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의 피아노』 읽게 , 연이어 생각나는 책은 『숨결이 바람될 때』이다.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아침의 피아노』 저자는 철학자이고, 『숨결이 바람될 때』 저자는 의사라는 . 갑작스럽게 닥친 죽음 앞에 차분히 자신의 삶을 마무리하는 사람의 글은 모두 정갈하고 따뜻하다. 깊어진 사유와 정교화된 통찰, 삶에 대한 관조, 애정,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마음. 이제 두고 떠나야 하는 사람, 사랑하는 사람. 



죽음은 인간의 실존이고 피해갈 없는 문제이다. 라는 문장에 유발 하라리는 반대할 수도 있겠다. 그는호모 데우스』에서 죽음의 문제를 넘어선 인간이 불멸의 존재가 되어가는 과정과 전망에 대해 말했다. 기대수명을 배로 늘리는 소박한 소망에서 시작한 인간은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처럼 앞으로만 질주하고, 이제 의학의 발달로 불멸과 영생의 앞에 인간이 그것을 거부할 없다고 하라리는 말한다. 죽음 없는 영원한 삶을 원하는가 혹은 원치 않는가의 질문과는 상관없이 그런 세상은 우리에게 펼쳐질 것이다. 



문제는 시기. 언제 일이 가능해지겠는가. 90년대말 인터넷의 보급으로 이메일, 스마트폰, 인터넷상거래 등이 가능해졌고 우리는 10, 20 전에 상상하지도 못했던 방식으로 존재하고 또한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일부 생명 연장의 기술이 상용화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한 또한 사실이다. 물론, 일이 가능하다 할지라도 내가 그런 삶을 선택할 있을 만큼의경제적 여유 있을지는 다른 문제이다. 



태초로부터 인간을 속박했던 죽음의 문제를 대면한 사람이 여기에 있다. 





15. 



오늘은 주영이 화실 가는 . 외출을 망설이는 등을 떠민

. 재촉을 이겨 거울 앞에 앉은 모습을 바라본다. 

작고 동그란 . 웃음을 담고 있다가 아무 때나 홍소를 

터뜨려서 무거운 세상을 해맑게 깨트리는 웃음 항아리

. 

나는 웃는 여자를 떠날 있을까. 





229. 



사랑의 마음. 

감사의 마음. 

겸손의 마음. 

아름다움의 마음. 





태어나고 살고 죽는 것이 인간의 일이지만, 우리는 모두 죽지 않을 것처럼 산다. 죽지 않을 것처럼 자신 있게 말하고, 죽지 않을 것처럼 확신에 행동을 하며, 죽지 않을 것처럼 나의 무언가를 자랑한다. 하지만, 죽음이 앞에 다가섰을 , 임무로서의 죽음이 내게 배달되었을 , 나의 모습은 어떠할 것인가. 나는 담담할 있을까. 의연할 있을까. 



죽음에 대한 갑작스러운 예고를 받게 되었을 , 대부분의 사람들은 쉽게 받아들이지 한다. 내게 이런 일이 생겼느냐고 분노하기도 하고, 어쩔 없는 상황에 자포자기하기도 한다. 자신의 삶을 그대로 놓아버리며 체념하기도 하고, 불안과 슬픔을 증오로 되바꾸기도 한다. 책의 저자는 죽음의 예고 앞에 자신의 기억과 삶을 돌아볼 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현재를 누리려 한다. 죽음이 임박한 , 시간을 그는 꿋꿋이 살아낸다. 인생의 마지막을 내려가는 책에서 그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단어는 산책, 사랑, 그리고 감사이다. 



지금 나의 고민과 염려가 작은 것이라고 말하지 않으면서도, 지금 나의 고민과 염려를 조금 떨어진 자리에서 있는 여유를 책은 선사해주었다. 작가의 말처럼, 그의 가장 사적이고 내밀한 속삭임이 성찰과 위안의 독서가 되어 주었다. 

고맙다. 나도 그에게 고맙다고 말한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9-03-27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이 잘 웃는 여자를 떠날 수 있을까.


아 너무 아프네요 단발머리님 ㅠㅠ

단발머리 2019-03-27 18:22   좋아요 0 | URL
주영씨에 대한 구절 하나 더 올리면 더 맘이 아플테지만....


218.

걱정하지 마, 라고 주영이 말한다.
그래 걱정하지 않을 게, 라고 대답한다.

걱정하지 않으면 무엇이 대신 남을까.
명랑성.


다락방 2019-03-27 18:29   좋아요 0 | URL
울고싶어요 ㅜㅜ

단발머리 2019-03-27 18:36   좋아요 0 | URL
그 혼란스럽고 시끄러운 상황에서도 이 분은 참 고요하신데,
저는 중간중간 가슴이 쿵쿵 내려앉는 순간들이 있었어요.
딱, 울고 싶은 마음이었죠 ㅠㅠ

blanca 2019-03-27 1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봐야겠습니다...

단발머리 2019-03-27 18:25   좋아요 0 | URL
순간 순간 떨리기도 했지만,
이 책을 읽는 시간만큼은 마음이 고요해지는 것 같았어요.
blanca님에게도 그런 시간이 되시길요.

2019-03-28 04: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3-28 14: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han22598 2019-03-29 2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숨결이 바람될때 비행기 가운데 자리에 앉아서 흐느끼면 읽었던 책입니다. 슬프기도 했지만 언젠가는 나의 인생의 한 순간으로 다가올 세상과의 이별의 시간에 하루를 충실이 살아가는 작가의 모습이 멋있기도했지만 마음이 뭉클하고 짠했습니다. 아침의 피아노도 한번 읽어봐야겠네요...이 서재에 들어온지 얼마 안되었는데 이렇게 주제별 같이 묶어서 올려주시니 너무 좋아요 ^^

단발머리 2019-03-31 18:12   좋아요 0 | URL
숨결이 바람될 때,는 정말 그런 책인것 같아요. 너무 안타깝고 너무 뭉킁하고요.
아침의 피아노,와는 결이 다르지만, 죽음을 앞둔 두 사람의 삶의 태도는 정말 오래오래 기억이 나더라구요.
han22598님이 좋다고 해주시니 저도 좋네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