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천재성을 살려 주는 엄마표 홈스쿨링 - 읽기 훈련 엄마표 홈스쿨링
진경혜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워낙에 엄마들 사이에서 유명하고 소문난 책이라 오랫동안 눈여겨 보아왔다. 제목도 그렇고 입소문도 그렇고...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집에서 가르칠 수 있는 매우 실질적인 정보들이 가득할거라 생각했는데, 워낙 분야별로 분책을 많이 해서인지 생각보다 책이 얇다. 

저자 소개를 보니... 그야말로 놀랠 노자다. 엄마의 경력때문이 아닌, 이 엄마가 키워낸 아이들의 경력이 워낙 삐까뻔쩍하시니... 시작도 하기 전에 기가 죽는다. 하...하... 아홉살, 열 살에 대학교 입학이라니! 어디 언감생심 꿈이라도 꿔볼란가 말이다.ㅋ "학원에 매달리지 말고, 또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결과에만 연연하지 마세요."라고 주장해도... 애초에 싹부터가 다른거 아니야? 라는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래도 내 딸을 그리 일찍 대학교에 보낼 생각은 없으니, 치이면서 하는 공부 말고 즐거운 공부법이라도 배워볼 수 있을까...싶어 책을 집어든다. 

이 부부의 교육 방법은 누구나 알고있지만 잘 시행하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우리 가정에서 시행한 교육 방법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아이들의 배움에 대한 올바른 자세와 그에 못지않게 아이들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고 무리하게 밀어붙이지 않으면서 단계적으로 가르친 우리 부부의 교육 방법이 큰 몫을 했다고 믿어진다."...7p
이 기본 육아원칙만 잘 지킨다면 꼭 공부에서뿐만이 아니라 인성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아주 훌륭한 아이가 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 아니겠는가.

모든 교육의 첫걸음은 역시 "읽기"이다. 책을 읽는 습관을 잘 들이면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아이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책을 잘 고르는 방법에서부터 효육적으로 책을 읽는 방법,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제안이나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방법 등 체계별, 단계별로 아이와 즐겁게 책을 즐길 수 있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책을 그냥 읽는 데서 그치지말고, 한단계 더 나아가 확장시켜야 하는 이유도 설명하고 있어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놀라웠던 점은 "읽기"에는 책 뿐만 아니라 간판이나 설명서, 레시피 등도 포함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일상 생활 중에서도 읽고 이해시키고 확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수히 많다는 점! 읽고나서 아주 쉽게 현장 실습이나 관찰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이 무수히 많다는 것이다. 일종의 "발상의 전환"이다. 과연... 이 정도로 아이들의 일상 생활을 교육화한 부모 아래에서라면 영재든 수재가 탄생하지 않을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 소개된 많은 것들을 따라할 수는 없겠지만 <독서이력서> 정도는 쉬우면서 책을 읽는다는 것에 아이가 관심을 가지도록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따라해보고 싶다. 이젠 책을 읽는다는 것도 억지가 되고 공부가 되는 세상이지만... 제발 우리 아이만은 즐거운 책 읽기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