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푸른숲 징검다리 클래식 22
막심 고리키 지음, 이강은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교에 입학하고나서 제일 처음 읽었던 책의 제목은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이었다. 대학교씩이나 입학했으니 이제 나도 제대로 된 책 좀 읽자는 생각에서 고른 책이었는데, 눈물 콧물 범벅이 되며 읽고나서 나의 대학시절 첫번째 책으로 고르기를 정말 잘했다고, 그렇게 생각했다. 전태일의 직업이, 일하던 곳이 하필이면 재단사이고 평화시장...이어서, 어렸을 적부터 의류업을 하시는 아버지를 따라 이것저것 알게 되고 나도 디자이너가 되겠다며 의류학과까지 들어간 상태여서 나 스스로의 위치와 생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했던 생각이 난다.

그 "전태일"을 떠올리게 하는 책, <<어머니>>. 보통 "어머니"라 하면 따뜻하고 한없이 넓고 무한한 사랑을 느끼게 하는 단어이지만 이 책의 "어머니"라는 단어는 조금 다른 것 같다. 막심 고리키는 1905년 1월 9일 러시아에서 일어난 "피의 일요일" 사건을 계기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피의 일요일" 사건은 가난과 굶주림에 지친 노동자들과 그의 가족 20만명이 그들의 '자비로운 아버지 차르'로 불리는 니콜라이 2세에게 구원을 청하고자 상트페테르부르크 겨울 궁전 앞에 모인 것이다. 하지만 이런 평화적 시위에 니콜라이 2세는 군대의 총격으로 응대했다. 이 사건으로 수천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한다. 

노동자들의 일상적인 삶...으로 <<어머니>>는 시작한다. 새벽부터 울리는 공장 사이렌 소리에, 피곤에 찌든 노동자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하고 일해도 그들에게 돌아가는 것은 거의 없다. 어디서부터 쌓이는지 모르는 그런 울분을 남자들은 부인에게, 자식에게 폭력으로 풀어낸다. 젊은이들도 매한가지여서 공장이 끝나고 가는 술집에서는 매일같이 싸움과 심지어는 살인까지 일어나는 삶을 살면서도 그들은 왜 자신들이 이런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의문조차 품지 못하고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이어진다.

그들과 같은 삶을 살던 파벨은 어느날부터인가 조금 다른 삶을 살기 시작한다. 삶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된 것이다. 자신들은 왜 이렇게 살 수밖에 없는지, 노동자가 주인이 될 수는 없는지에 대한 의문 말이다. 이렇게 남들과 조금 다르게 살기 시작한 아들을 보면서 "어머니"는 한편으로는 일반 노동자들의 삶에서 벗어난 아들을 자랑스러워하지만, 한편으로는 또다른 평범을 넘어선 아들이 걱정되고 불안하게 보이기도 한다. 어머니이기 때문에 당연한 걱정인 것이다.

위험한 일들이 거듭되며 아들이 감옥에 가게 되자, "어머니"는 아들의 뜻을 잇고자, 아들을 대신하여 아들의 동지들과 함께 그들의 일을 도와주게 된다. 조금 더 가까이 현실과 부딪히며 노동자들 사이에 있게 되자, 어머니는 이제 아들의 대리로서가 아닌 "어머니" 스스로의 주체로서 민중의 한가운데에 서게 된다.

"사람들을 만나면 만날수록 어머니 눈앞에 세상의 풍경이 더욱 다채롭게 펼쳐졌다. 하지만 세상 어디를 가나 남의 것을 빼앗으려는 이기적인 욕망이 판을 쳤다. 세상의 한켠에는 없는 것이 없을 만큼 호화로웠지만 또 다른 한켠의 민중들은 늘 굶주려 있었다. " ....196p


한 아들의 어머니에서 민중을 돌아보고 민중을 위해 싸우는 민중의 "어머니"가 된 것이다. 그 모습만으로도 사람들에게 그녀 자신의 가슴으로 느끼던 불꽃을 민중 한사람 한사람에게 심어줄 수 있는 그런 어머니가 되었다. 

전태일의 분신 사건을 계기로 우리나라 노동운동의 기폭제가 된 것처럼, 러시아의 "피의 일요일" 이후 여러 혁명을 통해 러시아는 세계 최초 공산주의국가가 되었다. 러시아에서는 100년이 흘렀고, 우리나라에서는 40년이 흘렀지만... 아직도 노동자들의 삶은 그리 많이 변한 것 같지는 않다. 그래도 여러 선구자들이 있기에 우리의 삶은 조금씩이라도 앞으로 나아가고 있으리라...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