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스트 유토피아
리아 페이- 베르퀴스트·정희진 외 62인 지음, 김지선 옮김, 알렉산드라 브로드스키 & 레 / 휴머니스트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페미니스트 유토피아는 미래의 진짜 페미니즘이 이뤄진 세계다. 그런데 이 책의 구성을 꼼꼼히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각 저자의 칼럼과 픽션이 뒤섞여서 처음엔 혼란스러웠다. 논픽션인 줄 알고 진지하게 읽었는데 알 수 없는 단어가 나오고, 의미를 알 수 없는 구절들이 보여서 내가 이해를 못하는 건가 한참 어리둥절했다. 그래서 책의 앞부분을 다시 보고 뒷부분을 끝까지 읽고서야 그게 책 제목과 같은 페미니스트 유토피아란 걸 알았다.


솔직히 말하자면, 읽으면서 너무 현실이 상기되어서 분했고. 계속 투쟁해야 한다는 벽이 벅찼다. 과거의 투쟁으로 쟁취한 권리들을 후손들이 누릴 것이란 건 알지만 언제든지 퇴보할수 있다는 것도 알지만. 지금 현재 과도기를 살아가는 나에게 너무 힘겹고. 픽션 속 인물들이 너무 부럽고 질투가 났다. 나도 지금이 아니라 미래에 페미니즘이 보편적으로 실현된 세상에서 살아간다면. 이렇게 현실 하나하나에 벽을 느끼고 분노하고 목소리를 내고 짓밟히고 그걸 다시 반복하는 지긋지긋한 일을 하지 않아도 좋을텐데. 임신 걱정을 하고 결혼에 얽매이지 않고, 성차별을 받으면서 힘들게 살지 않아도 될텐데. 그래서 그런 세계가 정말로 올까 의문이 들기도 한다.


얼마전 히든피겨스를 볼 때 불과 몇십년 전까지 미국에서 백인 화장실과 흑인 화장실 (컬러즈)이 따로 분리되어 있었고 그게 당시에는 당연했다는 것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 어떻게 사회적으로 저게 인정될 수 있었지? 의문이었는데. 그걸 떠올리자 불가능할 것 같던 페미니즘이 실현된 세상에서 사는 화자들이 과거를 보며 경악하고 놀라하는 모습이 이해됐다. 그들이나 나나 진보된 세계에서 과거를 보면 큰 충격을 받는다. 사회적으로 이게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놀랍다. 


서서히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을 불편해하며 사회적으로 짓밟고 손가락질 하는 시기에 행보가 중요하단 걸 안다. 나도 불합리한 것에 저항했지만 개인의 목소리는 너무 미력했으며 어떤 저항의 효과도 나타나지 않아 10년 넘게 포기하고 있었다. 이제서라도 한 목소리가 나온다는 사실이 너무 늦다고 생각하면서도 위안이 된다. 내가 외칠 땐 아무도 인식하지 못했던 것들. 그래서 페미니스트가 되면 언제나 화가 난다고 하나보다. 깨닫지 않고 몰랐다면 괜찮을 일들을 인식하기 시작하면 전부 불합리하고 평등하게 주어지는 게 없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ttp://blog.aladin.co.kr/humanistblog/9161729

We want more

도발적으로 상상하라!

페미니스트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페미니스트 유토피아》 서평단을 모집합니다!


페미니즘 열풍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제, 구체적으로 어떤 세계를 만들어갈 것인지를 그려보아야 할 때입니다. 페미니스트 유토피아에서 우리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지, 모두가 평등하고 자유로운 세상은 어떻게 가능해지는지.

미국 페미니스트 57인과 한국 페미니스트 7인이 구체적으로 상상하는 미래, 우리가 꿈꾸는 유토피아를 만나보세요.


We want more

페미니스트 유토피아

내일, 당신이 살고 싶은 그곳

리아 페이-베르퀴스트·정희진 외 지음|김지선 옮김


* 김지양(플러스 사이즈 모델), 김하나(브랜드라이터), 은하선(섹스칼럼니스트), 이진송(계간홀로》 편집장), 정희진(여성학·평화학 연구자), 최서윤(월간잉여》 편집장), 최은영(소설가) 필자로 참여했다.



더 많이 원한다.
우리는 이 간단한 말을 입 밖에 내기가 참 어렵다. 여자라서, 
더 많이 원하도록 허락받지 못해서. 
음식, 권력, 섹스, 사랑, 시간……. 우리가 이런 것들을 갈구하면 
게걸스럽다느니 이기적이라느니 헤프고 대책 없고 어리석다느니 하는 욕을 먹는다. 
덜 원하고 덜 배고파하는 게 우리한테는 ‘합리적’이란다. 
이렇게 한참 살다 보니 이제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그렇게 말하게 된다. 
여성 혐오가 우리의 상상력까지 짓밟는 지금, 
우리가 어떻게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제안할 수 있을까? 
페미니즘이 한창 뜨고 있지만, 아직 우리는 내일 필요할 것을 생각하기는커녕 
당장 위기에서 숨 돌릴 틈도 없다. 
가부장제와 끊임없이 술래잡기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무슨 재주로 그런 큰 꿈을 꾸겠는가? 
지금 당신의 손에 들린 이 책은 바로 이런 의문들을 불쏘시개 삼아 태어났다. 
에세이, 이야기, 시, 시각예술 등을 망라한 작품 64편은 
당신의 페미니즘을 위한 창조적 상상력을 먹여 살릴 양식이다. 
당신이 꿈꾸는 페미니즘에 우리가 불을 지필 수 있으면 좋겠다. 
우리가 다 함께 야심만만하고 자기중심적인 욕심쟁이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


- 《페미니스트 유토피아》 머리말 중에서

《페미니스트 유토피아》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실 서평단을 모집합니다. (5명)


* 서평단 신청 방법

1. 본 게시물을 본인의 블로그나 SNS에 스크랩해 주세요. (전체 공개)

2. 스크랩 주소와 함께 이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아래 댓글로 남겨 주세요.


- 모집 인원: 5명

- 모집 기간: 2월 24일 ~ 3월 2일

- 당첨자 발표: 3월 3일 금요일 예정 (휴머니스트 서재 공지)

- 도서 발송: 발표 게시물 비밀댓글로 당첨자 정보 취합 후 일괄 발송     


* 서평단 활동 방법

1. 도서를 받으신 후, 일주일 내에 알라딘 서재(필수)와 개인 블로그 또는 SNS 1곳에 리뷰를 남겨주세요.

2. 당첨자 발표 게시물에 댓글로 리뷰 주소를 남겨 주세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2-27 17: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