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로 이야기 1>을 리뷰해주세요.
지로 이야기 1 - 세 어머니
시모무라 고진 지음, 김욱 옮김 / 양철북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아이의 엄마가 되고 보니, 엄마가 되기 전 생각했던 "엄마"의 무게가 사뭇 다르다. 그 무게가, 책임감이.... 내 행동 하나가 내 아이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을 직접 보고 나니 더욱 그렇다. 난 평소대로 아무렇지도 않게 행동했던 것들이 때로는 나쁘게, 때로는 좋은 방향으로 아이에게 영향을 준다. 그러니 사실 매우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옳을테지만, 나 또한 그냥 평범한 사람인지라 그렇게 잘 되지가 않는다.  

아이가 조금 자라 다른 세상(친지, 친구, 선생님 등)과 접하게 되면 엄마에게 받았던 나쁜 영향들도 다시 바르게 고쳐지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생기게 된다. "관계"란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아이는 그렇게 세상을 배우고 점점 자라는 것이다.  

<<지로 이야기>>는 제목 그대로 "지로의 이야기"이다. 그 중 <지로 이야기 1>은 지로의 탄생에서부터 15살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지로는 태어나면서부터 어머니의 독특한 교육방침(맹모삼천지교에 따라 학교 옆에서 자라라고)에 따라 유모에게 맡겨져 자라게 된다. 하지만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자란 지로는 어머니 오타미가 바라는 이상형 아이가 아니다. 그러니 어머니에게도, 무슨 이유에서인지 할머니에게서도 사랑과 관심을 받지 못한다. 어린 시절의 지로를 보면 아이에게 "사랑과 애정"이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지 잘 알 수 있다. 항상 사랑에 목말라하고, 주위의 관심을 받기를 바라고, 자신의 관심을 반항으로 표현하니 말이다.   

<지로 이야기 1>의 소제목은 "세 어머니"이다. 지로를 낳은 어머니 오타미와 지로를 키운 유모 오하마 그리고 지로의 새어머니 오요시가 바로 이들. 지로는 어머니가 셋이나 있었으면서도 진정 그를 아무 조건없이 사랑해 준 사람은 단 한 사람, 유모 오하마뿐이었다. 오타미는 자신의 교육 철학을 관철시키느라 무조건적인 사랑을 쏟아주지 못했고, 새어머니 오요시도 그저 윗사람(시어머니)의 말만 듣는 조금은 아둔한 사람이었다. 지로의 사랑을 온전히 채워주지 못한 이들 대신에 아버지 슌스케라든가 외할아버지 마사키, 오마키 노인, 곤다와라 선생님이나 아사쿠라 선생님들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접하고 지로를 바른 길로 가도록 자극한다.    

애벌레가 변태하여 나비로 탈바꿈하듯 천방지축 지로가 자기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주변의 가르침에 자극 받아 스스로 성장해 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정말 놀랍다. 아이에서 한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갖추는 과정이 무척 담담하게, 세세하게, 그 내면까지 잘~ 그려져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이제 어떤 운명과 맞닥뜨려도 겁나지 않아. 앞으로 어떤 일을 겪더라도 내 힘으로 헤쳐나갈 거야.' ...615p 

15살의 지로. 이제 2편에서 어떤 모습으로 더욱 성장하게 될지 무척이나 궁금하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시대와 맞물려 한 "남자"의 성장 이야기를 무척이나 자세하면서도 감성적, 이성적 무게를 잘 맞춰 그려내고 있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헤매는 남자 청소년들에게 권한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어떤 사람이 훌륭한 건지 아니? 싫어하는 사람도 없고, 싫어하는 곳도 없는 사람이야. 어떻게 싫어하는 사람도 없고, 싫어하는 곳도 없을 수 있을까? 그건 용기가 있기 때문이란다. 용기 있는 사람은 무슨 일을 당해도 헤쳐나갈 수 있어. 너처럼 좋아하고 싫어하는 사람이 정해져 있으면, 그건 비겁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410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