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도우 - 스타테이라의 검
이은숙 지음 / 높은오름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 역사상 가장 넓은 제국들 가운데 하나인 알렉산드로스 제국을 세운 마케도니아의 왕, 알렉산더 대왕. 그는 동서로 가로지르는 그의 거대한 영토를 하나로 융합하기 위해 동서 융합책을 꾀했다. 우선 다수의 그리스인을 소아시아 지역 즉, 터키로 이주시키고 그리스인과 피정복 지역의 주민들을 결혼시켰으며 페르시아인 관리들을 등용한 것이다. 그리고 자신도 페르시아의 군주이자 적이었던 다리우스 3세의 딸과 결혼하였다. 그녀의 이름이 바로 "스타테이라". <<쉐도우>>의 소제목 <스타테이라의 검>에 등장하는 바로 그 이름이다.

<<쉐도우>>는 한마디로 알렉산더 대왕이 수족처럼 아꼈다는 전설의 "황금의 검"을 찾아나서는 모험을 그린 소설이다. 중국의 상하이에서 시작하여 베이징, 항저우, 카슈카르, 타클라마칸 사막과 투르판에 이르는 넓은 지역을 오가며 "황금의 검"의 비밀에 다가서는 모험이 마치 한 편의 영화처럼 펼쳐진다.

소설이 영화보다 더욱 더 영화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작가의 이력에 기인하는 것 같다. 영화잡지의 사진기자에서 영화기자를 거쳐 영화평론가까지, 영화에 대한 다양한 이력을 자랑하는 작가 이은숙은 중동과 유럽, 아시아를 두루 여행한 후, 작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한다. 그 많은 여행 속에서 그녀가 바라본 풍경들, 감상들이 고스란히 소설 속에 묻어난다.

모래폭풍을 묘사하는 부분에서는 마치 나 자신이 모래 속에 들어가 있는 것 같고, 사막 속 열기에 녹아버릴 것 같은 느낌 하나하나, 그 모든 묘사가 자신의 체험이 아닌 것에서 상상으로 씌여진 것은 없다. 그렇기에 읽는 사람은 마치 실제처럼 나 자신이 사막의 한가운데 있는 것처럼 목이 마르는 것 같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1930년이라는 시대상황에 맞지 않게 주인공들의 이름이나 상황들이 너무나 현대적이지는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 점이다. 뭐, 꼭 옛날 사람들이 촌시러운 이름을 가지라는 법은 없지만, 그래도 신화의 "신혜성"을 떠올리는 "신해성"이나, "유미", "산", "건" 같은 이름은 좀 너무했지 싶다. 그리고 1930년 중국이라는 곳, 특히 상하이는 우리나라 임시 정부가 있는 곳이었고 온 나라 국민들이 항일운동에 박차를 가하던 시점이었다. 이유가 임시 정부의 돈줄을 찾기 위한 것이었다고 해도 모험과 시대 상황에 괴리감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렇다 해도 <<쉐도우>>에는 어릴 적 빠짐없이 시리즈를 찾아 보았던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처럼 즐겁고 흥미로운 모험이 있고 이어질 듯 말듯한 로맨스가 있다. 시작부터 끝까지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므로 <스타테이라의 검>에 이은 또다른 <<쉐도우>>시리즈가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