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안 내고 아이 키우기 - 아이 마음 읽어주는 좋은 엄마 되기 솔루션
소재은 지음 / 일월담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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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아의 정석은?
80년대부터 그 이전의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수학의 정석]은 한 번씩 풀어봤을 것이다. 그 수학책을 꼭 풀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필수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한 번씩 풀어본다. 학생들은 그 책을 풀어보지 않으면 안심하지 못하고, 한 번은 풀어봐야 수학 좀 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육아는 그런 정석 책이 없다. 이 책을 읽지 않으면 안 된다고 정해진 책도 없다. 그러다 보니 고민들이 많다.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답도 없다. 사람마다 말도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육아 관련된 책은 수백 권이나 되고 각각 이론도 제각기 다르다.

그렇다면 뭐를 보고 어떻게 키워야 하나? 사실상 뚜렷하게 정립된 이론은 없다고 봐야 한다. 수억의 아이 수만큼 수억 개의 매뉴얼이 필요하다. 책은 보조제 역할 밖에 하지 못한다. 그러다 보니 갖가지 육아 서적이 나오고 있고 갖가지 육아 관련 컨텐츠가 쏟아져 나온다. 그렇지만 결국 우리 애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부모니까 부모가 적절하게 판단하여 육아를 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 엄한 훈육이 필요할까
이 책의 내용은 저 한 가지에 포커스를 맞춘다. 말이 엄한 훈육이지 애한테 화를 내고 체벌을 가하는 것이 옳을까에 대한 이야기라고 봐도 무방하다. 과연 애한테 때리고 화내는 게 성장에 도움이 될까? 대부분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맞으면서 큰 사람들일 것이다. 불과 20~30년 전만 해도 사랑의 회초리, 몽둥이는 일상이었다. 심지어는 선생님께 곧잘 뺨을 맞기까지 하면서 큰 세대들이다.

그런 그들에게 맞는 것이 틀리느냐 옳으냐 그리고 엄하게 다스리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고민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맞을까 틀릴까? 순수히 내 생각은 틀리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봐서는 저자의 판단을 지지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렇다고 한다면 그 근거는 무엇일까? 그건 내가 맞고 커봐서 안다고 해야 하나? 어릴 적 장난이 심해 자주 혼이 나면서 컸다. 그렇게 되면서 많이 맞으며 컸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것은 맞으면서 클 때는 장난도 많이 치고 사고도 많이 쳤는데, 이젠 안 때린다는 부모님의 선언 이후 장난치고 사고 치는 것이 없어졌다. 내가 많이 컸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때리지 않아도 스스로 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생겼다고 할까? 내가 한 잘못에 대해 일단 맞으면 해결된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젠 내가 그 잘못에 대해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바르게 행동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맞지 않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

# 인내심의 한계는?
애를 기르다 보면 소리 지르고 화를 낼 수밖에 없다. 그 이유를 이 책은 적절히 잘 표현하고 있다. 기대치가 높다 보니 화를낸다는 결론인데, 기대를 안 하면 화가 안 난다. 이건 진짜다. 원래 저런 애 뭐 어쩔 수 있겠니 라고 생각하면 잘 화가 안 난다. 물론 몸이 힘든데, 마음이 힘든데 귀찮게 하면 짜증이 나기도 한다. 이건 기대하는 것이 없음에도 나는 짜증이라 어쩔 수 없기는 하다.

그렇더라도 화를 내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아니면 화를 내더라도 감정에 이겨 내는 화는 옳지 못하다고, 결론은 몸과 마음의 평정을 늘 유지하여 흐트러지지 않도록 잘 유지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어려운 문제다. 애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늘 몸과 마음을 평정으로 유지하는 도를 닦아야 하나보다.

내가 평소에 생각하던 내용과 일치하기 때문에 흥미를 보면서 읽었다. 내가 가는 방식이 맞나 싶을 때도 있었는데, 맞다고 강하게 지지해 주니 위안이 되었다고 볼 수도 있고 뭐 여하튼 그랬다. 화를 안 낼 수는 없다. 부처도 애 앞에서는 화를 낼 것이다. 낼 때 내더라도 감정에 못 이겨 불 같은 화를 내지 말고 약간 컴 다운하는 모습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생각해 본다.

아이들이 정서불안 상태에 있으면 반드시 그 정서불안을 해소하고 자 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손톱을 물어뜯거나, 다리를 떠는 등 약하게 나타나는 불안행동부터 시작해서 폭식과 폭력으로 불안감을 떨쳐내려는 아이들도 있다. 정서불안의 핵심은 지지와 존중을 제대로 받지 못한 데서 출발한다.
우리의 학창시절을 떠올려보자. 학교마다 ‘미친개‘란 별명을 가진선생님이 한 분씩은 꼭 있었을 것이고, 아이들과 두루 친해유머러스한 수업을 이끌어가던 젊은 선생님 몇 분도 기억이 날 것이을 것이고, 아이들과 두루 친하게 지내며남모르게 따뜻하게 잘 대해주셨던 나만의 은사가 한다. 그리고 내게 남모르게 따뜻하게 잘분쯤은 떠오를 것이다.
이런 선생님들 가운데 아이들의생님은 누구일까? 답은 뻔하다. 그렇되어야 내 아이의 정서 안정을 이끌가운데 아이들의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선은 뻔하다. 그렇다면 엄마인 우리는 어떤 엄마가내 아이의 정서 안정을 이끌어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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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레이트 인 재즈 - 무라카미 하루키 재즈 에세이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김난주 옮김, 와다 마코토 그림 / 문학사상사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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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루키의 재즈 이야기
하루키는 음악과 영화를 좋아한다. 재즈의 에세이를 보면 영화 이야기 음악이야기 책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책은 피츠 제럴드 영화는 잡다하게 여러 가지 그리고 음악은 늘 재즈다. 재즈 외 다른 음악 이야기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 나오기는 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한다. 하루키의 마음속에 있는 음악은 언제나 재즈다. 오죽하면 첫 직업이 재즈바 주인이었을까? 하루 종일 재즈 들으면서 일하기 위해 재즈바를 열었다고 할 정도이니 재즈에 대한 사랑이 얼마나 깊은지 알만하다. 그런 하루키가 재즈에 대한 책을 내지 않는다는 것이 이상하다.

하루키는 재즈에 대한 책을 2권 냈다. 하지만 여러 권 출간되었다. 각종 이름으로 출간된 것으로 이 책이 최종본이라 보면 좋을 것 같다. 2권을 한 권으로 엮어서 낸 것으로 사실상 재즈 전문 서적이 이 책이 전부이다. 너무 재즈를 좋아한 나머지 어떻게 책을 써야 할지 몰라서 재즈 뮤지션 그림 전시전에 그 인물에 대한 내용을 써서 책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이 사람에 대한 독특한 일면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 어떤 책일까?
이 책은 재즈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한다면 읽지 말아야 한다. 재즈에 대한 표현도 재즈를 좋아하는 청자의 입장에서도 저런 감상이 어떻게 나올까 하는 생각을 한다. 마치 [요리왕 비룡]에서 천상의 선녀가 노래하고 용이 하늘로 승천하는 맛이라고 표현하는 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는 표현 형식으로 음악을 소개한다. 즉, 글만 보고는 도저히 그 음악이 어떤 음악인지 감도 잡지 못한다는 소리와 같다.

그렇다 보니 인물에 대해 집중할 수밖에 없는데, 인물도 사실상 거의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인물들로 가득하다. 재즈는 우리나라에서는 비주류다. 어떻게 보면 그보다 더 낮은 인지도를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여기 나오는 유명한 인물들 중 사람들이 알만한 사람들은 재즈 뮤지션으로 인식하기보다는 팝 가수로 흔히 알고 있는 사람들이다. [루이 암스트롱], [프랭크 시나트라] 등 팝 가수로 착각하는 뮤지션 외 아무도 모를 것이다.

그러다 보니 어떻게 이 책을 표현해야 할지도 난감하다. 재즈 뮤지션에 대한 소개와 명반에 대한 소개입니다.라고 하기엔 음반에 대한 소개가 너무 적다. 그렇다고 인물에 대한 소개라고 하기에도 인물에 대한 소개가 적고, 사실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는 그런 인물들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려한 문체는 볼만 하다. 하루키 특유의 쿨함으로 뮤지션들을 소개하고 음반을 소개한다. 내용이 재미있을 수 없는 그런 내용임에도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물론 내가 재즈에 대해 많은 부분 알고 있어 술술 넘어가는 면이 없지 않아 있기는 하다. 그래도 그것만으로 책을 잘 읽었다고 하기에는 다른 재즈 책에 비해서 쉽사리 읽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 하루키의 뛰어난 글 솜씨가 맛을 살린 것이다.

언제나처럼 재미있게 책을 읽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웬만하면 더 이상 재즈 책은 내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하루키의 문체에 대한 재미로만 읽기에는 재즈에 대한 정보량이 적고 너무 하루키 주관적이라 객관적인 시선에서 사실을 바라보지 못하기 때문에 전문 서적으로의 매력이 없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 홀연 재즈라는 음악에 매료되어 그 이후 인생의 대부분을 이 음악과 함께했다. 내게 음악이란 언제든 아주 소중한것인데, 그중에서도 재즈는 특별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해도 좋을 것이다. 한때는 그것을 생업으로 삼았을 정도니 말이다.
그런 탓에 재즈에 관해 새삼스럽게 글을 쓰기가 망설여졌다.
너무 밀착되어 있어 무슨 말부터 쓰면 좋을지, 어디까지 쓰면되는 것인지……… 를 생각하다 보면 점점 마음이 무거워졌다.
그런데 와다 마코토 씨가 그린 재즈 뮤지션의 그림을 몇 장 도고서는 이내 으음, 이런 식이면 뭐라고 쓸 수 있을 것 같군 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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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남자 - 귀남이부터 군무새까지 그 곤란함의 사회사
최태섭 지음 / 은행나무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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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에선 페미니즘에 대한 이야기는 굉장히 조심 스래 언급해야 한다. 아무리 읽을 사람이 거의 없어 보이는 매체이기는 하나 썩 본인의 주관적인 생각을 밝히는 것은 하지 않으려 한다. 그냥 순수하게 책 이야기만 해볼까 한다.

책의 제목에서 처음 갖었던 생각은 한남, 한남 하는 그 한남에 대해서 적어 놓은 책이 아닐까 했다. 아니면 한국 남자에 대한 변론에 대한 책이 아닐까? 그런데 생각했던 종류의 책은 딱히 아닌 듯했다. 정확하게 말하면 뭐를 말하고자 하는지 책을 읽고 덮은 현재까지 이해할 수 없다. 저자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원시시대, 조선, 산업혁명, 세계 대전까지 갖가지 사건은 나열했는데 정작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잘 와 닿지 않았다. 많지는 않지만 서너 권의 페니미즘 관련 서적도 읽어 보았는데 읽은 후 저자가 구체적으로 말하고 싶은 내용이 뭔지 명확하게 그려지지 않는 책은 이 책이 처음이다. 페미니즘 관련 책은 맞나 이런 생각이 든다. 내가 착각하는 건가.

책은 접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 감동이 있기 때문에 내 감상이 최선은 아니다. 하지만 여기저기 편견이나 선입견이 없음에도 무슨 내용을 말하고 싶은 건지 사실 이해가 안 가는 책이다. 저자의 다른 책을 딱히 읽어 보고 싶은 마음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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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이킬 수 없는 약속
야쿠마루 가쿠 지음, 김성미 옮김 / 북플라자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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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추리 소설
일본 소설은 제법 많이 봤다고 생각했는데 작가의 이름이 너무 생소했다. [야쿠마루 가쿠]로 우리나라 나이로 51세인 중견 소설가였다. 출간된 소설도 제법 되어 왜 내가 이 작가를 몰랐을까 오히려 의아한 기분이 들 정도로 제법 오래된 작가다. 거기다 상까지 탄 이력이 있을 정도로 문단에서도 인정받는 작가였다. 하지만 이 작가가 쓴 책은 한 권도 읽은 적이 없어서 책을 읽을 때 꽤 망설였다. 일본 책은 호불호가 상당히 갈린다. 일본 등장 인물들 이름이 낯설기 때문에 쉽게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지 않는다. 일본 이름이 친근한 사람이거나 아니면 이야기의 흡입력이 상당하여 곧 빠져들 수 있을때 아니면 집중하기 어렵다.

그러기 때문에 제법 이름있는 일본 책이라고 하면, 어느정도 이야기가 재미있을 것이라는 것은 보장받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 작가도 책도 사실 들어본 적이 잘 없기 때문에 망설인 면이 없지않아 있었다. 하지만 보다가 재미 없으면 바로 덮는다는 생각으로 읽게 되었고 곧 눈을 떼지 못할 정도로 깊게 빠져들어 보게 되었다.

# 범죄는 영원히 용서 받지 못할까
주인공이 15년전에 한 약속 그리고 그때 저질렀던 범죄로 괴로움을 받는다. 누굴 죽이라는 그리고 그러겠다는 약속을 15년이 지난 지금 실행해야 하는 것일까? 어떻게 보면 죽기 직전의 사람이 마음의 위안을 얻기 위해 그런 약속을 강요했을 수도 있다. 그런데도 그런 약속을 지켜야 하는 것일까? 그리고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면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는 이유로 고통을 당해야 하는 것일까?

굉장히 많은 의문을 가진채로 이야기는 시작이 된다. 주인공은 15년전 큰 죄를 짓고 그 굴레에서 빠져나가는 조건으로 사람을 죽이겠다는 약속을 하게 된다. 그런데 약속을 이행을 다짐한 사람은 죽었다. 제 3자가 나타나서 그 약속을 이행하라고 주장한다. 약속을 한 주인공도 잘못이 있지만 과연 제 3자가 주인공에게 고통을 주기 위하여 약속 이행을 요구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일까?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
책을 보는 내내 저런 질문들이 머릿속에서 맴돌았다. 사실 별 중요하지 않을수도 있는데 생각을 하게 되는 질문들이다. 지금 행복한 이유는 옛날 도움을 받아서 그렇다라고 한다면 저런 도움을 받은 사람에게 보은을 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보은을 하는 방법이 사람을 죽여야 하는 것이라면 해야 하는게 맞는걸까? 아니면 하지 않아야 하는 걸까? 그리고 15년 전에 했던 약속이 지금도 그 사람이 원하는 방법일지도 알 수없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간단한 소설임에도 많은 고민을 하게 하는 이유가 저런 때문이다. 결론은 어떻게 보면 긍정적으로 끝이났다. 주인공의 입장에서는 해피엔딩일 수 있지만 범인 입장에서 본다면 굉장히 비극적인 결말로 마무리가 된다. 15년 동안 복수를 꿈꿔왔는데 허무하게 되었으니 이보다 더 비참한 일은 없을 것이다.

# 작가에 대해서
책을 다 읽고 도대체 어떤 작가일지 궁금해졌다. 평범한 세계를 그리고 있는 것 같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책은 제법 있었으나 읽어본적은 없었고, 다른 책도 읽어보고 싶어지는 글을 쓰고 있다. 좀 더 찾아서 다른 글도 읽어보면 작가에 대한 감상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게다가 저는 THEATH라는 가게 이름이 마음에 들어요. 최그에 알았는데, 스코틀랜드의 황무지에서 군생하는 키 작은 식물을 뜻하는 거죠? 기후가 무척 험한데도 1년 중 한 달만큼 황량한 대지에 히스와 엉겅퀴 꽃을 피운다. 왠지 우리한테 딱 어울리는 가게 이름 같은걸요.˝
˝네가 그렇게 하고 싶다면 마음대로 해도 돼.˝
˝그럼 그렇게 하겠습니다. 의식이 막 돌아오신 참이라 피곤하시지요? 슬슬 가 볼게요.˝
˝저기…. 가오루랑 호노카는?˝
가장 묻고 싶지만 물어보기 두려운 것을 물어보았다.
˝같이 면회를 가자고 해봤는데 아직 마음의 정리가 안 되어서 마스터 얼굴을 못 보겠대요. 이걸 제게 맡겼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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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지면 걱정이 없겠네 - 시도 때도 없이 불안에 시달리는 당신을 위한 마음 정리법
오시마 노부요리 지음, 이승빈 옮김 / 반니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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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학 책
서점에 가서 쓱 살펴보면 쉽게 볼 수 있는 심리학 책 중 하나이다. 물론 현재 이 책이 매대에 항상 올라가 있는 것을 보니 출판사가 밀고 있거나 인기 있거나 아니면 서점이 밀고 있는 책일 것이다. 표지를 보면서 어떤 책일까 궁금은 했다. 하지만 그렇게 딱히 읽고 싶지는 않았다. 이런 류의 책은 대부분 어떤 내용인지 쉽게 예상이 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딱히 보려 하지 않았는데 의도하지 않은 이유로 보게 되었다. 책이 옆에 있었다고 할까? 그래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읽다 보면 전형적인 형태의 심리학 책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책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책은 본인이 읽고 얻은 것이 있다면 그 어떤 책이라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한다. 판타지나 무협지 등 가리지 않고 독자로 하여금 마음에 작은 흔적 하나 남길 수 있다면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이런 종류의 책을 싫어해서라기 보다는 별로 이런 심리학 책 그리고 자기 계발서 류에 큰 감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읽지 않는다.

이 책은 보면서 몇 가지 느낀 것이 있어서 나름 괜찮았다고 생각한다.

# 불안함도 전염이 된다
정확한 메커니즘을 설명하지는 못했지만, 불안 및 걱정도 전염된다고 책은 설명한다. 과학적인 내용임으로 실험 결과에 의한 팩트나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올바른 주장이겠으나 그런 근거는 제시하지 못했다. 하지만 보면서 나름 이치에 맞다고 생각한다.

불안에 떠는 사람들 그리고 걱정이 많은 사람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그 영향을 받아서인지 스트레스가 많다. 사실 본인들이 걱정하는 것이 아닌데 주변 사람도 걱정이 많아진다. 이 책은 그러한 현상을 불안감이 전염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명확한 근거에 의한 합리적 설명은 아닐지라도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일리가 있는 말이다.

걱정은 걱정을 낳고 불안은 다시 걱정을 만든다. 알고는 있지만 사람들은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다. 이 책은 그러한 걱정에 대해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하기는 한다. 많은 책에 나오는 이야기 이기는 하다. 자기 암시를 통해 이를 극복하면 된다고 하는데, 그 자기 암시는 사실 그렇게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 일본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다 보니 그런 것 일 수도 있겠지만, 용어가 좀 이상하다고 할까? 여하튼 그렇다.

# 불안함과 스트레스에 대하여
모든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느끼며 산다. 스트레스가 없는 삶은 자칫 아름다워 보일 수 있으나 작은 스트레스만 받아도 쉽게 좌절하게 되기 때문에 저항력을 위해서라도 적당한 스트레스는 필요하다. 불안감은 인류가 진화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생존력을 높이기 위해 위험에 대해서 미리 대비하기 위해 불안감을 만들었다 한다.

지금은 포식자의 위험이나 자연으로부터의 위험이 없음에도 진화가 사회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굳이 진화적으로 뒤떨어질 필요는 없지 않을까? 많은 스트레스 중 불안감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극복을 해야 한다고 본다. 앞으로 어떤 상황이 닥칠지 모르지만 적어도 불안감을 유지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시대는 아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옆에 긴장하는 사람이 있으면 자기도 어느새 긴장감에 사로잡혀 불안했던 경험을 한 분들이많을 것입니다. 뇌가 상대의 긴장하고 있는 뇌 상태를 마음대로 흉내 내어 똑같이 긴장하기 때문입니다.
뇌 속에는 거울 신경세포라는 신경물질이 있는데요. 거울 신경세포는 타인의 모습을 보면 자동적으로 그 상대를 흉내낸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무의식중에 뇌 네트워크가 커뮤니케이션하여 긴장과 마찬가지로 불안감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옮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느끼는 불안감이 나의 불안감이라고 인식하면 자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품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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