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복 교수의 와인의 세계, 세계의 와인 2 - 세계의 와인
이원복 글.그림 / 김영사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1권 <와인의 세계>가 와인의 대략적인 개요와 역사에 대한 이야기라면, 2권 <세계의 와인>은 세계 각지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특성과 역사에 대한 이야기이다. 
와인은 크게 유럽 대륙 와인과 신대륙 와인으로 나뉘고 이 두 와인 종류에 따라 라벨 읽는 법도 다르다.
유럽 대륙의 와인은 오랜 전통과 문화 위에 성립되어 만들어져 왔기 때문에, 라벨에서는 그들의 문화와 자부심을 읽을 수 있다.
물론 그들의 문화와 역사를 잘 알지 못하는 우리가 백날 쳐다보았자 무엇을 알아낼 수 있을리가 만무하지만 말이다.^^
반면, 신대륙의 와인은 유럽 대륙의 와인에 맞서기 위해 알아보기 쉬운 라벨을 채택했고, 그래서 그들의 와인은 라벨만 보고도 어느 나라에서 어떤 포도 품종으로 만들었는지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원복 교수의 와인의 세계, 세계의 와인>>을 읽으며 내가 얻은 것은, 나 스스로 와인을 선택할 만한 기준을 배웠다는 것이다.
그냥 권해주는 대로나 혹은 가격에 맞춰 구매했던 것을 떠나 내 의지대로 고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
그 전에는 사 와서 코르크 마개를 딴 후 맛보지 않으면 이 와인이 내게 맞는 것인지 아닌지 알 수가 없었다.
친구가 권해준 와인도 내게는 꼭~ 맞지는 않았기 때문에 와인을 구입할 때마다 다른 와인을 고르곤 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라벨을 제대로 읽어낼 수도 있고, 책에서 얻은 포도 품종에 따른 분위기에 따라 어떤 맛을 낼 지 상상해 볼 수 있다는 점과 각 나라마다 우수한 와인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대략적으로는 알 수 있으니 와인을 선택할 때 조금 더 수월하게 선택할 수 있을 것 같다.

와인은 꿀꺽꿀꺽 마시는 술이 아니다. 
눈으로 보고, 코로 냄새 맡고, 혀로 음미하며 목으로 넘기는 그 순간까지 이 모든 것이 합쳐져야 제대로 와인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에 내게 맞는 와인을 고를 수 있다는 자신감은 더 즐거운 시간을 만드는 노력과 같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좋은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겁게 마실 수 있는 여유를 만드는 것이 아닐까?
제대로 알고 나니 그런 여유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 같은 자신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