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토르소맨>을 리뷰해주세요.
꿈꾸는 토르소맨 - 팔다리 없는 운명에 맞서 승리한 소년 레슬러 이야기
KBS 스페셜 제작팀 지음, 최석순 감수 / 글담출판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이 행복한 웃음을 지으며 앉아 있는 멋진 청년의 사진을 보고서는... 전혀 상상이 되지 않을 것이다. 어떤 상처(육체적인 것이든, 정신적인 것이든...)와 고통을 겪었을지, 자신만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과 용기가 필요했을지... 

이 청년의 이름은 더스틴. 만 5살 때 "수막구균혈증에 걸려 양 팔과 양 다리를 잃는다. 운동신경이 뛰어나 야구팀에서 주전으로 활약했을 정도의 개구쟁이가 한순간에 양 팔과 양 다리를 잃었다. 그 어떤 것도 스스로 할 수 없고 가족들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 처지가 된 어린 더스틴이 겪었을 고통은... 그 누구도 알수가 없다.  

하지만 수년이 흐른 후, 고등학교를 졸업한 더스틴은 그 누구의 도움도 없이 스스로 모든 생활을 해나갈 수 있다. 그뿐 아니라, 그는 정상인들과 함께 시합하는 레슬링 선수이기도 하다. "어떻게?" ... 유투브에 올려진 그의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생각했을 것이다. 사지가 멀쩡한 사람들도 하기 힘든 운동을, 그것도 팔과 다리를 사용하는 기술이 많은 레슬링을 그가 어떻게 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숱한 경기에서 다른 선수들을 어떻게 이겼는지... 정말 놀랍기만 하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자연스레 받아들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어린 더스틴에게는 좌절이었고 삶의 끝이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더스틴은 워낙에 긍정적인 아이였나보다. 부모님의 격려와 보살핌 속에 곧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기 시작했고, 할 수 없는 일도 포기하지 않았다.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생각하는 것.  

"뭔가 문제가 생겼을 때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것. 그것이 더스틴다운 일이었다."...58p 

그렇게 그는 식사하는 일에서부터, 계단을 내려오는 법, 글씨 쓰는 법, 면도하는 법까지... 하나씩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늘여나갔다. 더스틴은 도움을 요청하지 않았고, 가족이나 친구들도 먼저 도움을 주려하지 않았다.  







 

 

 

 

 

 

그의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레슬링"이다. 그의 방황기를 끝낼 수 있게 도와준 것도 레슬링이고, 더스틴이 조금 더 강하게, 좋은 마음으로 "희망" 가득한 삶을 살게 해 준 것도 레슬링이다. 더스틴이 레슬링을 시작하고 보여준 그의 노력은 그 뿐만아니라 그를 바라보는 모든 이들에게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메세지를 전해준다.  

불편한 몸으로도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몸으로 보여준 더스틴! 자신의 불편한 몸을 불행으로 탓하지 않고 그로 인해 만날 수 있었던 운동과 친구들, 코치들을 행운이라고 생각하는 그를 보며 희망과 꿈과 용기가 생긴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더스틴의 긍정적인, 지칠 줄 모르는 도전을 읽으며 힘과 용기를 얻는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나 혼자만 가장 불행하고 힘들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권합니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자기만의 방식을 찾아가는 더스틴을 보면서 우리는 몇 가지 중요한 것을 깨달았어요. 우선은 '포기하지 말자. 항상 방법은 있다.'는 거죠. 더스틴이 항상 그런 식으로 자기 방식을 찾았기 때문에, 우리는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언젠간 해결 방법이 나온다는 걸 믿어요."...17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