱이란 말은 간단히 말하면 '눈으로 본다'에서 더 촉각을 부여해서 '눈으로 만지다'라는 왠지 알거 같으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기엔 애매한 그 무엇을 말한다. 그러니 왜 들뢰즈가 소환되었는지는 조금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끝으로 현대미술에 대한 괜찮아 보이는 책이 있어 적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여름이 여름다워지고 있다. 더워지면 책과는 거리가 멀어지기 마련.. 그래도 잠시라도 쳐다보는 시늉이라도 할란다.

 

 

 

 

 

 

 

 

 

 

 

 

 

 

 <이데아로부터 시뮬라크르까지>라는 제목의 책, 이런 주제를 담은 책을 상상하는건 어렵지 않다. 그리고 정리 차원에서 필요한 책이기도 하다. 결국 내용의 질이 문제일 것이다. 인문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낯설지 않기에, 이걸 다루는 사람에겐 오히려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시각 방법론>이란 낮은 온도의 제목. 그러나 목차를 보면, 흥미를 자극할 것들이 여러 개 보인다. 살짝 대학교재 느낌도 있지만, 시각, 이미지, 기호 같은 것들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들뢰즈 책 몇 권을 추려 보았다. 다들 2016년도에 나온 것들이다. <들뢰즈, 초월론적 경험론>은 들뢰즈에 관심이 있다면 마땅히 골라야 하지 않을까? 나에게도 곧 찾아봐야 할 책임에 분명하다. 요새 읽고 있는 <혁명의 거리에서 들뢰즈를 읽자>는 강의록을 중심으로 엮은 책인데, 어렵지 않게 들뢰즈의 속살을 조금은 엿볼 수 있을 듯. 저자의 주관적인 느낌이 종종 묻어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들뢰즈 수용의 한 단면이라 여기면서 읽어 나가자.

 

 

 

 

 

 

 

 

 

 

 

 

 

 

 

 

 

 

 

 

 

 

 

 

 

 

 

 

 

 

 

 

 

 

 

 

 

 

 

 

 

<커뮤니케이션 이론총서>에서 나온 책들인데, 구하고 싶은 책들이 눈에 많이 띈다. 소개서 정도의 책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이런 사상가들을 만나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물론 우리에게 자주 소개되어 익숙한 사람도 있지만..

 

이 총서의 특징은, 큰글씨책하고 일반 책하고 가격 차이가 크다는 것이다. 글씨 차이가 얼마나 클지는 구입해봐야 알 수 있을 듯.

 

 

 

 

 

 

 

 

 

 

 

 

 

 

 

 

채식주의자를 많이 읽나보다. 우리 집에도 책상 위에 얌전히 있더라. 영문판으로 읽어도 왠지 친근감 때문에 가독성이 좋아지지 않을까?

 

 

 

 

 

 

 

 

 

 

 

 

 

 

 

 

표지가 하얀 닭날개? 모양으로 된 걸로 고를 예정이다.

 

 

끝으로 아주 차분하게 어머니가 최근 열심히 하시는 사경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관찰의 인문학 - 같은 길을 걸어도 다른 세상을 보는 법
알렉산드라 호로비츠 지음, 박다솜 옮김 / 시드페이퍼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인문학 전반에 관한 책보다 이런 컨셉을 갖춘 책이 더 흥미가 있더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안티 오이디푸스 - 자본주의와 분열증 현대사상의 모험 1
질 들뢰즈 & 펠릭스 가타리 지음, 김재인 옮김 / 민음사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들뢰즈의 기이한 분출이 담긴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트겐슈타인의 반철학>은 철학자들을 매혹시키는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의 어떤 부분을 다룬다. 여기서 '어떤 부분'이란 비트겐슈타인의 전기 사상에 해당하는 <논리-철학 논고> 시기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알랭 바디우는는 이런 반(反)철학의 기류를 순수히 환영하고 옹호하진 않을 것이다. 그러한 가치를 어느 정도는 인정하면서, 알랭 바디우의 입김이 되새겨질 것임을 예상할 수 있겠다.  

 

프로이트는 뜸하다 싶으면 다시 우리에게 다가온다. 프로이트의 책이 아니라 프로이트에 '관한' 책으로도 얼마든지 여력이 남아있는 모양이다. <프로이트 패러다임>은 단지 프로이트에 대한 책의 추가는 아닌 것 같다. 제목에 붙은 '패러다임'은 이 책의 정체성을 말해주는데, 저자는 프로이트를 개념으로 읽는 것보다 패러다임으로 바라볼 것을 권한다. 개념 자체는 미온적인 면이 있지만, 그것이 분석과 실천이라는 경험 안에서 전혀 새로운 도약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프로이트의 장점이자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성을 갖고 있다고 저자는 보는 것 같다. 이러한 프로이트에 대한 옹호가 타당한지는 읽고 나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겠다.

 

 

 

 

 

 

 

 

 

 

 

 

 

 

 

들뢰즈라는 (사람이 쓴) 텍스트를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곤궁한 상황은 들뢰즈의 책들이 많아져도 여전히 가시지 않는다. 들뢰즈를 둘러 싼 많은 해석의 눈들이 깜빡이지만, 들뢰즈의 눈과 제대로 마주치기란 어려운 일 아닌가? 그런 와중에 다시 들뢰즈 이해를 위한 책이 하나 추가되었다. <고쿠분 고이치로의 들뢰즈 제대로 읽기>라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도 들뢰즈에 대한 많은 풍문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건질 만한 것이 없다는 걸 안다. 그럼에도 자신이 직접 들뢰즈를 겨냥하는 책을 썼다는 건, 그 용기에 비례해서 무언가가 있을 가능성, 독자 입장에서는 바랄 수 밖에 없다.

저자는 '들뢰즈의 좌표', 자리가 어디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 없이, 들뢰즈에 대한 기계적인 휩쓸림을 경계한다. 이 책이 과연 들뢰즈 주변에 부풀어 오른 (의미 없는) 해석의 과잉을 어느 정도 해소해 줄지 기대해 본다.

 

DVD로도 들뢰즈를 만나볼 수 있겠다. 3장 짜리로 나왔는데, 가격은 좀 비싸다. 이런 영상은 누가 번역을 할까? 괜한 궁금증..

 

 

가장 최근에 나온 라캉에 관한 책-<자크 라캉의 세미나 읽기>이다. 라캉의 기본적인 사상과 더불어서 '세미나'에 대한 냄새 정도는 맡을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놀란 건, 이 책의 가격이다. 얅은 책이 아닌데도 저렴하다.

 

 

 

 

 

 

 

 

 

 

 

<S/Z>는 전에도 나왔던 롤랑 바르트의 책인데, 이번에 다른 출판사에서 새로 선을 보였다. 전의 책이 절판된 것도 아닌데 같은 번역자의 책이 다른 출판사에서 나오는 건 흔한 풍경은 아니다. 이왕이면 아무래도 나중에 나온 책을 고르는 것이 나을 듯..

 

 

 

 

하스미 시게이코는 이미 오즈 야스지로, 나루세 미키오를 다룬 책으로 우리한테 다가온 적이 있다. 이 책들은 아쉽게도 현재는 절판 상태이다. 일본에서 꽤 알려진, 최고로 일컬어지는 그의 글을 이 책, <영화의 맨살>을 통해서 충분히 만끽할 수 있을 것 같다.

 

600여 페이지가 넘는 두툼한 사이즈 안에는 동서양을 망라한 영화들이 그의 시각을 통해 자리잡고 있다.  책값이 좀 나가긴 하지만, 내용이나 질에 있어 충분히 그 값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자가 아닌 '한문'을 익히는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 한문 문장 이해를 위해 먼저 맞닥뜨려야 할 것이 바로 '문법'이다. 그러니 시작부터 골치가 아프기 시작한다. 대개의 한문책들이 이런 식이었다. <처음 읽는 한문>은 여기서 좀 탈피한 모양새다. 원래 우리 선조들이 한문을 배우는 그 방식을 따온 것 같다. 쉬운 문장을 읽어내려가면서 자연스레 문리를 습득하는 방식! 그러한 과정 중간 중간 문법적인 설명을 곁들인.. 나름 괜찮은 구성이라 생각한다.

 

 

 

 

 

 

 

 

 

 

 

 

 

 

 

 

 

 

 

 

 

 

DNA에서 우주라니, 이게 바로 미크로와 매크로가 서로 왕래하면서 풍기는 거대한 파노라마가 아닌가.. 그러나 여기엔 단순히 낭만만 있는게 아니라, 과학적으로 그것을 흥미롭게 풀어나가려는 진지함도 갖추고 있음이다. 나한테는 꽤 자극을 줄 만한 내용을 갖고 있는 책이다.

 

<신경심리학과 예술>은 신경심리학을 예술에 적용하는 아직은 낯선 연구 방법에 관한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이며, 확정적이고 유력한 결과들을 섣불리 기대하긴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이 분야게 관심이 있다면, 좋은 지침이 되지 않을까?

 

 

 

 

 

 

 

 

 

 

 

 

 

 

 

 

린 마굴리스의 책은 뭐랄까? 과학에서 본다면 주류와 비주류 사이에 애매하게 걸친 느낌이다. 흥미롭고 그럴듯 하지만, 가설에 머무는 것도 있고, 독창적이지만 주류에서 쉽게 인정하기 힘든 부분들도 있다. 하지만 그녀의 과학적 사고가 떨어지고 그 보상을 허황됨에서 찾으려는 시도라고 보진 않느다. <생명이란 무엇인가>와 <섹스란 무엇인가>를 잘 본 기억이 있다.

어쨌든, 이 책은 린 마굴리스의 아들이 자신의 어머니를 기리며 쓴 책이다. 린 마굴리스는 아시다시피 칼 세이건의 전 부인이기도 했다.

 

 

 

 

 

 

 

 

 

 

 

 

 

 

 

 

티베트 명상이나 수행에 관한 책은 생각보다 많이 나와 있다. 최근에 또 한 권이 보이는데, <티베트 기초 명상 수행>이란 책이다. 두껍지 않은 책이지만, 크게 3부분으로 나뉜다. 앞 부분은 역경을 오히려 수행의 발판으로 삼아 수행으로 전환시키는 방법들이 있고, 2부는 꿈요가라는 이색적인 방법이 실려 있다. 꿈을 통해서도 수행을 하려는 티베트 다운 발상!

 

<불교와 마음>은 표지도 그렇고 제목도 참 평범하다. 그러나 내용은 그렇지 않다. 불교의 마음을 다룬 책이라면 유식에 관한 책을 떠올리기 쉽상인데, 이 책은 경전에 주목, <능엄경>에서 마음을 다룬 부분을 친절하게 살핀 책이다. 의외로 큰 수확을 얻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황제내경에 관한 책, 좀 쉽게 설명이 된 책은 여러 권 봤다. 쉽게 들어가면 쉬운 걸 얻을 수밖에 없고, 어렵고 치열하게 들어가면 그 만한 무게를 얻는 법이다. 안 그런 경우도 있겠지만.  

<황제내경, 인간의 몸을 읽다>는 어디에 속하는 책일까? 이 책은 의학의 입장에서 다룬 것은 아닌 것 같다. 황제내경이라는 텍스트에 흐르는 고대인의 사유를 지금의 시각에서 살피는 성격이 강해 보인다.

 

<내공비결>은 책 내용을 보자면, 오히려 '내공의 역사'라고 하는게 더 맞을 거 같다. 중국고대부터 기, 내공, 기공의 흐름과 이에 기초한 무술을 다루고 있다. 이런 책들이 별로 없어서인지, 한 권 집에 둬도 요긴할 듯 싶다.

 

 

 

 

 

 

 

 

 

 

 

 

 

 

 

 

에바 열풍~ 물론 매니아들 사이에서만. 에반게리온 tv판이 끝난 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다. 그 후에 계속 극장판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럴 때마다 술렁이는 매니아들의 가슴. 나는 심하지는 않지만, 에반게리온을 좋아한다(생각보나 심할지도..). 그래서 이런 책들, 가령 <열광 금지, 에바로드> 같은 책이 나오면 한 번 눈여겨 보게 된다. 이 책은 '에바로드'라는 다큐에 기반한 책이라고 한다. 저자는 여러 문학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데, 이 책에서 어떤 필력으로 에바의 신경질적인 금속(아니면 매니아의 가슴)을 건드릴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