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로잉 일본 철도 여행>을 리뷰해주세요.
드로잉 일본 철도 여행 - 스케치북과 카메라로 기록한 드로잉 여행 1
김혜원 글.그림 / 씨네21북스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다른 말이 더 필요하지 않은 것 같다. 이 책 제목 그대로 <스케치북과 카메라로 기록한 드로잉 일본 철도 여행>이다. 일러스트레이터인 작가가 한달 일정으로 기차(정확히는 JR패스를 기본으로 한)를 타고 한 여행이며 일본 열도 곳곳을  스케치하고 사진을 찍어 담은 기록서이기도 하다.  

여행 준비에서부터 일정과 숙소, 먹거리 등을 따라가며 읽다보면 나도 함께 일본을 여행하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지금까지는 사진만큼 더욱 정확한 것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만화 로 그 여행을 보여주어도 전혀 생동감이 떨어지지 않고 재미있었다. 오히려 작가의 생생한 의견과 감동이 더 잘 전해져 오는 것 같다.   

   

 

JR패스는 한 번 구입해 놓으면 그 기간동안 별도의 요금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지만, 일본의 복잡한 철도 여건상 사철을 이용(요금 별도)해야 하는 등 JR패스를 이용할 수 없는 기차도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불편함을 감수해야할 것 같다. 하지만 저자의 여행을 보니 그런 불편함마저도 아주 즐거워 보인다. 그것은 여행하는 자만의 여유이며 낭만이겠지... 

때로는 기차나 버스를 놓치기도 하고, 그런 당황스런 상황 속에서도 과감히 새로운 일정을 짜고, 그 일정을 즐기는 것이야말로 여행의 즐거움이 아닐까 싶다. 며칠씩 계속되는 강행군을 하기도 하고 아주 유유자적한 시간을 보내기도 하는 등 저자의 여행은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여행" 이라는 느낌이 든다.  

각 역의 에키벤을 먹어보고, 지역별 라멘과 맥주를 먹어본 후 자기 나름대로의 순위를 매긴 것도 재미있었고(나도 어찌나 먹어보고 싶던지..ㅠㅠ) 미술관 관람 후기들이나 다자이 오사무를 따라가는 문학 기행도 아주 좋다. 여행 후 이렇게 많은 기록을 일일이 남기기도 쉽지 않았을 거란 생각이 들었는데, 그래서 이 책이 읽는 이에게 더 큰 재미와 감동을 주는 것 같다.

"여행을 떠날 땐 매번 무언가 달라지거나, 깨달음을 기대하지만 돌아올 때 나를 기다리는 것은 미뤄둔 현실 뿐.
그러나 여전한 일상이라고 느끼다가도 예전과는 다른 울림을 느낄 때가 있다." ...430p 

여행은 그런 것 같다. 또 다른 나를 발견하기 위해 떠나고,마치 꿈결같은 시간을 보내고 돌아오면 조금은 허무해진다. 그래도 그 여행의 추억을 조금씩 되살리며 하루하루 살아갈 힘을 내곤 한다. 그 다음번의 또다른 여행을 위해... 

나도... 떠나고 싶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만화와 사진을 보며 매우 즐겁게 일본 철도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일본 철도 여행 계획을 갖고 계신 분들, 떠나고 싶지만 떠나지 못하는 분들은 이 책만으로도 위안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여행을 떠날 땐 매번 무언가 달라지거나, 깨달음을 기대하지만 돌아올 때 나를 기다리는 것은 미뤄둔 현실 뿐.
그러나 여전한 일상이라고 느끼다가도 예전과는 다른 울림을 느낄 때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