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 2 - 드라마 원작소설
김은숙 극본, 김수연 소설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니글거리는 대사의 향연
김은숙 작가는 느끼한 대사로 유명하다. 대표작은 파리의 연인, 시크릿 가든, 신사의 품격, 태양의 후예 등 당시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의 극본이 대부분 이 작가의 작품이다. 대표적인 대사들을 보면 [난 태어나서 지금이 제일 설레요. 미인이랑 같이 있는데 불 꺼지기 바로 직전-태양의 후예], [길라임 씨는 몇 살 때부터 그렇게 예뻤나?-시크릿 가든], [넌 왜 맨날 이런 데서 자냐. 지켜주고 싶게-상속자들] 등 이런 류의 대사가 즐비하다. 여심을 저격하는 대사라고 하는데, 성별이 달라서 그런지 니글거리는 대사라고 밖에는 할 말이 없는 대사들이다.

# 대사가 소설에 주는 영향
사실 큰 영향은 없다. 소설은 대화로 진행되는 문학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화는 소설에서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 이건 미디어 대비 말하는 것이다. 소설에서도 대화는 중요하지만 미디어에서 주는 것만큼 파격적인 효과를 주진 못한다. 이런 감정으로 이런 대화를 오가서 대화 상대방에게 이런 느낌을 주게 하였구나 이 정도 판단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느끼한 대화가 오가면 저 사람은 느끼한 성격을 갖고 있구나 정도 밖에는 큰 의미가 없다.

하지만 미디어에서는 대사로 인해 분위기 자체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대사가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것 때문에 이 소설은 드라마를 보지 않는다면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다. 소설 전에 드라마가 있는 것이다.

# 절묘한 스토리 전개
1권이 극적일 때 끝이 났다. 2권을 찾아보지 않을 수 없게 만들어져 있다. 1권을 본 사람이라면 어쩔 수 없이 2권을 봐야 한다. 물론 드라마를 보지 않았다면 1권을 읽고서도 큰 감흥은 없을 것이다. 드라마를 보고 1권을 봤다면 2권 보는 건 선택의 여지가 없다. 극적인 순간에 1권은 마무리를 한다. 다 본 이야기면서 2권을 서둘러 찾아 펼치게 되었다.

어떻게 진행되더라? 어떤 전개가 되더라? 이런 의문을 갖은 채 2권을 펼쳤다. 책을 읽으면 머릿속에서 장면이 스쳐 지나가는데, 그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솟아난다. 도깨비는 이런 선택을 했구나 여기 나온 신은 잔인했구나. 결국 이렇게 끝이 나는구나. 2권을 보면서 느낀 생각은 저랬다.

# 결말
결말은 확정 지어 끝나진 않았다. 해피엔딩임을 암시했다. 김은숙 작가의 드라마가 대부분 애매하게 끝을 낸다. 못을 박고 끝내지 않는다. 그래서 비난을 받았던 드라마도 제법 있었다. 어떻게 보면 이렇게 끝을 낸 것은 작가의 작품 중에서 가장 잘 마무리된 것일 수도 있다. 이 작품 이후 다음 드라마도 대박을 터트렸다. 그리고 책으로 나왔다. 이 책의 경험상 드라마를 보지 않았다면 책은 재미없을 것 같다. 나는 드라마를 보지 않았으니 찾아보진 않을 것 같다.

"비로 올게. 첫눈으로 올게. 그것만 할 수있게 해달라고, 신께 빌어볼게."
그렇게 행복하다가, 한 번은 더 연인을 볼 수 있기를.
"그러지 마요, 그렇게 가지 마요. …나 당신 사랑해요! 사랑한다고요!"
마지막 고백은 울음이고 비명이었다. 점차은탁이 붙잡을 곳 없이 그의 몸이 사라져갔다.
. 아주 슬픈 눈으로 도깨비도 마지막 고백을돌려주었다.
"나도. 사랑한다. 그것까지, 이미 하였다."
도깨비의 눈물이 떨어졌다.
먼지가 되어, 바람이 되어, 도깨비는 사라졌다.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 본문 P415 중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