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나이프 밀리언셀러 클럽 98
야쿠마루 가쿠 지음, 김수현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점점 무서워지고 있다. 이유도 알 수 없는 묻지마 살인이 벌어지고, 싸이코 패스들의 연쇄살인에, 가장 순수하고 맑아야 할 교정에선 집단 폭력과 왕따로 물들어있다. 나 자신이 길거리를 돌아다니기도 무서울 뿐더러 아이를 낳아 기르는 부모의 입장에선 어떻게 아이를 안전하게, 그리고 올바르게 키워야 하는지 걱정이 앞선다. 

범죄를 저지르는 이들의 나이가 점점 어려지고 있다. 이른바 소년범들은, 가정불화가 원인이라고도 하고... 폭력이 난무한 매스컴과 게임의 영향이라고도 한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그들도 태어났을 당시엔 분명 "천사"였을 것이다. 그렇게 순수하고 깨끗했던 아이들이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또, 그들의 범죄를 우리는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하는 걸까?

커피숍을 운영하며 다섯 살 딸과 함께 둘이서 살아가는 히야마 다카시는 4년 전 아내를 잃었다. 아내는 3인조 강도에게 죽임을 당했는데 그들은 체포가 되고도 정식 재판을 받지 않았다. 그들 모두가 열세 살의 중학생들이었기 때문이다. 소년법에 의거, 그들은 아동자립 지원시설로 송치되었다. 그로부터 4년 후... 다시 사회로 돌아온 이들이 차례로 살해를 당한다. 

이 책은 에도가와 란포상을 만장일치로 수상했다고 한다. 그만큼 이야기 구조가 탄탄하고, 뒷부분의 반전(읽다보면 전혀 유추해내지 못할 반전은 아니지만...)과 앞뒤 원인 관계가 무척 뛰어나다. 또, 무거운 주제를 지닌 만큼의 그 주제를 바라보는 시각도 뛰어나다고 생각된다.

일본 내에서의 소년법으로는(우리나라는 잘 모르겠다.) 가해자가 미성년일 경우 그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모든 것(소년 재판 과정과 아이의 이름, 주소 등을 포함한 모든 것을 피해자가 알 수 없다.)이 비밀에 부쳐진다고 한다. 아무리 흉악한 범죄를 저질렀어도 '가소성'의 법칙에 따라 아이의 미숙함으로 일어난 죄를 용서해주고 사회로 돌아갈 수 있는 재기를 위한 교육적 지도를 한다는 이념이 성립되어 있다고 한다. 이런 자원을 받으면 아이들은 언제든 재기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주인공 히야마는 부인의 죽음을 돌이켜보며 이 소년법이 무척이나 불평등하다고 느낀다. 아이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이 소년법이 그 어디에도 범죄 피해자나 가족을 배려한는 점이 없기 때문이다. "갱생"이란 무엇일까. 자신이 저지른 죄를 잊고 사회에 나가 다시는 다른 죄를 짓지 않고 살아나가면 갱생이 되는 것일까? 

"히야마는 아니라고 생각했다. 앞으로 자신이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이전에, 자신이 범한 과오를 정면에서 마주보는 것이 진짜 갱생이 아닐까. 그리고 그렇게 이끌어 가는 것이 진짜 교정 교육이 아닐까, 하고."...154p

우발적인 범죄라고 생각했던 아내의 죽음이 사실은 치밀하게 계획된 범죄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천사의 나이프>는 클라이맥스로 치닫는다. 얽히고 얽힌 인연. 아주 오래 전부터 올바른 갱생이 이루어지지 않아 그 업보가 업보로 이어진 범죄였다.

한 순간의 실수였을 수도 있는 아이들의 범죄는... 그들을 바라보고 교육시키는 이들과 아이들 자신의 마음가짐에 따라 피해자들에게 용서를 받을 수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어찌되었든 가장 큰 피해자는... 바로 사건의 피해자이기 때문이다. 주제가 있고, 스피드가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