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클린턴 - 페미니즘과 문화전쟁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대통령 도날드 트럼프의 기행을 1 이상 보아왔던 상태에서 읽는힐러리 클린턴』 감회가 새롭다. 저자 강준만 교수는힐러리학 핵심을 페미니즘과 문화전쟁으로 보았다. 문화 전쟁의 전선으로 첫째, 진보-보수 갈등의 이념 전선. 둘째, 남녀 차별을 넘어서려는 페미니즘 전선. 셋째, 매우 강한 권력의지 또는 권력욕을 충족시키려는 권력 전선. 넷째, 기득권 체제에 도전한다고 믿음으로써 독선을 정당화하는 소통 전선. 다섯째, 공적 봉사와 자신의리무진 리더쉽행태 사이에 아무런 갈등이 없다고 믿는 위선 전선을 꼽았다.(20) 



대학에서 만나 사랑에 빠진 남자와 결혼하는 일은 흔치 않다. 게다가 미국 아니라 이제는 한국에서도 대학 시절 만나 사랑에 빠져 결혼한 남자와 이혼하지 않고 오래 사는 일은 흔치 않다. 힐러리가 그런 경우다. 1969 3 31일에서 웰즐리대학 최초의 학생 졸업 연사였던 힐러리는 반전에 대한 열정적인 연설로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주요 언론에 자신의 이름을 올린다. 예일대학 법대에 입학했을 이미 유명인사였던 힐러리는 도서관에서 흘깃흘깃 자신을 쳐다보는 클린턴에게 통성명을 먼저 제안한다. 클린턴과 사랑에 빠진 힐러리는내가 만나본 남자들 나를 두려워하지 않는 유일한 남자였어요.”라고 말했고, 반면 클린턴은그녀는 내가 일찍이 남자든 여자든 어느 누구에게서도 찾아보지 못했던, 강인하고 침착한 분위기를 뿜어내고 있었다 했다. (55)  



권력 지향적이었으며, 대통령을 꿈꾸는 남자와 사귀고 싶어했던 힐러리는 클린턴을 선택한다. 아칸소주 하원 의원 낙선, 아칸소주 법무부 장관 당선, 아칸소 주지사 당선, 주지사 재선 패배, 아칸소 주지사 재도전 성공, 그리고 대선 도전. 클린턴은 대선 출마 발표 연설에서새로운 형태의 리더쉽 약속한다. 그는 아주 태연하게 할인 세일 구호까지 동원해가면서하나를 사면 하나는 공짜 Buy One, Get One”라고 했다. 힐러리가 워낙 똑똑하니 자신을 찍으면 대통령 하나를 거저 얻는 것이라는 이야기였다. 모두 인정하듯 힐러리는 클린턴 당선의 일등공신이었다. “나는 그저 남자 곁에 있는 그런 여자가 아니에요.”라는 그녀의 그대로, 백악관 입성 이후 힐러리는 전통적인 퍼스트레이디 역할에 머물지 않고힐러리케어 불리는 의료보험 개혁을 추진했다. 힐러리 보좌진의 규모는 30 정도로 부통령의 보좌진보다 많았고, 백악관의 사무실에 대통령과 부통령의 사진을 나란히 거는 관행도 바뀌어 클린턴과 힐러리의 사진이 나란히 걸렸다.(129) 하지만, ‘트래블게이트’, ‘포스터게이트’, ‘트루퍼게이트 인해 지지도가 추락하고 중간선거에서 패배한 이후, 힐러리는 2선으로 물러나 클린턴을 뒤에서만 돕겠다고 선언한다. 



1998 1 17, 클린턴과 모니카 르윈스키의 스캔들이 터진다. 주지사 시절부터 끊이지 않았던 클린턴의 섹스 스캔들은 급속하게 확대되었는데, 우익의 거대한 음모에 언론이 날개를 달아주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언론들은 별다른 확인 없이 익명의 제보만으로 오보를 일삼고 선정적인 보도를 일삼았다. 클린턴의 섹스 스캔들은 자체로 하나의 사업이 되었다. 국가 예산 4,000 달러를 들여서 만든 스타 보고서는 본문만 500여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이었으며, 공개하지 않기로 했던 클린턴의 대배심 증언마저 끝내 방송되었다. 1999 2 12, 상원은 클린턴에 대한 탄핵안을 부결했다. 이후 힐러리는 뉴욕주 상원의원에 당선되며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나섰다. 민주당 경쟁자는 정치 신예 오바마였다. 페미니스트 운동가이자 언론인인 글로리아 스타이넘은 힐러리 지지를 선언했다. 



스타이넘은흑인인 오바마를 지지하는 것은 인종 통합이고, 여성인 힐러리를 지지하는 것은 남녀 갈등 조장이라니 말이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녀는오바마처럼 지역사회 운동가와 변호사, 주의원 8년에 흑백 혼혈이라는 동일한 조건을 갖춘 정치인이 여성이었다면 대통령 후보에 오를 있었겠는가라고 물으며, 미국 정치가 여전히 여성들을 조직적으로 배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70) 



오바마가 민주당의 대선후보가 있었던 언론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언론은 무엇보다 감동적인 스토리텔링의 관점에서 오바마의뉴스 가치 힐러리의뉴스 가치 압도한다고 판단했다.(281) 대통령에 취임한 오바마는 힐러리를 국무장관으로 기용했다. 취임 이후 오바마의 지지율이 추락했을 때는 미국 국민 3분의 2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는 클린턴이 나섰다. 클린턴은 오바마의 재선을 위해 열심히 뛰었지만 이는 모두 힐러리를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었다. 



이라크 전쟁 지지, 퇴임 이후 클린턴 부부의 고액 강연, 힐러리 패밀리의 특권 퍼레이드, 이메일게이트 등으로 여러 고비가 있었지만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 트럼프의 비상식적 언행으로 공화당 의원들의 힐러리 지지 선언이 줄을 이었다. 대부분의 언론과 여론조사 기관들이 힐러리의 낙승을 예상했다. 하지만 우리가 이미 아는 대로, 힐러리는 48.2% 득표율로 46.1% 트럼프를 앞섰으나, 선거인단 수에서 227 그쳐 304 선거인단 수를 확보한 트럼프에게 패했다. 대통령이 되고자 했던, 가장 높은 곳에 가고자 했던 힐러리는 실패했다. 



맺는말힐러리를 위한 변명 책의 백미다. 저널리스트 엘리자베스 콜버트의 말이다. 



정치적 경주에 임하는 여성 앞에는 온갖 종류의 장애물이 막아선다. 여성이 책임을 정도로 충분히 강하지 못하든 심술궂은 성격 때문이든 상관없다. 또한 여성이 너무 남성적이거나 남성적이지 못해도 마찬가지다. 외모가 괜찮아도 반대 세력이 생겨나고 못생겨도 마찬가지다. 기혼으로 자녀를 기르는 것도 미혼에 자녀가 없는 것만큼이나 문제가 된다. 정리하자면, 여성에게는 암묵적으로 이중 잣대가 적용된다. 여성 정치인은 남성 정치인보다 순수한 목적을 가졌으며, 동정심이 많으며, 개인적인 야망보다 사회적 이슈가 원동력으로 작용한다고 가정한다. 요컨대, 우리는 여성에게 정치라는 것을 넘어서 달라고 요구한다. (416)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여성에게도 강요되는 이중구속 double bind 환경은 대통령을 꿈꾸는 여성에게는 더욱 강력하게 작용한다. 힐러리는 자신이 겪은 이중구속의 딜레마를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여성들은 딜레마에 처하곤 한다. 한편으론 똑똑하게 자립해야 한다. 반면, 아무도 언짢게 하지 말고 누구의 발도 밟지 말아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자기주장이 강하다는 이유로 아무도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 버린다.” (417) 



거짓말쟁이, 자신의 말과 일치하지 않는 행동을 개의치 않는 사람, 독선적이고 오만한 사람. 그런 사람이 나라의 지도자가 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개인적인 매력 역시 무시할 없는 요소다. 뚜렷한 이유 없이 싫은, 이유 없이 미운 비호감의 근거를 추론하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여러 언론의 집중 포화 속에서힐러리 욕하기’, ‘힐러리 죽이기 게임의 하나로서 작동했음을 부인할 없다. 이에 더해 가진사람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야망 가진여성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무의식적인 편견 또한 고려해야 한다



여성해방주의 주창했다고 하기에는 힐러리의 주장들은 밋밋한 감이 없지 않다. “인간의 권리는 여성의 권리, 여성의 권리는 인간의 권리라는 주장이 그렇게도 과격한 주장인가. 결혼식 피로연에서남편의 성을 따르지 않고 힐러리 로댐으로 남겠다 선언으로 클린턴의 어머니를 울렸던 힐러리는 클린턴의 주지사 재선을 앞두고서는힐러리 클린턴 되겠다고 선언한다. 그녀를 둘러싼 현실이 그러했고 그러한 현실이 그녀에게 그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syche 2018-06-23 06: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힐러리에 대해서는 여러 생각이 교차하는데요. 일단 여자이기 때문에 그의 업적이나 능력이 과소평가 된 것은 맞다고 생각해요. 제가 트럼프가 당선된 다음에 남편에게 흑인은 대통령이 되도 여자는 아직 안되는군 하고 말하긴 했는데요.어느정도 사실이긴 하지만 그게 전부 다는 아닌 듯 해요. 이번 선거에서 트럼프가 된 거는 미국 선거제도의 문제이기도 했구요. 실제로 힐러리가 더 많은 표를 얻었으니까요. 아들 부시때도 일어났던 일인데 선거인단으로 해서 이긴 주의 숫자를 다 먹는 이상한 방식때문에 일어난 일이기도 하죠.
저 역시 힐러리를 찍었고, 트럼프랑은 비교도 할수도 없이 나은 사람인건 맞지만 힐러리 좋아서 찍은 건 아니거든요. 능력있고 똑똑한 사람이지만 그만큼 탐욕도 많고 인간적으로 끌리지 않는 것도 사실이에요. 버니 샌더스랑 경선할 때 민주당 지도부? 와 손잡고 상당히 편파적으로 한 것도 그렇구요. 저는 여자이기 때문에 불이익을 받는 것도 안되지만 마찬가지로 여자이기때문에 우리가 지지해야 한다는 것도 반대에요. 박근혜라는 대표적이 예가 있잖아요 물론 힐러리랑 비교한다는 거 말이 안되지만요. 머리에 떠오른 건 많은데 제 생각이 제대로 표현되었는지는 모르겟네요.

단발머리 2018-06-23 10:22   좋아요 0 | URL
미국 선거제도의 특이성은 미국 대통령 선거 있을 때마다 듣게 되는데 아무튼 참 신기한 것 같아요. 각 주의 독립을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그런거겠죠?

이 책에 소개된 이야기만 봐도 힐러리가 개인적인 욕심도 많이 부리고 명성을 이용해 축재도 많이 하고 그렇기는 한것 같아요. 이메일 게이트도 단순하게 볼 일은 아니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저자는 힐러리가 ‘여자‘이기 때문에 더 가혹한 평가를 받지 않았나 하고 문제제기를 했어요. 그러니까, 여자이기 때문에 불이익을 받는 건 안되지만 여자라서 지지하는 건 아니다, 라고 생각하잖아요. 전 그게 맞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힐러리는, 여자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면에서 불공정한 대우 혹은 평가를 받은건 아닌가 하고 이 책은 묻고 있어요. 이를 테면, 정치의 본질인 갈등 상황에 대처하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정치인에게는 ‘후안무치‘라는 정치 근육이 필요한데, 남성 정치인에게 그것은 꼭 필요한 자질인 반면 여성 정치인에게 이것은 치명적 결함이 될 수 있다는 거죠.

세계적으로 성공한 여성 지도자들의 공통된 특성은 대부분 ‘호전성‘이었다.
이런 이야기도 그런 맥락에서 나온 것 같구요.
저도 제 생각을 제대로 표현했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나저나, 지난 대선에서 진짜 힐러리를 찍으신 분이랑 힐러리 이야기 하니까 완전 좋은대요^^

psyche 2018-06-23 11:46   좋아요 0 | URL
여자라서 불이익을 받은 점이 있다는 거 완전 동감합니다. 하지만 페미니즘 쪽에서는 힐러리가 여자라서 지지하는 분위기가 있었던 것도 사실인듯 느꼈어요. 저는 후안무치는 남자에게는 여자에게든 옳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남자 정치인이 그렇게 했다면 비판했을 여성들이 힐러리를 두둔하는 것 또한 맘에 안들었었거든요.
저는 사실 경선때는 버니 샌더스를 밀었지만 (차에 스티커도 막 붙이고 다니고 그랬었다죠) 경선이 끝난다음에는 힐러리 편이었어요. 내맘에 꼭 드는 건 아니지만 트럼프랑 비교할 수는 없으니까요.

단발머리 2018-06-23 12:04   좋아요 0 | URL
저도 프시케님 의견에 동감합니다. 정책 자체로 보면 힐러리보다는 샌더스가 페미니즘이 추구하는 세상에 더 가깝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고요. 여자라서 지지하는 건 안되죠.

그럼에도 저는 힐러리가 퍼스트 레이디, 의료개혁 추진, 상원의원 당선등을 넘어서 미국 주요 정당 민주당의 대권후보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생각한다면 ‘여자라서‘ 지지하고 싶은 마음이 조금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