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의 강들 런던의 강들 시리즈
벤 아아로노비치 지음, 조호근 옮김 / 현대문학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런던의 수습 순경인 피터 그랜트는 특유의 산만함때문에 원하던 강력계가 아닌 문서를 담당하는 부서로 배치되게 된다. 자신이 원하는 일은 그것이 아니라도 항변해도 그 누구도 그의 능력을 믿어주지 않아 답답한 가운데, 유명 관광지에서 머리가 잘린 시체가 발견되는 사건이 벌어진다. 사건의 잔혹성과 대범함에 경찰도 긴장한 가운데, 사건 현장에서 보초를 서던 피터는 이상한 말을 중얼거리는 사람을 보게 된다. 혹시나 목격자? 라는 생각에 그와 말을 나눠본 피터는 그가 실제로 목격자는 맞지만 문제는 그가 오래전에 죽은 유령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나 미친거임? 아니면 정상인데도 이런 거임? 이라면서 혼란스러워 하던 그는 허실삼아 다시 그 유령을 만나 사건 전체를 들어보기로 한다. 다시 한밤중에 다리에 나가 유령을 찾고 있던 그 앞에 빅토리아 시대에서 그대로 나왔음 직한 신사가 등장해 그가 하는 짓을 흥미롭게 바라본다. 다음날, 그는 그 의문의 신사가 런던 경찰청의 엑스파일, 마법부서의 수장인 나이팅게일 경감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는 피터가 재능이 보인다면서 그를 마법사 도제로 받아 들이는데...


초반 흥미로운 설정을 뒤로 하고 잔인한 살인 사건을 추리해나가던 환타지 소설이다. 처음에만 해도 어떻게 이런 상상을? 런던에 살면 저절로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일까? 라면서 반색했는데, 문제는 중반을 넘어가면서 이야기가 매끄럽지 못하게 흘러간다는 것. 개연성은 개나 줘버리라는 듯, 모든 것은 마법이니 그냥 그런 줄 알아라, 라고 설명하는 것도 맘에 안 들고, 억지스럽게 이야기가 연결되는 것도 별로였다. 한마디로 처음은 창대했으나, 중반을 넘어가면서 헉헉대는 것이 느껴지면서 한없이 초라해지는 그런 작품이었다고나 할까.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작가에게 그다지 자신이 없었던게 아닐까 싶어서 안타까웠다. 이 책을 보면서 조앤 롤링이 얼마나 영리한 작가이냐, 다시 한번 깨달았는데, 아무리 예쁜 구슬을 많이 가지고 있어도 꿰어야 보배가 되는 것인데, 그걸 얼마나 맛깔나고 예쁘게 꿰는가가 바로 작가의 재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 듯. 이 책은 조앤 롤링에 비하면 상대가 안 될 정도로 미숙한 수준이었는데, 거기에 간간히 썰렁한 유머를 남발하는 것도 그다지 좋은 작법은 아니지 싶었다. 저자가 <닥터 후>를 쓴 작가들 중 한 명이었다고 하는데, 아마도 거기에서 썰렁한 유머를 써야 한다는 강박이 생겨난 듯 싶기도. 책으로 읽으니 그다지 안 웃긴다. 하긴 어떤 유머를 가지고 와도 이 작품은 구제할 길이 없어 보이지만서도 말이다. 연작으로 만들 생각이라고 하니, 그럼에도 나중을 기대해 보련다. 어쩌면 이 작품보단 나은 작품을 들고  올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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