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신비 이매진 컨텍스트 6
베티 프리단 지음, 김현우 옮김 / 이매진 / 2005년 7월
평점 :
절판



 

 

<5 장 프로이트의 성적 유아론>

 

 


여성의 신비가 갖는 힘은 프로이트의 사상에서 나왔다. 프로이트주의에 대한 잘못된 해석이 여성의 신비를 강화했다. 하지만, 이에 반대하기는 쉽지 않다. 여성에 대한 새로운 신화가 교육이나 사회과학에 의해 유포됐고, 프로이트 사상의 특징이 이 문제를 반박하기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196)

 


프로이트가 보편적인 인간성의 특질로 묘사했던 것들은 단순히 19세기 말 어느 유럽 중산층의 남자와 여자의 특성일 뿐이다. (200) 사회과학자로서 자신이 속한 시대의 과학적인 틀 안에서 관찰한 것만을 설명할 수 있다는 한계는 프로이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프로이트는, 여성은 남자를 사랑하기 위해, 그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남자의 사랑에 의해 존재하는 어린아이 같은 인형으로 봤다.(203) 또한 여성의 남성에 대한 시기를 성적인 질병으로만 보았으며, 평등에 대한 여성의 갈망은 남근 선망으로만 이해했다.(218) 프로이트와 그 후계자들은 여성은 신에 의해서 주어진, 변경할 수 없는 열등한 특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219) 결과적으로 프로이트 이론의 적용은 미국에 사는 오늘날의 여성이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과 다르지 않다는 오해에 사로잡혀 있다.(220) 일반에까지 확대된 프로이트의 틀은 한 가지 대답만을 반복한다. , 교육, 자유, 권리가 여성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225)

 


미국에서 프로이트 이론이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프로이트 이론이 객관적인 현실에 나타나는 문제들을 해결했기 때문이다. (226) 전쟁 이후 불경기가 지난 다음 프로이트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학 이상이 됐다. 미국의 이데올로기와 새로운 종교가 되었고, 프로이트의 이론은 성서가 되었다. 또한 대중매체의 작가나 편집자, 광고대행업소, 그들의 뒤를 이은 대학과 대학교에 있는 프로이트 사상의 번역자나 보급자들의 창조물에 의해 여성성 신화가 강화되었다. (227)

 


프로이트 이론에 의해 과학적인 종교로 격상된 여성의 신비는 여성을 단순화시키고, 과잉 보호하고, 생활을 제한시키고, 미래를 부인하게 했다. (228) 여성의 신비 속에 여성을 가두어 버렸다.

 

 

 


<6장 기능주의적 고착, 여성성 주장, 마가렛 미드>

 

 

기능주의자들은 해부학이 모든 운명을 결정한다는 프로이트의 학설을 전적으로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여성은 사회가 말하는 대로 존재한다는 한정된 규정을 받아들였다. (243)

 


기능주의와 여성성 주장 모두의 관점에서 현대 여성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을 준 사람은 마가렛 미드였다. 한 사람의 사회과학자로서, 여성으로서 그녀는 오랜 생활 속에서 봐온 여성에 대한 편견을 없애려고 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연구는 프로이트의 신체상의 유사점에 근거를 두었기 때문에, 여성의 신비를 찬미함으로써 여성에 관한 자신의 관찰이 갖는 가치를 삭감시켰다. (258)

 

 

 


<7장 여성 지향적 교육자들>

 

 


한 소녀가 1945년에서 1960년 사이에 대학에 갔다면, 꼭 배우게 되어 있는 제1과는, 그녀가 정상적이고 행복하길 원하며 순응하고 여성적이며 성공적인 성생활을 원한다면 결혼 뒤 자녀를 갖는 것 이외에 다른 일에 흥미를 가지면 안 된다는 것이었다. (275)

 


유능한 여성에게 새로운 영역과 넓은 세계를 열어주는 대신, 여성 지향적인 교육자는 가정과 자녀의 세계로 여성들이 적응하도록 가르쳤다. 과거의 편견에 대항할 수 있는 진리 또는, 편견에 맞설 수 있는 비판적 사고방식을 가르치는 대신, 여성 지향적 교육자는 모든 전통적인 행위나 금기보다, 장래의 영혼과 편견에 더욱 맹목적이고 비판력이 없는 훈련과 육감, 소소한 이야기들로 소녀들을 교육시켰다. (277)     

 


어떤 유명한 여자대학은 방어책으로 우리는 여대생을 학자가 되도록 교육시키지 않는다. 다만 부인과 어머니가 되도록 교육시킨다는 슬로건을 채택했다(그 여대생들은 이 슬로건을 반복하는 데 지쳐서 그 슬로건을 ‘WAM (Wives and Mothers)’이라고 단축했다). (279)

 


여성지향적 교육자들은 소년들이 잠재력을 가진 사람이 되고, 문화 속에서 인정받는 직업 세계에 대해 꿈꾸기를 기대한다. 반면, 소녀들에게는 자율성을 위한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대신, 성적 판타지를 자극했다. (290)

 


여성성의 이미지란 여성은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순응적이어서 결정적인 생각이나 사회에 독창적인 공헌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309)

 


여성의 정체성 결핍으로 이끄는 여성 지향적 교육은 조기 결혼으로 가장 쉽게 해결될 수 있다. (312)

 

 

 


<8장 잘못된 선택>




 공황에 이은 전쟁 직후, 여성의 신비가 신봉된 시기는 전쟁의 공포, 외로움이 지배하던 때였다. 전쟁터에서 돌아온 남성들은 따뜻한 가정을 그리워했고, 여성들 역시 쉽게 여성의 신비에 빠져들었다. 전쟁 후에는 항상 아기들이 많이 태어났지만, 미국의 상황은 특수했다. 미국 여성들은 아이를 서너 명 가진 사람이 20년 동안에 배로 늘어났고, 전후에 교육을 받은 여성들은 아기를 더 많이 가지라고 다른 여성들에게 권했다. (318) 메트로폴리탄 생명보험회사의 통계에 따르면 1940년에서 1957년 사이에 십대가 낳은 아이들은 165퍼센트 증가했다고 한다. (318) 대학에 갈 나이가 된 소녀들이 결혼을 하는 것도 여성의 신비를 믿었기 때문이다. 다른 나라에서는 그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다. (319)

 


전쟁이 끝나자 군인들은 다시 돌아와서 그동안 여자들이 다니고 있던 직장이나 대학교로 다시 복귀했다. 그래서 얼마 동안은 남녀 사이에 경쟁이 늘었고, 케케묵은 여성에 대한 반감이 되살아나 여자들이 직장을 구하거나 승진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이런 점이 확실히 여성들에게 다시 결혼과 가정으로 돌아가게 했다. (320)

 


프로이트의 현미경을 통해 가족에 대한 개념이 새로이 나타났다. … 이제 모든 것은 어머니 책임이라는 것이 갑자기 발견됐다. 문제아, 알콜중독자, 자살자, 정신분열증 환자, 정신병자, 노이로제에 걸린 어른, 발기불능, 동성애자, 불감증 여인, 위궤양 환자, 천식환자 등 모든 비정상적인 사람이 있으면 이제는 전부 어머니에게서 그 원인을 찾으려고 했다. (325)

 


정신 분석학자인 데이빗 레비는 유명한 모성의 과잉 보호에 관한 매우 유명한 연구에서, “어머니의 과잉 보호, 유아화와 응석받이로 아이들을 망쳐놓은 20명의 어머니들을 아주 세밀하게 살펴보았다. (338)

 


애정의 결핍이 노이로제의 원인일까, 아니면 아이의 독립적인 자아를 지나치게 흡수해 아이가 지나친 사랑의 기대를 갖게 하는 중산층 부모의 과잉보호가 그 원인일까?(342)

 

 



<9장 성과 판매술>

 



미국 주부들은 물건을 구입함으로써 주체성, 목표, 창조력, 자아실현, 심지어 여성에게 부족한 성적 희열까지도 얻게 된다고 한다. (353) 백화점은 이러한 학습의 장이며, 소비 활동, 즉 순은의 주방용품, 가스렌지 세척제, 욕실용 화장지 등의 구입을 통해 여성이 속한 가정이라는 세계가 완전하고 아름답다고 선전한다.

 


상품을 구매하는 행위는 가정과 가족이 해결해 줄 수 없는 욕구를 충족해 준다 주부가 갖는 자기 이외에서 일체감의 대상을 찾으려는 욕구”, “삶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하는 목표를 타인과 더불어 추구하려는 움직임”, “개개인이 자기의 노력을 헌신할 수 있는 확실한 사회 목적등도 구매행위를 통해 이루어진다. (378)

 

 



<10장 무한히 계속되는 집안일>



 

여성의 신비가 내포한 이중적 기만이란… 1. 여성이 사회에서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역할을 박탈당할수록, 집안일과 어머니로서 해야 할 일, 아내로서 해야 할 일은 늘어난다. 그리고 더욱 더 집안일이나 어머니로서의 일을 끝내려 하지 않고 할 일을 남겨두려 할 것이다. (여성도 분명히 인간의 본성대로 진공상태를 혐오한다.)  2. 집안일을 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그녀가 하고 있는 다른 일이 해볼만한 가치가 있느냐에 따라 반비례해서 다양하게 나타난다. 가사일 외에 특별한 흥밋거리가 없는 여성은 그녀의 순간 순간을 사소한 집안일에 바칠 수밖에 없게 된다. (401)

 

 

나는 페미니즘의 이유와 여성의 좌절이 생기는 실제 이유 모두가 주부의 역할에서 오는 공허감 때문이라고 여겼다. 사회의 중요한 역할과 그 결정은 집 밖에서 일어나고 있고 여성은 이 역할에 참여하고 싶은 욕구를 느꼈으며, 그 권리를 찾기 위해 투쟁했다. (402)

 

 

미국의 주부들이 갖고 있는 딜레마는 자신이 정말로 관심이 있는 것을 추구할 자신이 없고, 설령 혼자만의 시간과 장소가 있다 하더라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데 있다. (411)

 


주부들의 피로에 대한 호소에 대해 의사들은 피로가 아니라 권태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의사들은 그 원인이 주부와 어머니로서의 역할"에 있다고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시된 치료법은 남편들의 더 많은 칭찬과 감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416)

 

 



<11장 성을 추구하는 사람들>

 



결국, 지위란 남자들이 사회에서 하는 일에서 획득되고 찾아지는 것이다. 여성이 하는 일, 즉 가사는 그녀에게 어떤 지위도 줄 수 없다. 그것은 사회의 어떤 일보다 가장 낮은 지위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여성이란 주부에 불과하다라고 정의될 때 집과 물건들은 그녀와 동일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남편과 심지어 아이들까지도 지위의 상징이 되는 것이다. (447)

 

 



<12장 비인간화의 증대 편안한 포로수용소>

 

 


아이들을 더 사랑하게끔 어머니들을 타이르는 것을 멈추게 해야 할 때이다. 또한 여성은 가정과 아이들에게 완전히 자기 자신을 바쳐야 한다는 신비의 요구와 현재 소아과 병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많은 문제들은 그 어머니들이 자발적으로 자기 자신의 관심거리를 갖도록 도와줄 때에만 해결된다. (499)

 


여성들이 자기의 힘을 완전히 사용하도록 허용될 때, 또 여성 자신이 완전한 노력으로 성장하도록 허용될 때에만 여성의 신비는 일소될 것이며, 아이들의 인간성 상실의 현상이 그칠 것이다. (499)

 


여성의 신비라는 관념 속에 사는 여성들은 자신을 가정이라는 좁은 벽 속에 가두어 놓지 않았는가? 그들은 생물학적인 역할에 적응하도록 배웠다. 그들은 의존적이며 수동적이 됐고 어린 아이같이 됐다. 즉 그들은 음식이나 물건과 같은 낮은 수준에서 살기 위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의 틀을 포기했다. 그들이 하는 일은 성인으로서의 능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것은 끊임없고 지루한 것이고 보상이 없는 것이다. (503)

 


미국의 주부들은 올가미 속에 갇혀 있고 거기에서 벗어나야 하며 댄서처럼 결국에는 자신의 인간적인 자유를 행사해 자아의식을 회복해야 한다. 미국의 주부들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다시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하고 이름없고 비인간적으로 조종당하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성장해야만 한다. (506)




댓글(4) 먼댓글(1)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여성의 신비‘에 맞서고자 할 때
    from 책이 있는 풍경 2017-05-12 13:50 
    완벽한 교외 주택 단지에 거주하며 행복한, 혹은 행복해 보이는 가정을 이루며 살고 있는 전업 주부들. 여성의가장 큰 가치와 유일하게 전념해야 할 목표는 가정 안에서 자신의 아름다움을 완성이라고 가르치는 ‘여성의신비’에 사로잡힌 전업주부들에 대한 면담과 연구를 통해 저자 베티 프리댄은 ‘여성의 신비’ 시작점과 그것이 사회 속에서 힘을 발휘하는 과정, 그리고 여성의 신비 신화의 직접적인 수행자이자 피해자인 여성들의 삶을 조망한다.677쪽, 이 책을 거칠게
 
 
2017-04-24 16: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4-24 16: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해피북 2017-05-03 1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고보니 저 고교시절에 가사 수업이 있었네요. 가사실습이라고 해서 바느질하고 음식만들고 다도를 배웠던 기억이 납니다. 왠지 좀 억울해지네요. 그리고 여성 잡지가 유일한 정보지였던 시절. 편집장의 성향에 따라 사람들 인식이 바뀔 수 있다는 것도 좀 무섭다는 생각이 들고요. 또 프로이드의 이론을 학창시절에 대충 배우긴 했는데 여성에 관해 이런 인식이 있었던 것은 몰랐어요. 프로이트도 다시 만나봐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7-05-05 23:1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