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로 대학 가기 - 명문고 선생님들이 추천하는 100권의 책 대학 가기 시리즈
유태성 지음 / 상상아카데미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이 문제는 책을 좋아하는 나뿐 아니라 모든 이들의 고민거리임에 틀림없다. 특히 읽고 싶은, 읽어야 하는 책은 많지만 읽을 시간이 없는 중고생들에겐 더욱 큰 문제이다. 앞으로의 자기 자신을 위해서도 당연히 읽어야 하지만 대입을 위해서도 독서는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시간은 없고 꼭 책을 읽기는 해야 한다면 과연 어떤 책을 골라 읽어야 할까.

 

<독서로 대학 가기>는 입시 학습 전문가인 저자가 명문고를 직접 취재하여 독서 교육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선생님 추천 100권을 엮은 책이다. 인성 함양이나 독서 역량뿐만 아니라 입시에 도움이 되는 각 전문 연계성을 고려하여 엄선된 100권의 책이다. 대충 훑어봐도 익히 유명한 베스트셀러나 고전 작품들도 많고 조금 전문성을 갖춘 책들도 보여 굉장히 다양한 책이 추천된다.

 

우리나라에서 내노라하는, 한 번쯤 이름을 들어본 명문고를 취재하였다. 때문에 첫 페이지는 간단히 학교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이 페이지들을 읽으며 각 학교마다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고 학교에서 중요시하는 것들을 알 수 있다. 죽 읽어나가면서 괜히 명문고가 아니구나...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따로 사교육을 하지 않아도 학교만 믿고 가도 되겠다는 생각부터 학교 자체와 선생님들의 노력이 명문고를 만들었다는 사실, 명문고는 독서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는 것 등 참으로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된다.

 

본 페이지에 들어가면 한 학교 당 4, 5권의 책이 소개된다. 제목과 표지 소개 아래 관련 학과를 표시하여 아이들의 진로에 따라 읽을 수 있는 책을 고르도록 돕고 있다. 책 소개와 더불어 각 학교 선생님들이 추천한 이유가 더해지는데 이 한 장에서 버릴 글자 하나가 없다. 특히 선생님들의 추천 이유는 짧은 서평을 보거나 학교 특성이 아주 잘 드러나 있어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책을 많이 읽는다고 자부하는 나로서도 읽어보지 못한 책들이 아주 많았다. 특히 과학 철학 분야들이 그러해서 다양한 독서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요즘 아이들에겐 많이 보다 깊은 독서가 요구된다. 특히 자신이 가고자 하는 분야의 책이나 배경지식을, 시각을 더욱 넓혀줄 책을 읽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학원 숙제에 치여서 독서를 소홀히 한다면 진정한 자기자신을 만들어나가지 못할 것이다.

 

"지난 2년간 학교 선생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놀라웠던 것은 모든 학교에서 예외 없이 학생들의 독서 역량을 키우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고, ㅇ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여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5p

 

나 또한 놀랐다. 독서 사교육에 있는 한 사람으로서 점점 책읽기를 멀리 하는 아이들이 항상 안타까웠는데, 명문고에서는 이 독서를 소홀히 하지 않고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투자와 시간을 들이고 있다니 말이다. 그저 이러한 노력이 몇몇 학교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대한민국 전체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