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기본 설정은받지 않음으로 되어 있는데, 아이들 학교에서 보내주는 알림은 어쩔 없이받아야만한다. 학교 알림 말고 받는 알림은 겨우 뿐이다. 중에 하나가 알라딘 알림이어서 아침마다시요일알림이 온다. 보통은 읽어보지도 않고지우기 누르는데(담당자님, 보지 마세요), 날은 자꾸 마음에 걸려보기 누르고 들어갔다. 







검색을 통해 시가뿔을 적시며』라는 이상국 시인의 시집에 수록된 시라는 알게 됐다. 




(생략) 


나는 다른 사람이 되고자 했으나

여름이 가고 나니까

민박집 간판처럼 허술하게

떠내려가다 걸린 나뭇등걸처럼

우두커니 그냥 있었다

촌구석에서

좋은 가을에

나는 정말 이렇게 사람이 아니라고

그렇게 여러번 일러줬는데도

나무들은 버리느라 바쁘고

동네 개들도 체다

지들이 잘났으면 얼마나 잘났는데

나도 더는 상대하고 싶지 않아

소주 같은 햇빛을 사발때기로 마시며

코스모스 길을 어슬렁거린다

    (이상국, <용대리에서 보낸 가을>) 





맘에 박힌 구절은나는 다른 사람이 되고자 했으나였다. 내가 상상하는 의미에 가까운 시구는 아마도 유진목 시인의 구절이 아닐까 싶다. 






나는 일생을 다해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것만큼 어려운 일이 없을 겁니다 무엇이 나를 중요하게 여긴단 말입니까               (유진목, <밝은 미래> 중에서)









나를 아는데도, 이제 내가 나를 알고 있는데도 안에는 항상 다른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심, 중요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망이 소리친다. 욕심과 욕망, 그리고 탐욕, 이렇게 삼종세트는 아직도 나를 괴롭힌다. 이상국 시인의 시를 읽으며 유진목 시인의 시구절을 떠올린다. 눈으로는 다시 이상국 시인의 시를 따라간다. 




나는 정말 이렇게 사람이 아니라고 

그렇게 여러번 일러줬는데도 

나무들은 버리느라 바쁘고 

동네 개들도 체다 




삼종세트에 매여 자책하고 있던 어떤 사람은 피식 웃는다. 그렇게 여러 일러줬는데도 나무는, 동네 개들은, 자연은 나를 모른 한다. 각자 자신의 일을 꿋꿋이 한다. 말하는 나를, 소리치는 나를 모른 하고. 그렇게 자기 일을 한다. 물을 버리고, 나를 지나쳐 동네를 어슬렁거린다. 자기의 일을 한다. 



바람이 차갑다. 겨울 바람이라 해도 곧이 믿을 만큼 매서운 바람이 몰아치는 가을이다. 

이렇게 가을이 간다. 

물을 버려 새로운 잎사귀를 만들고

또 그 잎을 떨어뜨리면서  

시키는 나를 하면서 

가을이 간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8-11-02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앗 저도 오늘 출근길에 시집을 읽었고 페이퍼를 써야지 하던 참인데 이 페이퍼가 너무 고급져서 위축되네요... 크-

단발머리 2018-11-02 13:47   좋아요 0 | URL
이제 곧 다락방님의 시집 리뷰를 읽게 되겠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제게 김이듬과 쉼보르스카를 전도하셨던 다락방님이 어떤 시인의 시를 읽으셨는지 궁금해요.
기다릴께요! 짜잔! 개봉박두!

붕붕툐툐 2018-11-03 2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왕~ 시 좋아요~ ‘시요일‘은 어디서 어떻게 받을 수 있는거예요?

단발머리 2018-11-04 08:23   좋아요 0 | URL
알라딘 앱을 설치하신 후 설정 - 알림 수신 설정에서 오늘의 시 알림을 수신 on 상태로 설정하시면 앱푸시 메시지를 받으실 수 있답니다.
시 정말 좋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