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주시는 삼신할머니]의 서평을 보내주세요.
아기를 주시는 삼신할머니 까마득한 이야기 1
편해문 글, 노은정 그림 / 소나무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그림책이 몇 권 있지만, 그 모든 그림책을 제치고 BEST 1이 되었다. 
겉표지를 장식하는 빨강 바탕색과 아름다운 전통 꽃 문양부터 내 눈을 확~ 잡아 끌었다.
안쪽의 그림들은 색이 또 얼마나 화사하고 아름다운지, 눈이 부실 지경이다.
내 마음에만 든다고 좋은 그림책은 아니다.
아이가 좋아해야 진짜 좋은 그림책이라고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지은양은 유난히 전래동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착한 사람들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들은 벌을 받는 것이 당연한 전래동화가 매번 나쁜 사람들이 나오고, 그 사람들이 받는 벌도 무서워서 싫단다.
"삼신할머니"에 대해서는 엉덩이를 "찰싹~!!!!" 때려서 엄마 배속에서 나왔다고 하니 삼신할머니를 무슨 마귀할멈 취급이다.
그래서 처음엔 이렇게 예쁜 그림들이 많다고 보여주고, 삼신할머니가 어떤 사람인지 이 책을 읽어야 알 수 있는 것 아니겠냐며 살~살~ 꼬드겼다.
그리고 우리는 잠자리에 누워 3일에 걸쳐 이 책을 읽었다. (좀 많이 길다.)

이 책은 문체가 좀 특이하다.
예를들면, 이 책의 첫 장에서...
"내 이 모든 내력을 지금부터 한번 찬찬히 읊어 보리니, 이미 세상 밖에 나온 아이나 앞으로 아기 가질 어머니는 귀 기울여 들으려무나. 
이 이야기는 까마득한 옛날부터 지금까지 어머니 뱃속과 배 밖에서 있었던 이야기더라. 
두둥."
마치 옛날 악극에서 해설하는 변사의 목소리와 같은 어조다.
처음엔 이런 문체가 아이가 이 내용을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될까 싶었지만, 나만의 우려였다.

<<아기를 주시는 삼신할머니>>는 삼신할머니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이다.
동해용왕 따님과 명긴국 아기씨에 대한 이야기, 이 두 사람 중 어떤 사람이 삼신아기씨가 되는지의 이야기도 흥미진진하고, 삼신아기씨가 마마대별상을 만나 다시는 못된 짓을 못하도록 혼내주는 이야기도 너무나 재미있다.

  

  

이 이야기는 그저 삼신할머니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에서 그치지 않는다.
아기들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얼마나 많은 공을 들여서 뱃속에서 키우고, 낳아서 돌보는지 이 이야기를 읽다보면 저절로 깨닫게 된다. 
그래서 이 책은, "나"라는 존재가 어디서 왔는지 궁금해하는 아이들과, 삼신할머니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아이들, 그리고 아이를 가지려고 준비중이거나 임신 중인 어머니들이 읽는 책이다.

편해문님이 이 책을 만들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뒷부분의 작가의 말을 읽어보면 알 수 있다.
꼭 작가의 말을 읽어보지 않고서도, 책을 읽으며 그 탄탄한 구성과 내용으로도 충분히 맛볼 수 있다.
이렇게나 좋고 아름다운 책을 만들어주시는 작가분들께 감사드린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너무나 아름다운 그림과 더불어, 삼신할머니의 기원과 아기가 얼마나 소중하게 우리에게 오는지를 알 수 있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나"라는 존재가 어디서 왔는지 궁금해하는 아이들과, 삼신할머니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아이들, 그리고 아이를 가지려고 준비중이거나 임신 중인 어머니들이 읽는 책.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 앞이마는 해를 그린 듯 

  뒤이마는 달을 그린 듯 

  눈은 붓으로 그린 듯 

  코는 젓가락으로 집은 듯 

  입은 은가위로 자른 듯한 아기가 눈에 보이더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