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8살, 카카오밭에서 일해요 - 아동노동자라 불리는 2억 1800만 명의 아이들
미즈요리 도모코 외 지음, 이영미 옮김 / 서해문집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얼마 전, 뉴스에서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보았다. 개발도상국의 극빈 노동자를 돕기 위해 적절한 임금을 보장해주어 아이들의 노동력을 이용하지 않도록 막고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이다. 공정무역 스티커가 붙은 제품을 이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은 세계 사회에 조금이라도 기여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노동자들에겐 조금의 권리를 나눌 수 있도록 하고 무엇보다 아이들의 노동력을 사용하지 않도록 유도할 수 있다.

개인과 개인간, 혹은 나라와 나라의 빈부간 격차가 심해지면서 새로운 노예들이 등장했다. 가난한 나라의 가난한 집 아이들은 학교 대신 길거리로 나가 구걸을 하거나 공장이나 가내수공업을 통해 일을 한다. 지식을 배우지 못했으므로 자신의 권리나 자유가 무엇인지조차 인식하지 못한다. 그렇게 무지와 가난은 대물림되고, 빈부의 격차는 벌어지며 가난으로 인한 노동의 악순환이 되풀이된다.

<<나는 8살, 카카오밭에서 일해요>>는 그러한 아이들의 현황을 알리고, 그렇게 된 이유를 알려주며 아동노동과 맞서 싸워야 하는 이유를 밝히고 있다. 앞으로 우리들이 실천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도 있는데 이 모든 노력이 한두사람만의 힘이 아닌 의식 있고 뜻이 있는 전세계 사람들의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주 어려서부터 일을 해 온 아이들은 자신이 학교도 가지 못하고 일을 해야 하는 것에 의문도 들지 않는다. 주위에서 모두들 그렇게 하고 있고,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아동노동에 대처한 인도의 노력을 보면 지금의 이 상황이 그렇게 비관적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얼마든지 계몽과 학습을 통해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고, 그렇게 안정적인 수입을 유지해줌으로서 아이들을 노동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아동의 권리'를 가르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착취당하고 학대당하는 것은 자기 탓이 아니라는 것, 아이들은 어른에게 이용당하거나 학대당해선 안 된다는 것, 안심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보호받아야 한다는 것을 주의 깊고 세심하게 되풀이해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125p

이제 세계는 글로벌 시대이다. 다른 나라의 일이라고, 혹은 내 주위의 일이 아니라고 무관심할 수는 없다. 정보를 정확히 알고 다같이 관심을 기울여 조금 더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하지 않을까. 아이들은 우리의 미래이다. 밝고 건전한 아이들이 밝고 건전한 사회를 만들어 나갈테니 모두 우리의 아이들로 보듬어 안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아이들이 읽기에는 조금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겠으나, 부모나 선생님과 함께 읽고 한번쯤 세계의 다른 아이들의 권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누군가를 위해 함께 걱정하고 그들의 권리를 위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면 우리 아이들이 자라났을 때엔 조금 더 행복한 세상이 되어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