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타이베이 안그라픽스의 ‘A’ 시리즈
오가와 나호 지음, 박지민 옮김 / 안그라픽스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여행을 다녀오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여행 관련 프로그램들도 많아지면서 점점 더 해외 여행에 관심이 많아지는 듯 하다. 누구나 다 가는 여행에 동참하고 싶기도 하고 남들과 다른 여행을 해보고 싶기도 하다. 아이 둘이 워낙 나이차가 나다 보니 어떤 여행을 선택해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된다. 몇몇 후보지를 정하고 살펴보던 중 <첫, 타이베이>를 만났다.

 

<첫, 타이베이>는 독특한 여행책이다. 아니, 여행책이라기 보다는 타이베이라는 나라에 대해 알려주는 예쁜 일러스트 책이다. 오가와 나호라는 일본 일러스트레이터가 자신이 직접 여행한 타이베이를 소개한다. 다른 여행책과 똑같은 구성이 아닌, 자신이 직접 느끼고 경험한 타이베이를 그대로 보여주고 싶어 자신이 직접 설명하고 알려주고 싶은대로 구성했다. 그래서 무척 독특한 책이 되었다. 일단 이 책에 사진 같은 것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대신 저자가 직접 그린 예쁜 일러스트로 가득하다. 사진이 없어 타이베이라는 나라가 가까이 와 닿지는 않지만 저자가 보여주고 싶은 느낌 같은 것들이 감성적으로 와 닿는다.

 

앞쪽에는 왜 타이베이인지를 설명하고 자주 갈 때마다 준비하는 여행 준비 과정을 담았다. 일본에서 가져가는 기념품이나 계획 세우기 등도 일반적으로 여러 곳을 소개하지 않고 자신의 방법 그대로를 설명한다. 그리고선 바로 타이베이 안으로 들어간다. 도시의 번잡함 보다는 시골의 정겨움이 느껴지고 사람들 사이에서도 정이 듬뿍 느껴지는 타이베이에 대한 기억을 하나하나 꺼내 소개한다. 에피소드들을 읽으며 타이베이라는 나라가 어쩌면 우리나라와 꽤 비스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특한 식사 예절이나 음주 문화, 음식 들은 우리와 꽤나 달라보였다. 나는 이것저것 잘 가리지 않는 편이지만 어쩌면 먹는 것은 잘 맞지 않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한다. 어찌됐든 타이베이는 우리나라보다 남쪽이고 남국의 식물들이나 독특한 창틀에 대한 소개를 보며 조금씩 설렌다.

 

철저히 저자 소개 위주라 자신이 좋아하는 타이베이 중심으로 소개된다. 사랑하는 공원, 냄새 체험 프로그램이나 타이베이식 머리감기 등과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서점, 도서관, 박물관, 작은 가게들을 두서없이 소개하는 식이다. 대부분 관광을 가면 서점이나 도서관까지는 잘 가지 않게 되는데 서점과 도서관 위주로 소개하다 보니 정말 타이베이에 살면서 알 수 있는 정보를 얻게 되는 느낌이다. 이 책이 좋았던 가장 큰 이유이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주소만 달랑 나와 있어 여행 계획을 짤 때 가고 싶은 곳을 덜렁 정하기가 조금 어렵다는 사실이다.

 

그래도 좋다. 제목은 비록 <첫, 타이베이>지만 여러번 타이베이를 여행했거나 남들과 다른 타이베이를 여행하고 싶다면, 진짜 타이베이에 사는 사람들과 똑같은 감성을 느끼고 지내다 오고 싶다면, 다야안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