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멈춤 - 삶을 바꿀 자유의 시간
박승오.홍승완 지음 / 열린책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오랫만에, 정말 오랫만에 자기계발서를 읽었다. 꽤나 오래전에(아마도 10년 전쯤?) 한동안 자기계발서를 좀 읽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여러 권 읽어보고 나서 느꼈던 건, 실천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깨달음이었다. 나는 좀 게으른 사람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실행력을 지닌 사람도 아니다. 아주 천천히 계획한 대로 움직이는 사람이라 금방 읽고 바로 잊혀지는 자기계발서가 나에겐 잘 맞지 않았다.

 

<위대한 멈춤>의 선택은, 사실 실수였다. ㅎㅎ 목차를 훑어보는데 "독서"라는둥 "글쓰기"라는둥 하는 글자가 보였기 때문이다. 나는 부끄럽게도 이 책을 받아들기 전까지 이 책이 "책에 대한 책"인 줄 알았던 것이다. 서문을 읽고서야 대강의 이 책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고 작가들(박승오, 홍승완)이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내가 이 책을 덮지 않고 계속 읽을 수 있었던 이유 또한, 서문과 1부 "부름, 삶이 내게 말을 걸오올 때"에 있었다. 어디선가 읽은 듯한 내용이었는데 예전에 내가 읽었던 많은 자기계발서 중 유일하게 내게 감응을 준 책 <시크릿>을 생각나게 했다. 딱 한 번 밖에 읽지 못했음에도 나는 가끔 그 책 내용을 떠올린다. <위대한 멈춤>을 읽다 보니 어쩌면 나는 그 책을 곁에 두고 때때로 읽었어야 했나 보다. 그렇게 오랫동안 내게 떠오르는 책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위대한 멈춤>은, 그러니까 인생의 위기에, 잠깐의 멈춤의 시기에 그냥 멈춰서서 좌절하며 보내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는 책이다.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멈췄던 인생이 그냥 그렇게 원래대로 흘러가든가 그보다 못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그 멈춤의 시간 덕분에 아주 새로운 "나"로 재탄생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책은 총 3부로 나뉜다. 앞서 서문엔 이 책의 원리와 흐름, 1부에선 멈춰서 있는 동안을 성공할 수 있는 "전환기"로 부르기 위해 필요한 자세와 도구를 간단히 설명한다. 2부는 그 도구 9개에 대해 각각의 2명의 위인들의 예를 들어 실제 전환기를 설명하고 적응법에 대해 설명한다. 3부는 그 전환기를 잘 마친 후의 일상생활로 돌아오기 위한 준비이다.

 

인생에 멈춤 없이 마구 앞으로만 달리는 사람은 없다. 어떤 식으로든 누구나 멈춤의 시기가 온다. 그 시기를 어떻게 보내야 할까. 내가 정말 하고 싶었던 일, 해야만 하는 일을 두고 경제력에 어쩔 수 없이, 누군가의 강요에 어쩔 수 없이 선택한 삶을 선택할 것인가. 그렇게 살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두려움보다 더 가치 있는 무언가를 간절히 추구하는 의지다.닥쳐올 공허감과 고독, 숱한 시련을 모른 척하거나 과소평가하지 않고 정면으로 똑바로 응시하고 걸어 들어가는 순간, 우리는 내면의 영웅성과 마주하게 된다."...40p

 

내가 가끔 살면서 느낀 감응들, 현상들, 상징들을 허투루 지나버려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게 책이 방법이라면, 자꾸만 떠오르는 책은 곁에 두고 내 것으로 완전히 소화해야겠다. 최근 내가 간절히 원하는 것이다. 지금이 멈춤의 시기는 아니지만 언젠가 찾아올 그때를 위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