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은 우리 별에 있어
존 그린 지음, 김지원 옮김 / 북폴리오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래전에 나온 책인 걸로 아는데, 영화가 성공하는 바람에 도대체 어떤 내용이길래 궁금해서 보게 된 작품. 읽어보니 영화화될만한 소설이었지 싶다. 물론 나온지 꽤 된 책임에도, 그리고 여러번 나의 눈에 뜨었음에도 내가 읽지 않은 것도 이 책을 보니 이해가 갔고. 그러니까, 보통이라면 내 관심을 끌만한 소재가 아니었다는 것. 일단 제목 자체가 좀 청소년틱 하지 않는가. 말기암 환자, 거기에 청소년들의 사랑 이야기라는 설명에 나의 관심 스위치가 꺼진 것은 당연한 것. 사실 영화화가 되지 않았더라면 아마 평생 이 책을 읽게 될 일은 없었을지 모른다. 내가 말기암 환자에게 냉정해서가 아니라, 거기서 뽑아낼만한 이야기는 이미 넘치게 들었다는 생각 때문에.그리고 거기에 내가 감동을 받을 일은 없을 것이라 지레 짐작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론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리고. 일단 생각보다 진부하지 않게 이야기를 끌어간 점은 작가에게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더이상 뻗어나갈 이야기가 없어 보이는 진부한 소재를 가지고 도대체 어떤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다고? 라는 의문을 가졌었는데, 의외로 이 작가 새롭다고 할만한 이야기를 끌어내더라는 것이다. 물론 그들이 청소년이고, 삶의 한정되어 있다는 설정 때문에 벗어날 수 없는 한계가 있는건 분명했지만, 그럼에도 분명 선전했지 싶다. 십대에 삶이 끝나야 한다는 ,그래서 그들에겐 사랑이 더욱 더 소중하다는, 그런 주제가 내가 청소년이었다면 눈물을 흘려 가면서 안타까워 하고 아름답다고 했을지 모르지만서도, 다행히도 나는 이제 청소년이 아니고. 그래서 그들의 닭살 어린 멘트가 읽어주기 힘든 것도 사실이긴 했다. 하지만 도대체 청소년기가 아니라면 그런 말을 어떻게 생각해내고 할 수 있단 말인가. 그나이때의 치기가 아니라면 할 수 없는 일이니 말이다. 해서 백번 양보해서 그런 유치함을 눈감아 준다면, 그래도 꽤나 잘 쓴, 영리한 작품이었지 않는가 한다. 곳곳의 진부함이란 함정을 용케도 빠져 나간, 그래서 읽는 내내 작가가 얼마나 고심을 했을까 웃음이 나오더라. 그걸 이끌어 내는 것도 보통 상상력으로는 되지 않는 것이기에, 이 책이 성공한 것도 이해가 갔다. 하여간 영화의 성공에 박수를 보내며. 소설을 읽어서 영화는 안 보려 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니 영화가 궁금해진다. 아마도 보면서 유치해 유치해, 꼭 저걸 저렇게 찎었어야 했나? 라면서 혀를 끌끌 찰치도 모르지만서도...조만간 리뷰가 올라간다면 호기심에 냉정함이 진 것이라고 생각해 주시길...거기에 이 영화의 주인공이 예전에 <디센트>란 영화에서 인상적으로 본 큰 딸이란다. 세상에나...전혀 몰라봤다니까. 며칠 전 디센트 책 리뷰를 쓰면서도, 그 여배우는 잘 나갈 것 같았는데 어째 영 안 보이네 했더니만, 안 나온게 아니라, 내가 알아보지 못한 것이렸다. 차세대 주연 여배우 감이라고 하니 앞으로도 지켜봐야 겠다. 그녀의 팬이 될 가능성은 없지만서도, 적어도 연기를 잘 하는 배우에겐 찬사를 보내는 편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