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한방으로 극복하는 간장병 질병별 홈케어 시리즈 1
주부의벗사 엮음, 김기욱.이동수 감수 / 전나무숲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 -->

 

- 아, 피곤해~

 ♪ 간 때문 이~야

 ♪ 간! 간! 간! 간때문이야~

 ♪ 간때문이야~ 간때문이야~

 ♪ 피곤한 간때문이야~

 

오해하지 마십시요. 저 제약회사 직원 아닙니다. 약 광고 하려는거 아니구요. 저는 그냥, 간 때문에 피곤한 한 사람일 뿐입니다. 저희집은 예나 지금이나 우루사가 끊일 날 없는 집입니다. 차두리 선수가 저토록 해맑은 얼굴로 저토록 환하게 웃으면서 간 때문이라고 노래를 불러주니 저도 아주 즐거운 마음으로 따라 부릅니다. ♪간! 간! 간! 간때문이야~ ^^

 

자주 보면 정든다고 간때문이야 간때문이야 하도 노래를 부르다 보니 간이라는 장기가 매우 친숙하게 느껴집니다. 잘 아는 친구 같아요. 항상 바쁘고 쉴새없이 일하고 힘들텐데 힘든 내색 한 번 하는 일 없이 항상 밝은 얼굴 보여주는 친구요. 어느날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간때문이라고 매일 노래를 부르긴 하는데 내가 정말 생각만큼 간에 대해 잘 알고 있는걸까? 아프고 힘들어도 내색 안하고 묵묵히 일한다고 해서 너무 내가 편한대로만 생각하고 관심 안가졌던건 아닐까? 내 간, 내 하나뿐인 간, 간이 고장나면 나도 같이 끝장나는건데 그동안 내가 너무 무심했구나. 이제라도 좀 알아보자. 간에 대해서.'

 

그래서 읽게된 책 『양ㆍ한방으로 극복하는 간장병』

간에 대해서 정말 잘 알고 알기쉽게 설명도 잘 해주는 책입니다.

 

첫째, 간에 대해서 잘 알려줍니다.

둘째, 간에 문제가 생겼을때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방법까지 잘 알려줍니다.

셋째, 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미리 관리 잘 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일본에서 출간된 책을 번역한 책이라는 점입니다. 번역하면서 우리나라 양ㆍ한방 의사(이동수 가톨릭대학 대전성모병원 내과장, 김기욱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장)가 감수를 했지만 애초에 집필진이 일본사람이라 아쉬운 점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Part 4「간장병의 예방과 회복을 돕는 식품&이용법」에 보면 생청국장으로 만든 고등어 초절임 생청국장무침, 생청국장 마 수프, 생청국장 돼지고기 된장볶음 같은 음식이 나오는데 생청국장 자체가 생소한 먹거리이다보니 크게 와닿질 않아서 아쉽다는 것입니다. (이런 아쉬움은 편집/구성 별점을 하나 빼는 것으로 표현했습니다.)

 

특히 마음에 드는 점은,

간 건강을 위해 도움 되는 내용을 하나라도 더 담고 싶다는 의지가 엿보이는 Part7 「간기능을 강화하는 경혈 자극법과 체조」도 따라하기 쉬운 동작들이 그림으로 잘 나와있어서 큰 도움이 되고, Part8 「Q&A로 알아보는 간장병 상식」등에서는 특히 사람들이 잘 알고 있을거라고 생각해서 간과하기 쉬운 생활 수칙 등을 그림과 표로 잘 정리해줘서 보기가 좋습니다.

 

추천합니다.

간때문에 피곤하신 분들, 또는 그런 분들의 가족되시는 분들이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간에 문제가 생겨 병원에 다니며 의사의 조언을 받고 계신 분들이라면 특히 더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간?

 

모세혈관으로 이루어진 체내 '화학공장'

 

간은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로 무게가 1.2kg 정도 된다. 쉬지 않고 영양소를 대사하고 수백 가지 유해물질을 해독하는 '인체의 화학공장'이다. 간에는 무수히 많은 모세혈관이 있다. 혈액은 간동맥과 문맥을 통해 간으로 흐러들어가 간정맥을 통해 흘러나온다. 간세포에서는 담즙이 만들어진다. 간은 우리 몸에서 200가지도 넘는 일을 하는데, 이를 크게 다음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사작용 : 인체에 필요한 물질을 분해ㆍ합성ㆍ저장한다.

음식물에서 얻는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화학반응을 통해 몸에 필요한 물질로 분해ㆍ합성ㆍ저장한다.

해독작용 : 유해물질을 분해하여 배출한다.

몸속에 생성된 암모니아 등의 노폐물이나 외부에서 들어온 유해물질, 약 성분 등을 분해하여 배출한다.

담즙 생성 : 지방의 소화를 돕는다.

지방 소화에 반드시 필요한 담즙을 만든다. 담즙은 임시로 담낭(쓸개)에 저장되었다가 필요할 때 십이지장으로 분비된다.

 

이 밖에

 

오래된 적혈구나 불필요한 호르몬 등을 분해한다.

적혈구에 필요한 철분을 저장하여 혈액을 만드는 데 이용한다.

비타민을 저장하거나 활성화한다.

간에 있는 면역세포가 내는 면역 성분으로 혈액 속의 세균을 제거한다.

 

 

 

예비ㆍ재생 능력이 뛰어난 '침묵의 장기'

 

간에서 처리하는 혈액의 양은 분당 약 1.5리터로, 하루에 약 2,160리터에 이른다. 와인 병으로 환산하면 2,880병이나 된다. 이것만 보더라도 간이 하는 대사와 해독 작용이 우리의 생명 활동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간이 손상되어 제 기능을 못하면 유해물질이 제거되지 않고 몸속에 그대로 남는다. 이것이 뇌로 가서 뇌세포를 손상시키면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이러한 위험에 대비하여 간에는 수많은 예비 세포가 있다. 간이 위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인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간은 재생 능력이 뛰어나다. 수술로 간의 75~80%를 제거해도 넉 달 정도 지나면 원래 크기로 자라나고 기능도 회복된다. 간이 손상을 입어 간세포가 계속 파괴되어도 나머지 정상 간세포들이 여전히 대사와 해독 작용을 하고 별다른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 것은 바로 이 뛰어난 예비 능력과 재생 능력 덕분이다. (20~21p.)

 

 

가장 인상깊은 구절

 

 

그 밖에 따로 스크랩 해놓은 그림

 

 

 

 

 

"이 글은 출판사가 제공한 책을 읽고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