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플랄라
안니 M.G. 슈미트 지음, 아카보시 료에이 그림, 위정훈 옮김 / 파피에(딱정벌레)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줄어든 이야기...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그림책은 <닐스의 모험> 이다. 힘 없고 약한 동물들을 괴롭히던 닐스가 한 요정의 장난으로 작아지고 난 후 여러 경험을 거쳐 동물들도 소중한 목숨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이야기! 어릴 적 많이 읽고 많이 들었던 동화책 제목이다.  자기 자신이 동물처럼, 혹은 동물보다 더욱 작아지면서 겪게 되는 깨달음은, 바로 자신도 그렇게 자신보다 큰 존재에게 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플랄라>>는 그런 "닐스"의 소재를 따서 씌여진 동화책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무척 닮아있다. 단, <위플랄라>에는 약한 동물을 괴롭히는 등장인물도 없고, 혼자가 아닌 한 가족이 작아진다는 점이 다르다. <닐스의 모험>에서의 장난꾸러기 요정이 <<위플랄라>>에서는 "위플랄라"로 등장한다. 하지만 이 꼬마 요정은 장난꾸러기도, 누구에게 깨우침을 주기 위해 요술을 걸지도 않는다. 그저 동족 위플랄라들에게서 재미있는 일(요술)을 잘 못한다는 이유로 쫒겨났다. 그리고 자신이 위험할 때나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들이 위험에 처할 때에만 재미있는 일을 한다. 

이 책에서 가장 재미있는 인물은 바로, 브롬 선생이다. 무척이나 권위적이고 이성적이며 딱딱할 것 같은(이 분이 쓰는 책 제목이 <중세 시대의 정치적 긴장 상태>이므로 순전히 내 추측이다.ㅋ) 이 분은 위플랄라를 보고서도 다른 사람들이 보이는 반응(심지어 딸 넬라 델라나 요하네스조차도 놀랐던)을 보이지 않는다. 그저 조금 귀찮아할 뿐이다. 위플랄라가 "아빠"라고 불러주는 모습에 감동할 뿐 아니라 아이들을 보호해야 하는 입장에서도 때로는 아이들에게 보호받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엄마가 없지만 무척이나 똘똘 뭉친 가족의 모습! 바로 이런 모습을 브롬 선생네 가족을 통해 느낄 수 있다. 위플랄라까지 포함해서...^^ 아이들에게 몸이 작아진다는 모험은 무척이나 즐거운 상상일 것이다. 이 가족은 이러한 모험을 통해 더욱 돈독하게, 서로를 아껴가며 성장해 나아간다. 

  

자신보다 작은 존재나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 존재를 무시하고 업신여기는 것 때문에, 브롬 선생네 가족은 계속해서 도망을 다닐 수밖에 없다. 자신들과 다른 존재를 사람들은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넬라 델라와 요하네스는 몸이 작아진 이 모험이 신나고 즐거우면서도 자신들의 옛 생활을 그리워한다. 위플랄라가 위플랄라들을 그리워하는 것처럼.

"위플랄라는 여기서 사는 것보다 훨씬 행복할 거야."...229p

사람들은 남들과 다르길 원하면서도 완전하게 다르기를 원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우리와 다른 존재들에게 상처를 입힐 때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 속에서도 로티나 핑크선생님처럼 우리와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이도 있다는 희망도 있다. 서로 돕고 돌보아줄 수 있는 사회야말로 살만한 사회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