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화장품의 비밀 - 많이 바를수록 노화를 부르는
구희연.이은주 지음 / 거름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젠 무엇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다.  불만을 토로하는 TV 프로그램이나 뉴스에서는 하루가 멀다하고 믿지 못할 식품에 대하여 보도하고 있다. 정말 먹을만한 음식이 하나도 없다고 한탄을 하는 우리에게, 이번엔 "화장품"이라니... 베스트셀러가 실제로 효과가 뛰어나서기 보다는 잘~ 된 마케팅의 결과라는 것은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었지만, 직접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에 이리도 나쁜 성분들이 가득 들어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해 본 적이 없다.

20살이 넘어도 화장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나에게, 엄마는 문화센터 메이크업 강좌를 끊어주셨다. 가서 좀 배우라고... 그때 선생님께서 실기보다 이론이 중요하다며 거듭 강조하셨던 것이 바로 기초 화장품 바르는 순서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래도 워낙 게으른지라 꼼꼼히 챙겨 바르지 않은 습관(기분에 따라 스킨과 로션이나 스킨과 에센스 혹은 밤에는 스킨과 크림 그리고 항상 자외선 차단제)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그렇게 게을러 보이는 나의 습관이 오히려 좋은 습관이었다니 나로선... 조금 황당하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다.

<<대한민국 화장품의 비밀>>은 일반인들은 몰랐던 "화장품에 대한 진실"을 폭로한 책이다.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좋은 재료만을 사용했을 것이라는 밑도끝도 없는 믿음(음식도 믿지 못할 판인데, 이 믿음은 대체 어디서 생겨난 것인지...)이 대부분은 마케팅의 산물이었다는 것, 제조사가 같으면 가격대와 상관 없이 거의 같은 성분의 화장품이 탄생한다는 것(결국은 우리의 예상대로 브랜드 값이었던 거다),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진실 등... 그들은 알고 우리는 몰랐던 것들에 대해 속시원히 알 수가 있다.

작년 2008년 10월부터 각 화장품마다 전성분 표시제가 도입되었다는 사실도 나로서는 금시초문이다. 그동안 관심이 없기도 했거니와, 외국말로 된 알 수 없는 화학약품 이름을 들여다봐도 아는 바가 없으니 시큰둥했을 수도 있다. 그런데, 그 안에 우리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성분들이 많이 들었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다. 이 책에는 꼭 피해야 할 성분 20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아이 로션과 내가 쓰는 바디 로션에도 그 성분이 들어있는 것을 직접 확인했다. 아이 로션에까지!!! 아이와 내가 쓰는 바디 로션은 같은 회사 제품이고 아이 로션은 분명 "유아용"이라고 씌어있음에도 두 로션의 전성분 표시는 너무나 흡사했다. 내가 몰랐던 것들이 바로 이런 것이구나....하는 생각과 함께 그동안의 나의 무지가 참으로 부끄러울 뿐이다.

"내가 어떤 기업에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이유로, 어떤 제품의 광고가 멋지게 만들어졌다는 이유로 제품을 선택하지 말자. 모든 진실은 성분표가 말해줄 것이다. "...172p

우리 피부는 항상성(피부가 알아서 스스로를 지키는)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도움이 되는 극히 소량의 제품만으로도 우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앞으로는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반드시 전성분 표시를 보게될 것 같다. 낯선 이름들이 많아 익숙해지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