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 SBS 희망교육 프로젝트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1
SBS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제작팀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요일엔 "닥터스"를 보고, 화요일엔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를 열심히 보던 때가 있었다. 정말 내가 생각해도 너무너무 심각해 보이던 아이들, 내가 엄마라면 얼마나 속이 탈까.. 저런 아이를 도대체 어떻게 교정할 수 있을까... 싶은 아이들의 이야기를 보며 그 속에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내 아이에게서 보이던 문제점이 언뜻언뜻 비치는 것을 보고 나도 TV에서 소개한 솔루션처럼 따라해볼까..하고 정말 열심히 보던 때였다. 그리고서 깨달은 점은, 문제가 있는 아이 뒤에는 언제나 문제가 있는 부모가 있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 문제 있는 아이들을 교정하는 방법은 바로, 부모가 먼저 변해야 한다는 사실! 

매주 TV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을 책으로 엮은 것이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책이다. 그동안 방송되었던 아이들 중 7가지 분류에 따라 가장 심했던 아이의 일례를 들고 그 가족의 솔루션을 소개하고(여기까지는 방송과 거의 같다.) 그런 비슷한 문제점을 가진 아이와 부모들을 위한 전체적인 문제점을 짚고 그에 따른 세세한 양육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그 외에 아이를 키우는 데 꼭 알아야 할 여러가지 정보들을 담고 있다. 

울며 떼쓰는 아이, 식탐이 강한 아이, 폭력적이고 욕하는 아이, 물건에 집착하는 아이, 먹기 싫어하는 아이, 동생을 괴롭히는 아이, 산만하고 말썽피우는 아이는 우리 주변에서 심심찮게 목격할 수 있는 아이들이며 바로 우리 아이들의 사소해보이는 문제점들이기도 하다. 아이들의 이러한 문제점들은 아무 이유 없이 생긴 것들이 아니다.

"때로는 사랑과 관심이 부족해서, 때로는 눈높이를 맞추지 못해서, 때로는 올바른 훈육을 제때에 하지 못해서 아이들은 점점 말썽꾸러기가 됐던 것인데, 많은 부모가 이를 모르고 있었습니다."...8p

또한 아이는 부부 양쪽 모두가 양육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모든 가정의 솔루션에 아빠의 양육 참여가 들어가 있다. 그만큼 아빠라는 존재의 위치가 크다는 것이다.

"이제 "엄마가 돼가지고 아이 하나 키우는 데 왜 그리 쩔쩔매"라고 큰소리 치는 아빠가 더 이 상 없어야 할 것이다. 아빠의 육아 참여는 자녀들과의 결속력뿐만 아니라 아내에게 중요한 감정적 지지와 힘이 되어 부부 사이도 돈독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172p

아이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부모가 알아채기란 결코 쉽지가 않다. 부모는 정확한 언어로만 이해하려고 하는 것에 반해, 아이들은 눈으로, 행동으로, 단순화된 말 등 온갖 것들로 부모에게 말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아이들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뿐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는다. 

아이의 능력에만 관심을 갖지 않고, 아이의 마음을 보듬어줄 수 있는 부모가 되고 싶다. 이래라, 저래라 잔소리 하기 전에 모범을 보여줄 수 있는 부모이고도 싶다. 무엇보다 말과 생각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부모이고 싶다. 부모가 변하면 아이도 변한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분명하게 알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