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전래 동화 - 1, 2학년 수록도서
임지숙 엮음, 이시현 그림 / 세상모든책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초등학교 2학년인 아이에게 얼마 전 숙제가 있었습니다. 교과서에 실린 <소금 장수와 기름 장수>를 읽고 그 뒷이야기를 책으로 만들기였어요. 교과서에는 전문이 실리지 않으니 아이가 마음껏 상상하여 신나게 이야기를 펼치더군요. 그래도 진짜 결말을 알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에게 있겠죠? 한번쯤 들어봤거나 어디선가 읽었을지도 모르지만 정확하게는 기억나지 않고 집에는 교과서에 실린 모든 책이 구비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그럴 때... <<교과서 전래 동화>>가 참으로 요긴하네요. 

<<교과서 전래 동화>>는 7차 개정 교육 과정으로 바뀐 1, 2학년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교과서에 실린 전래 동화를 모아놓은 책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읽거나 부모님께 이야기로 들어서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들도 많지만 다소 생소하거나 잘 생각나지 않았던 이야기들도 있네요. 교과서에 실린 전래동화 21편 외에도 1, 2학년 아이들이 읽으면 좋아할만한 전래동화 13편도 함께 실려있어서 다양한 전래동화를 접할 수 있습니다. 

    

왜 전래동화가 중요할까요? 지금 아이들의 마음을 잘 보듬어주는 창작 동화도 중요하지만 우리 조상들의 마음과 생활이 담긴 전래동화야말로 "우리"만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겠죠. 무엇보다 전래동화에서는 "교훈"이 부각되는데 이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로움이 담겨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방귀쟁이>나 <야들야들 다 익었을까?>, <지혜로운 아들>, <꿀참외와 학동> 같은 이야기들은 재미도 있고 주인공들의 재치가 엿보여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전래동화들이지요. 또한 <설문대 할망>이나 <견우와 직녀>, <거위를 살린 윤회>, <석탈해 임금님> 같은 이야기들은 우리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전래동화이고요. 

교과서에 실린 전래동화들이 총망라되어 있으니 이 책 한 권이면 아주 든든하네요. 궁금했던 교과서 속 단편 이야기들을 읽고 재미와 교훈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